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 가정과 교사의 가족 개념 및 가치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mily Concept and Values among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원문보기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 Journal of family resource management, v.9 no.4, 2005년, pp.63 - 80  

천혜정 (이화여자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소비자인간발달학과) ,  이정수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family concept and family-related values among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Questionnaires are completed by 242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respondents defined the family as a blood ties, a resting place, affection, and warmth.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가정과 교사는 청소년의 가족생활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는 주체로서뿐 아니라 교사 자신이 개방적이고 다양한 라 이프스타일을 수용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여야 한다는 맥락에서 교사들의 가치관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가족생활에 대한 교육을 필수적으로 포함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7학년과 10학년에서 다루고 있는 가족 관련 교육내용을 근거로 가족개념, 결혼, 성, 부모됨, 이혼에 대한 예비 교사의 가치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이론을 학습하고 교육 현장에 머지않아 배치될 다양한 학부 전공 배경을 가진 예비 가정과 교사들의 가족에 대한 가치 정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보 다 구체적으로 우리나라 가정과 예비교사들이 가족의 정의 및 범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결혼, 성 및 동거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 부 모됨의 의미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를 예비교사들의 학부 전공--가정교육, 아동.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가정과 예비교 사들의 가족개념 및 가족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보다 구 체적으로 우리나라 가정 과에 비교사들의의 가족의 정의 및 범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결혼 과정 및 혼전 동거에 대한 가치관은 어떠한지, 부모됨의 의미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 등 결혼 및 가족 관련 가치관이 예비교사들의 학부 전공에 따라 어 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가정과 예비교사들의 결혼과 가 족 관련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조사하여 미래에 교사가 되어 가정과 교과목의 가족생활 영역을 가르침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 위함이다. 학생들 은 교사가 수업 시간에 전달하는 교과서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교실 밖에서의 교사의 생각과 말, 행동 모든 부분에서 배우게 되고 학습 되어지기 때문에 교사는 항상 학생들의 본보기로써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교과목 교사로서의 가치관을 정확하게 확립하는 것은 필수적인 자세이며 매우 중요 한 일이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가정과 예비교사들의 결혼 및 가족 관련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정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들의 전공(가정교육, 아동 가족 소비 자, 식품영양, 의류 직물)에 따라 가족의 정의 및 범위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결혼, 성, 그리고 혼전 동거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 부 모됨의 의미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이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가정과 예비교 사들의 가족개념 및 가족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보다 구 체적으로 우리나라 가정 과에 비교사들의의 가족의 정의 및 범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결혼 과정 및 혼전 동거에 대한 가치관은 어떠한지, 부모됨의 의미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 등 결혼 및 가족 관련 가치관이 예비교사들의 학부 전공에 따라 어 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가족. 소비자, 식품영양, 의류직물—에 따라 살펴보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이나 교사의 선발과 임용, 더 나아가 현 직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방향을 설정하는데에도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다.
  • 첫째, 예비교사의 전공에 따른 각 집단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어떠한가?

가설 설정

  • 산업과 가정을 통합하여 기술. 가정을 교과명으로 하여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제6차 교육과정에서의 기술.
  • 넷째, 예비교사들의 성에 대한 태도는 어떠하며, 전공에 따라 성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 다섯째, 예비교사의 부모 됨에 대한 의미는 어떠하며, 전공에 따라 부모됨의 의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 둘째, 예비교사의 가족개념은 어떠하며, 전공에 따라 가족 개념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