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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분토를 이용한 지하공동의 친환경적 충전재 개발과 충전 및 재료특성 평가
Development of the Environmentally Friendly Filling Material for the Underground Cavities using the Rock-dust and an Assessment on Filling and Material Characteristics 원문보기

韓國地盤工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21 no.9, 2005년, pp.35 - 44  

마상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  김동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반연구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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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지하에 존재하는 석회공동이나 폐광산 채굴적과 같은 지하공동에 의한 사회간접시설물의 피해 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특히 국내 건설 현장에서는 지하공동으로 인해 기존 설계 변경 및 새로운 대책공법 마련으로 과다한 공사비가 지출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패기물로 처리되어 국내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는 석분토를 이용하여 새로운 지하공동 충전재를 개발하였다. 재발된 충전재의 재료시험결과 압축강도$34{\~}60 kgf/cm^2$, 길이변화율은 $0.268{\~}0.776\%$, 흡수율$34.3{\~}46.9\%$로 나타났다. 또한, 현탁물 질량시험과 PH 시험을 통하여 개발된 충전재가 수중에서 분리되지 않는 성질이 있으며 환경친화적인 재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underground cavities such as limestone cavity and abandoned mine give rise to a lot of damage in SOC facilities. But there are many difficult problems such as delay of the working terms and enormous economic losses in finding a new method and changing construction design. In this study, a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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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표는 수중불분리성 혼화제를 첨가한 콘크리트의 수중불분리 성능을 평가하는데 적용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 충전재의 수중불분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수중낙하시험을 실시하였고 현탁 물질량시험 및 pH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표 4의 현탁 물질량 규준 값은 상수도물인 경우에 적용되는 기준인 반면, 지하공 동내에 침수되어 있는 지하수는 상수도물 이외의 물로서 구분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인 충전재 개발을 위해 기존 재료를 최대한 대처할 수 있으며, 경제성, 재료 물성 환경적인 무해성 및 시공성을 만족하는 재료들을 검토한 후 최종적으로 석분 토를 이용하여 지하 공동 충전재를 개 발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충전재의 충전 및 재료 특성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 공동에 의한 국내외 침하사례를 조사 및 분석하였다. 그리고 산업폐기물인 석분 토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충전재를 개발하였고 충전재의 재료 특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 공동에 의한 지반피해 및 구조물 피해 사례를 조사 및 분석하고 지하 공동 보강대책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리고 산업폐기물로 처리되어 야적, 매 립 등으로 국토환경을 훼손 및 오염시키고 있는 석분토 를 이용하여, 지하 공동의 충전보강공법에 적용될 수 있는 충전재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하수로 침수되어 있는 지하 공동에 대해서도 충전이 가능한 수중불분리 특성을 가지며, 주요 국소부위에 대한 충전만으로도 지반 안정성을 확보 할 수 있어 경제적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겔 타임 조 절이 가능한 충전재를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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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병찬 (1999), 광산침하 메커니즘 및 침하예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pp.15-32 

  2. 대한토목학회 (1999), 콘크리트 표준 시방서, 건설교통부 

  3. 문현구 (1997), 폐광지역 지반침하 메카니즘 및 침하방지공법에 관한 연구, 석탄산업합리화사업단, 한양대학교, pp.36-152 

  4. 석탄산업합리화사업단 (1999), 고사리지역 지반보강공사지반조사보고서, pp.52-153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8), 국내 터널 설계 기술력 향상을 위한 신기술 연구(1), 건설교통부, pp.347 

  6.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0), 고속전철 구조물 안전성 기술 개발(터널부문), 건설교통부, pp.124-126 

  7.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5), 석분토를 이용한 지하공동의 친환경적 충전재 및 충전보강공법개발연구, 산업자원부, pp.11-21, pp.28-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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