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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한바다호의 저속 항해시 최소안전 이격거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inimum Safe Distance Under the Low Speed Sailing of T.S. HANBAD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29 no.10 = no.106, 2005년, pp.833 - 838  

박영수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지상원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부)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진아 (한국해양대학교 운항훈련원) ,  정민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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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M 방송국이 요청한 $100m{\sim}500m$의 이격거리를 유지하기 위하여 실습선 "한바다"호와 행사지원 선박과의 치소 안전이격거리에 대하여 다룬 것이다. 이 최소안전 이격거리는 조종곤란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ES Model과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평가하였는데 그 결과는 2노트로 항진하는 실습선 "한바다"호의 경우 약 260m이고 이 값을 실제의 값과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minimum safe distance between T/S Hanbada and a group of vessels participating in the event hosted by M broadcasting station who asked T/S Hanbada to keep a distance from $100m{\sim}500m$. The minimum safe distance was assessed by using ES Model which ev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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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3은 이와 관련한 상황을 레이더상에서 본 화면이다. 이 연구에서는 한바 다호가 상기 행사 지원 선박군과의 최소안전 이격거리를 몇 미터로 할 것인지를 파악하기 위하이, 최소안전 이격거리를 파라미터로 해상교통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재현된 교통 조건에 환경 스트레스 모델을 평가모델로 적용하여 검토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한바다호의 교통류에 대하여 환경 스트레스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행사 지원 선박군과 함께 항행함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조선 곤란성이 한바다호에 가해지는가를 평가하였다. 즉, 시뮬레이션 시간 동안 항행한 한바다호를 대상으로 가해진 환경 스트레스 값의 시계열 데이터를 수집하여, 선박 운항자가 허용할 수 없는 상황, 즉 환경 스트레스 값이 750 이상이 가해지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 실습선 한바다호는 M 방송국의 요청으로 815 특집 조오련 3부자의 독도 아리랑' 행사를 지원하기 위해 울릉도-독도 간을 조오련 3부자의 수영 속도에 맞춰 약 2노트로 항해하고, 원활한 방송 송수신을 위해 행사 지원 선박군과의 이격거리를 100m~500m 이내로 유지해 줄 것을 요청 받았다. 이에 이 연구는 한바다호가 약 2노트의 저속항해 시 타선 박과의 안전한 최소 이격거리에 대하여 검토하고 이를 본선의 항해사들에게 제공하여 안전 항해에 도움을 주는데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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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Inoue Kinzo (2000), 'Evaluation Method of Ship handling Difficulty for Navigation in Restricted and Congested Waterways', The Royal Institute of Navigation, Volume 53, Number 1, pp.167-180 

  2. USUKI Iron Works Co., Ltd(1975), 'Result of Sea Trial Te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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