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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한바다호의 강풍시 항내 어프로칭 조선 및 예인선 사용 기준에 관한 연구
Ship's Maneuverability & Required Number of Tug Boat in Strong Winds for the T.S. HANBADA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2 no.8 = no.134, 2008년, pp.597 - 602  

정창현 (한국해양대학교 한바다호) ,  공길영 (한국해양대학교)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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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선 한바다호는 수면 상부의 구조물이 상대적으로 큰 선형으로 풍압력의 영향을 크게 받아 압류나 회두와 같은 현상이 비교적 크게 나타나고, 특히 접이안 또는 항내에서 저속으로 운항할 경우 이러한 외력의 영향이 현저하게 작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파도가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항내 조선을 전제로 한바다호의 풍압력과 풍압모우멘트를 산출하여 상대 풍향과 풍속에 따른 표류각과 대응 타각을 분석하였다. 또한, 실습선 한바다호의 접이안시 예인선의 소요마력 결정을 선체에 작용하는 풍압력을 기초로 산출하였고, Bow Thruster를 이용한 접이안 가능 최대 풍속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풍압력이 크게 작용하는 대형선의 항내조선과 예인선 운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S. HANBADA has a relatively large hull and superstructures above the water line, so she has much of leeway or turning of bow with the effect of winds. Especially on berthing, unberthing and/or sailing on low speed, these effects take place more significant. Therefore, it was carried out the nume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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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규칙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갑작스런 돌풍 및 강풍 하에도 안전 접이안이 가능한 예인선 사용 기준을 실습선 한바다호를 대상으로 산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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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부산지방해양항만청, "부산항 예선운영 세칙", http://www.portbusan.go.kr 

  2. 양승열, 손경호, 이희용, 하문근, 김현수, 이진호, 임남균(2005), "선박 접이안 조종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조종위험도 평가 기법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권, 제3호, pp.189-194 

  3. 윤점동(2002), "선박조종의 이론과 실무", 세종출판사 

  4. 이윤석(2007), "실습선 한나라호에 작용하는 풍압력 및 풍압모우멘트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3호, pp.223-228 

  5. Fujiwara, T., Ueno, M., and Nimura, T.(1998), "Estimation of Wind Force and Moments Acting on Ships", The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s, vol.183, pp.77-90 

  6. Im, N. K. and Tran, V. L.(2008), "Ship's maneuverability in strong wind",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32, No.2, pp.115-120 

  7. Inoue, S., Hirano, M., and Kijima, K.(1981), "Hydrodynamic Derivatives on Ship Maneuverability", ISP, vol.28, No.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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