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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임 및 학대경험이 청소년의 정서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존중감 조절효과
Self-respect Moderating Effects on Adolescents with Emotional Problems due to Neglect and Abusive Experienc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2, 2018년, pp.26 - 36  

김숙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  김형모 (경기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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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방임 및 학대경험이 청소년의 정서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존중감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방임수준보다 학대경험 수준이 높았으며, 일반적 특성인 성별, 주관적 가정형편이 청소년의 정서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방임과 학대경험 수준이 높은 청소년은 정서문제인 우울수준, 사회적 위축, 공격성, 신체증상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방임 및 학대경험이 청소년의 정서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존중중감의 강력한 조절 효과를 가지지는 못하지만, 학대경험과 정서문제 간에 응답자의 자아존중감 평균을 중심으로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은 기울기 검정 결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 방임 및 학대경험 청소년이 정서 문제에 미치는 영향 간에 부정적 정서 상태를 감소시킬 수 있는 강력한 변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후속연구로 제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self-respect moderating effect on adolescents with emotional problems because of neglect and abusive experienc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level of abusive experiences was higher than that of neglect in adolescents. General characteristics in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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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결론을 토대도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청소년의 정서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방임및 학대를 근절시키고자 하는 방안에 대한 모색이 우선이라고 본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방임 및 학대경험이 정서문제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갖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청소년시기에는 부모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시기이며, 무엇을 할지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시기이다.
  • 본 연구에서는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방임 및 학대가 청소년의 정서문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방임 및 학대경험이 청소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의 특징을 반영하여 방임과 학대를 각각의 요인으로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이가 있다고 본다. 이에 방임 및 학대경험이 정서문제인 공격성, 신체증상, 사회적 위축,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학대경험이 정서문제 간에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제시한다.
  • 이와 같이 부모 또는 주양육자로부터 학대는 지속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문제로 인한 학대피해 청소년의 정서문제는 더욱 심각한 사회문제로 확대되는 시점에서 인과 관계에만 주목하기보다는 학대경험으로 인한 부정적 정서문제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할 수 있는 외부 기제 강화와 더불어 청소년 스스로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기제를 강화시켜 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본다. 이에 본 연구자는 심리적 변인인 자아존중감에 주목하여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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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정적 정서문제를 조절할 수 있는 강력한 기제에 대한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를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한 방임․학대예방 프로그램을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적극적 홍보와 교육이 요구되며, 청소년이 방임 및 학대를 경험하더라도 부정적 정서문제를 조절할 수 있는 강력한 기제에 대한 활발한 연구를 통해 이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 되어져야 한다고 본다. 왜냐하면 아동학대에 대해 우리 나라도 아동학대 처벌법을 강화하고, 학대에 대한 예방적 차원으로 교육 현장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 하며, 부모 및 관련종사들을 대상으로 교육 및 홍보가 이루어지고는 있지만 발생률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 며, 청소년의 정서문제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러 청소년의 2차 사회문제는 날로 정도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최근 초등생 살해사건 10대 가해자, 부산 여중생 집단 폭행 사건, 강릉 집단 폭행 사건 등가해자가 중학생이라는 점이다.
자아존중감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부여하는 주관적 평가로 자아존중감이 높다는 것은 자신을 수용하고 존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28]. 자아존중감 수준이 낮은 청소년은 공격성과 충동성이 높으며, 정서에도 부정 적인 영향을 미쳐 우울수준 또한 높다[29].
자아존중감 수준이 낮은 청소년의 특징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부여하는 주관적 평가로 자아존중감이 높다는 것은 자신을 수용하고 존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28]. 자아존중감 수준이 낮은 청소년은 공격성과 충동성이 높으며, 정서에도 부정 적인 영향을 미쳐 우울수준 또한 높다[29]. 자아존중감이 낮은 청소년은 위기상황에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하 거나 부적응행동을 하는 것은 미래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 의한 것이라고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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