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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철도 활성화를 위한 시설 및 열차운영방안 고찰
The consideration of facilities plan and train operating plan for Incheon airport railroad revitalization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2010년도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2010 June 10, 2010년, pp.80 - 97  

노병국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전략처) ,  김용배 (한국철도시설공단 사업전략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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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철도는 인천공항철도의 허브화 전략에 따라 당시 경쟁공항(간사이, 첵랩콕 등) 수준의 접근성 확보를 위해 건설을 추진하였으며, 현재 1단계(인천공항~김포공항, 40.3km)는 '07.3월 개통하여 운영중이며, 2단계(김포공항~서울역, 20.7km)는 '10.10월말에 개통예정으로 있으나, 인천공항철도가 서울역에서만 이용이 가능하도록 계획되어 있어 접근성이 불리하고, 운행속도가 최대 110km/h 수준으로 공항버스 등과 비교할 때 시간경쟁력이 부족하며, 현재 운행 중인 고속철도와 서울역에서 추가적으로 환승하여야 하는 등의 이유로 현재 1단계 운영구간의 공항철도 이용수요가 저조(7%)하며, 수요에 대한 재예측 결과 또한 협약대비 수요가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어 국가가 부담하여야할 보조금이 연평균 4천억원 수준에 달하여, 국가에서는 한국철도공사가 민간지분을 매입 보조금 규모를 축소하는 대책을 마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규모의 보조금지급(연평균 2천억원)이 불가피한 실정에 있어 수요증대를 위한 인천공항철도 활성화 방안이 절실하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현재 KTX의 직결운행, 인천공항철도 운행열차의 고속열차(EMU 180 km/h급)대체를 통한 Speed UP을 통한 수요창출을 위한 시설계획 및 운영계획 등을 제언하여, 국가의 관문인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승객들에게 신속하고 편리한 운행수단을 제공하고, 아울러 수요창출을 통한 국가보조금의 축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hubbing strategy, construction of "Incheon Airport Railroad(AREX)" was proceeded to expand the accessibility at the level of airports in rivalry like Kansai and Chek Lap Kok. At the present 1st phase which routes from Incheon Airport to Kimpo Airport is opened March 2007. 2nd phase which i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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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항철도 및 직결연결을 위한 경의선 및 신경의선의 현 시설현황을 토대로 최적의 설계속도를 분석하고, 그 분석 결과에 따른 개량 방안들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또한, 서울역에서 공항철도와 리무진 버스의 인천공항 도달시간을 비교한 결과 공항철도의 협약상 운전시간은 급행 45분, 완행 53분이며, 리무진버스의 경우 55분으로 속도측면에서 우위성을 점유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공항철도 구간에 운행하는 차량을 현재 110km/h급 전동차를 180km/h급 고속EMU(Electric Multiple Unit)로 대체하여 속도를 향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서울역 및 용산역을 이용하는 고속철도 이용승객의 환승 불편함을 해소하고 직결운행을 통한 이용편의성을 제공하고자 KTX 투입방안에 대하여 검토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항철도의 수요가 부족한 원인을 짚어보고 사업성 확대 등 공항철도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찰하여 수요의 증대를 통한 정보보조금의 축소를 기대하고자 한다.
  •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방안을 위주로 본 논문에서는 열차운영, 기술측면에서의 가능성 및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 또한, 다량의 수하물 운반을 위하여 인천공항역에 장애인 편의시설로 E/V가 반영되어 있으나, 다소 사용성에서 불편하다. 따라서, 카트 이용이 용이하도록 현재의 계단형 E/C를 경사형 M/W로 변경 하는 것을 추가적으로 검토하였다.
  • 인천공항 활성화를 위하여, 추가적으로 이용자의 편의성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우선, 인천공항철도 서울역(지하)의 경우 기존 도시철도(1호선, 4호선) 서울역과의 환승이 불편하여 서울역지하로 지하 환승 통로를 설치 여객동선을 단축하는 방안을 제안하며, 또한, 인천공항역 이용객은 장거리 여행객이 대다수로서 큰 수화물의 수취가 문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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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국제공항과 경쟁관계인 공항은 무엇이 있는가? '90년대 초반 우리나라 국제공항과 경쟁관계인 간사이(일본), 책랩콕(홍콩), 푸동(중국) 공항은 동북아의 허브 공항이 되고자 공항철도를 건설하였거나 건설 중에 있음에 따라, 인천공항의 동북아 허브공항으로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주변 경쟁공항과의 동등한 수준 이상의 접근성 확보를 위하여 인천공항철도 건설이 계획되었다.
현재의 공항철도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공항철도는 서울지역은 물론 타 지역에서의 접근성 및 이용성이 용이하여야 하며, 특히 도로 대비 접근시간 단축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재의 공항철도는 서울 공항철도역에서만 이용이 가능하고 용산역을 시․종착으로 하는 호남고속철도 및 신경의선(용산~문산)은 환승이 불편한 문제가 있으므로 용산역은 물론 서울역에서의 환승체계 개선이 매우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철도의 이용편의성의 증대와 속도향상을 통한 서비스의 극대화가 필요한 사항이라 판단되는 이유는? 인천공항철도는 우리나라의 관문으로 외국인이 처음 접하는 곳이며, 국제물류 및 이동인구의 증가와 함께 인천공항의 이용수는 매우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항에서 국내의 각 지역으로 이동하기 위한 대중교통수단의 주요 수단인 철도의 이용편의성의 증대와 속도향상을 통한 서비스의 극대화는 매우 필요한 사항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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