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에서는 인간의 뇌 발달과 주의력, 지각, 기억, 언어 등 다양한 인지기능의 발달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Luria의 발달 신경심리 이론 및 그에 입각하여 개발된 아동용 Luria-Nebraska신경심리검사를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국내, 외에서 널리 사용되는 주의력 검사, 시-지각 검사, 시각-운동 협응 능력 검사, 그리고 전두엽의 집행기능검사 등을 포함한 아동용 신경심리 평가도구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본고에서는 인간의 뇌 발달과 주의력, 지각, 기억, 언어 등 다양한 인지기능의 발달과의 관계를 살펴본 후, Luria의 발달 신경심리 이론 및 그에 입각하여 개발된 아동용 Luria-Nebraska신경심리검사를 간략하게 소개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재 국내, 외에서 널리 사용되는 주의력 검사, 시-지각 검사, 시각-운동 협응 능력 검사, 그리고 전두엽의 집행기능검사 등을 포함한 아동용 신경심리 평가도구에 대해 고찰해보았다.
First, the author reviewed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brain development and cognitive functions such as attention, perception, memory, and language. And then Luria's neurodevelopmental theory and its application on the Neuropsychological test battery for children were reviewed. Finally, various ...
First, the author reviewed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brain development and cognitive functions such as attention, perception, memory, and language. And then Luria's neurodevelopmental theory and its application on the Neuropsychological test battery for children were reviewed. Finally, various assessment tools to evaluate attention, intellectual function, visual-perception, visual-motor coordination, and executive function were examined.
First, the author reviewed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brain development and cognitive functions such as attention, perception, memory, and language. And then Luria's neurodevelopmental theory and its application on the Neuropsychological test battery for children were reviewed. Finally, various assessment tools to evaluate attention, intellectual function, visual-perception, visual-motor coordination, and executive function were exami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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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것은 제반 인지적 현상에 대한 근원 (origin)과 인간의 뇌 발달 간의 관계를 알려 주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인간의 고차원적 정신 과정인 지각, 주의, 기억 및 언어 능력들과 뇌 발달 간에 어떠한 연관성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자 한다.
이 척도의 목적은 아동이 말한 언어적 표현이 얼마나 적절하고 유의미한가보다는 유창성과 조음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검사자가 말한 단어나 문장을 그대로 따라서 말하는 능력, 어떤 그림이 그려진 카드를 제시한 후 그 그림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말하는 과제들이 포함된다.
인간이 경험을 통해 새로운 것에 주의를 기울여 학습하고 기억하는 등의 인지적 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신경학적 체계 및 기능의 발달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이처럼 인간이 고등 인지 능력을 습득하고 발휘하기 위해서는 두뇌의 신경학적 발달이 전제되어야 하므로, 이에 대해서 먼저 고찰해 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Rey-Osterrieth Complex Figure Test(ROCF) 는 Rey25) 에 의해 개발되고, Osterrieth26)가 개정한 검사로, 시 지각적 구성능력, 계획 및 조직화 능력, 비언어적 기억 능력과 같은 다양한 인지 기능을 평가한다. 검사는 모사(copy), 즉시 회상(immediate recall), 그리고 지연 회상(delayed recall) 단계로 실시하는데, 복잡한 ROCF 도형을 제시하고 그대로 그리도록 지시한 후, 도형을 치우고 다시 기억해서 그려 보도 록 지시한다. 지연 회상은 즉시 회상을 실시하고 15~20분 후에 실시한다.
기하학적인 도형을 그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평가한다.
단순한 음소로부터 복잡한 문장까지 청각적으로 제시된 언어적 과제들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또한 질적인 분석을 통해 아동의 주의력을 평가할 수 있다.
단어나 시각적 자극에 대한 단기 기억, 간섭 자극이 있는 조건하에서의 언어적 기억, 연합 기억 등 광범위한 기억과 정을 평가한다.
인간의 기억 체계는 '명시적', '서술적', '인지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기억과 '암묵적', '절차적', '습관적'으로 정의할 수 있는 기억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전자를 '명시적 기억'(explicit memory)으로 후자를 '암묵적 기억'(implicit memory)으로 분류한다. 의식적인 수준의 기억을 말하는 명시적 기억은 주로 해마를 포함하는 내측두 피질에서, 비의식적이고 암묵적인 기억은 기저핵과 소뇌, 일차 감각 피질이 관여하고 있다 7).
양반 구를 포함하는 통합 기능 체계를 평가한다.
언어적으로 제시한 음소를 받아쓰거나, 반복해서 말하거나, 글자나 단어를 변별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음소나 단어, 구 그리고 긴 문장을 읽는 능력을 평가한다.
산수 척도는 LNNB-C 척도들 중에서 뇌 기능 장애와 교육적 결함을 알아내는데 가장 민감한 척도이다. 청각적으로 나 시각적으로 제시된 숫자를 쓰거나 읽고, 크고 작은 수를 비교하고, 간단한 가감승제와 관련된 수리력을 평가한다.
청각적인 리듬이나 음의 높낮이를 지각하고 재산출하는 능력과 주의집중력을 평가한다.
이론/모형
지연 회상은 즉시 회상을 실시하고 15~20분 후에 실시한다. 아동들의 수행은 Bernstein과 Waber27) 가 개발한 발달적 채점체계 (Developmental Scoring System)에 입각하여 아동의 수행이 연령에 적절한지, 정상 발달에 서 어느 정도 이탈되어 있는지를 평가한다(Fig. 5).
주의력 감독 조절 (supervisory attentional control)은 불필요한 자극에 대한 반응을 억제하고 언제 주의를 자극 상황의 다른 측면으로 옮겨져야 할지, 반응 순서가 어떻게 되어야 할지를 결정하는 능력으로, 전두엽의 실행기능과 관련이 깊다. 주의력 감독조절은 위스콘신 카드 분류검사, Sequential Hand Movements, Go-NoGo test로 평가할 수 있*). 다 예를 들어, Go-NoGo 검사는 검사자가 손가락을 1개 보이면 아동은 2개를 보이고, 검사자가 손가락을 2개를 보이면 가 만히 있도록 지시한 후, 자극을 무작위로 제시하는 것으로 주의력 감독 조절 능력을 평가한다.
성능/효과
ADHD 아동들은 지금까지 행해진 연구들에서 일관된 결론이 시사되지는 않았으나, 각성의 정도(degree of arousal)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과 전두엽의 억제능력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DHD 아동은 외적 자극에 쉽게 흥분하다가도 외적 자극이 사라지면 차분해지거나 졸리운 듯해지 는 모습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2)18). ADHD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속수행 검사(CPT)를 실시한 결과, 오경보오류와 누락오류, 정반응 시간의 표 준 편차가 유의미하게 크며, 민감도는 낮고 반응기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의를 지속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무관한 자극에 의해 쉽게 주의 산만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9).
따라서 전전두엽 피질과 같은 연합 피질보다는 감각 피질에서 시냅스의 형성과 가지치기가 먼저 일어난다 Q Chugani(1998)®의 포도당 대사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포 도당(glucose) 대사는 영아기에 빠르게 증가하였다가 10대를 거치면서 감소하게 된다. 신생아의 포도당 대사는 감각과 운동 피질 영역, 해마, 시상, 뇌간, 소뇌충부(cerebella vermis) 를 포함하는 피질 하 영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생후 2~3개월에 포도당의 사용이 두정엽과 측두엽, 일차 시 각피질, 기저핵, 대뇌반구에서 증가하기 시작하며, 생후 6- 12개월 사이에 전두엽에서 포도당의 소모량이 증가한다.
ADHD 아동은 외적 자극에 쉽게 흥분하다가도 외적 자극이 사라지면 차분해지거나 졸리운 듯해지 는 모습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주의와 간섭에 대한 억 제력을 평가하는 전두엽 기능 검사인 스트룹 검사(Stroop test)에서 ADHD 아동과 정상 아동을 비교했을 때 억제력은 낮고, 간섭 오류는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Fig. 2)18). ADHD 아동들을 대상으로 연속수행 검사(CPT)를 실시한 결과, 오경보오류와 누락오류, 정반응 시간의 표 준 편차가 유의미하게 크며, 민감도는 낮고 반응기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의를 지속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무관한 자극에 의해 쉽게 주의 산만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19).
8)32). 추상적 개념형성과 인지적 융통성을 측정하는 위스콘신 카드 분류 검사에서 ADHD 아동과 정상 아동이 완성 범주 수와 보속오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유지실패율을 높게 보였다 m. 시공간적 조직력과 계획력과 관련 있는 Rey Complex Figure Test(ROCF) 결과, ADHD 아동 집단이 정상 집단이나 틱장애 아동 집단에 비해 모사 단계에서의 조직화 점수가 유의미하게 낮았다 33) 아동의 실행기능 결함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신경 심리 평가도구가 개발되어 있으며, 현재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실행기능 평가도구는 다음과 같다.
후속연구
많은 연구들에서 ADHD, 학습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PDD) 뚜렛 장애 등 아동기에 흔히 나타나는 대표적인 신경 발달학적 장애 (neurodevelopmental disorders) A 전두엽의 역기 능 (frontal lobe dysfunction) 과 관련되어 있다는 결과들을 보고하고 있지만,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아동들의 신경 심리 검사 규준 자체가 정립되어 있지 않아 정확한 임상진단과 연구 가 이루어지기 어려운 실정이다. 다양한 아동기 정신병리의 원인 규명 및 치료를 위해 앞으로 전두엽 기능과 관련된 특정 인지기능에 민감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신경 심리 검사를 개발하고 표준화 연구를 수행하여, 아동기 정신장애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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