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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언어적 학대가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s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and Verbal Abuse on Children's Emotional Maladjustment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ommunity Living Science, v.16 no.4, 2005년, pp.71 - 81  

이숙 (전남대학교 생확과학연구소) ,  최정미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lineate the effect of maternal parenting stress and verbal abuse on emotional maladjustment behaviors in children. The sample consisted of 542 pairs of fifth/sixth graders and seventh/eighth graders, and their mothers. The major findings of the research were a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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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언어적 학대의 측정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언어적 학대에 관한 제 연구(고성혜 1992; 신영화 1986)를 토대로 연진영(1992)이 제작한 15개 문항 중 지나치게 표현한 부분(예: 너 같은 것 은 죽어도 싸다, 때려 죽여버리겠다 등)을 배제시킨 8문항을 선택하여 사용하였는데, 그 내용은 아동이 잘못을 저지르거나 실수를 했을 경우에, 혹은 순종하지 않을 경우에, 또는 뚜렷한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 아동의 정서에 악영향을 미칠 만한 내용으로 부모가 자주 사용하는 언어유형으 로 되어 있다. 각 문항은 아동으로 하여금 제시된 예제에서 나타난 말들을 지난 일년동안 들은 경험이 있는지 그 여부에 대해 응답하도록 하였다. 응답범주는 1년에 '한번도 없었다(없다)', '드물게 있었다(1년에 2-3번), , '가끔 있었다(1달에 2-3번), , '자주 있었다(1주일에 1-2번), 로 나누어 1점부터 4점까지 점수를 주었고, 점수가 높을수록 언어적 학대를 경험하는 수준이 높은 것이다.
  • 그리고 어머니의 학력에 따른 아동학대의 실태를 보면, 어머니의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아 동학대가 많이 일어난다는 보고가 있다(김혜영 1989; 신영화 1986; 주영희 1984; Gil 1971; Ory & Earp 1981). 그러나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이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과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므로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반적인 아동학대에 관해 부모의 연령과 학력이 관계가 있다는 선행연구들을 기초로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있어서도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이 어떠한 관련성이 있으며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 보고자 한다.
  • 가정에서 부모자녀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들(송주미 1992; Patterson 1983)에서도 어머니가 일상적으로 사소한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면 자녀에게 더 짜증을 내며, 이는 다시 자녀의 공격적인 반응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를 포함시켜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행동 과의 관련성을 밝히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와 함께 언어적 학대가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 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 지 않고 있으므로 이러한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어머니의 관련변인 들을 규명하는 일은 필요하다고 여겨 아동의 정 서적 부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진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 양육스트레스와 언어적 학대를 관련변인으로 선정하여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고,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미치는 요인임을 밝혀냄으로써 예방 차원에서 아동들을 보호하고자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언어적 학대가 어머니의 연령 및 학력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따른 언어적 학대의 차이를 살펴보고,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언어적 학대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으로 초등학교 5, 6학년과 중학교 1, 2 학년 아동들과 그들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이루어 졌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이에 대한 논의를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에 따라 양육스트레스는 어떠한 차이가 나는가?
  • 2. 어머니의 연령과 학력에 따라 언어적 학대는 어떠한 차이가 나는가?
  • 3.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따라 언어적 학대는 어떠한 차이가 나는가?
  • 4. 아동의 정서적 부적응 행동에 대한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와 언어적 학대의 상대적 영향력 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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