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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철도의 다목적 활용방안 - 연계체계 개선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ultipurpose Usage of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Railway - Focusing on the Improvement of Connecting Systems -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8 no.6 = no.31, 2005년, pp.610 - 616  

박정수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SOC, 교통학과) ,  원제무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SOC, 교통학과) ,  한우진 (인터넷 철도동호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Express(I'Rex) is the railroad that connects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Gimpo Airport and Seoul Station. I'Rex is now under construction, and it will be connected to Gimpo Airport by 2007, to Seoul Station by 2010. However, there has been no discussion on how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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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선에 대해, 중앙/태백/영동선을 이용하여 강원지역과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것을 강조하였다면, 고속철도(KTX)에 대해서는 서울 또는 용산 종착 열차를 인천공항까지 연장운 행 하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인천공항의 고급 항공 서비스가 KTX라는 최고급 철도의 이미지와 걸맞기 때문이다.
  • 본 항목들은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지역적 영향범위의 크기에 따라 공간적으로 구분된 것이다. 본 구분은 '도시철도 -광역철도->일반철도—고속철도'로 이어지는 철도의 위계질서와 일치하고 있으며, 영향범위가 크고, 이동성이 높은 (접근성이 낮은) 철도일수록 뒤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인천국제공항철도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제시한 기초연구로써, 계량적 분석에 의한 근거를 제시하지는 않고 있다. 그러므로 향후 투자의 우선순위, 경제성의 검증 등을 위해서는, 원가/효익의 기준으로 정책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량적인 연구가 추가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 본인은, 인천국제공항철도와 기존 철도와의 연계부족을 극복하기 위해서, 표 2의 4가지 항목을 고려하여 기존 철도와의 연계망을 구축할 것을 제안한다.
  •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기존 철도와의 연계목표를 설정하고, 외국의 우수한 공항철도 사례를 통하여 시사점을 알아본다. 또한 공항철도의 파급범위를 영향권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에 따른 연계체계 개선안을 논하였다.
  • 이에 본고에서는, 인천국제공항철도와 기존철도와의 충분한 연계를 확보하여, 공항철도를 다목적으로 활용하면서, 공항철도의 효율을 높이고, 인천공항의 접근성도 크게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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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도도로키 히로시, 김경철 (2000), '동경권 광역 도시철도의 속도향상과 노선간 직통운전 사례의 시사점 -Keikyu 전철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 대중교통분과위 학술세미나 주제발표자료 

  2. 공민식 (2005), '공항 연결철도의 역할에 대한 검토', WRT 뉴스레터 제53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3. 랑창교, 원동호, 이성환 (2005), Private Communications 

  4. 이정훈 (2001), '세계적 허브공항, 프랑스 드골공항의 경쟁력', 신동아 2001년 10월호 

  5. 이치카와 유우타 (2005), '일본철도소개', http://ticket11.s15.xrea. com 

  6. (주)인천국제공항철도 (2005), '영업계획-열차운행계획-역간 소요시분', 공식 웹사이트 

  7. 소네 사토루 (1992) '새로운 철도 시스템', pp.144-145, 전파과학사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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