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examines the family concept and family-related values among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Questionnaires are completed by 242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respondents defined the family as a blood ties, a resting place, affection, and warmth. T...
This study examines the family concept and family-related values among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Questionnaires are completed by 242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respondents defined the family as a blood ties, a resting place, affection, and warmth. They tend to regard divorced, remarried, and adopted members as families, while classifying homosexual couples, members living together in a communal fashion, and great-great grandparents into nonfamily groups. Majority of them agree that it had better to get married or it depends on personal circumstances. In terms of cohabitation, they think it can be an opportunity to check the compatibility before marriage. Also, they perceive parenthood as a personal lifestyles, statement of social maturation, sound mind, and realization of morality. They agreed to divorce relatively high in case of unfaithfulness and relative troubles, but agreement of divorce was relatively low because of instrumental reason and psychological factors, The group majoring clothing and textile perceives the most negatively the influence of divorce to children. Further discussion and implications are discussed.
This study examines the family concept and family-related values among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Questionnaires are completed by 242 pre-service home economics teachers. The results indicate that the respondents defined the family as a blood ties, a resting place, affection, and warmth. They tend to regard divorced, remarried, and adopted members as families, while classifying homosexual couples, members living together in a communal fashion, and great-great grandparents into nonfamily groups. Majority of them agree that it had better to get married or it depends on personal circumstances. In terms of cohabitation, they think it can be an opportunity to check the compatibility before marriage. Also, they perceive parenthood as a personal lifestyles, statement of social maturation, sound mind, and realization of morality. They agreed to divorce relatively high in case of unfaithfulness and relative troubles, but agreement of divorce was relatively low because of instrumental reason and psychological factors, The group majoring clothing and textile perceives the most negatively the influence of divorce to children. Further discussion and implications a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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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가정과 교사는 청소년의 가족생활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는 주체로서뿐 아니라 교사 자신이 개방적이고 다양한 라 이프스타일을 수용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하여야 한다는 맥락에서 교사들의 가치관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교사 교육 프로그램에 가족생활에 대한 교육을 필수적으로 포함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7학년과 10학년에서 다루고 있는 가족 관련 교육내용을 근거로 가족개념, 결혼, 성, 부모됨, 이혼에 대한 예비 교사의 가치관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이론을 학습하고 교육 현장에 머지않아 배치될 다양한 학부 전공 배경을 가진 예비 가정과 교사들의 가족에 대한 가치 정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보 다 구체적으로 우리나라 가정과 예비교사들이 가족의 정의 및 범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결혼, 성 및 동거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 부 모됨의 의미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를 예비교사들의 학부 전공--가정교육, 아동.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가정과 예비교 사들의 가족개념 및 가족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보다 구 체적으로 우리나라 가정 과에 비교사들의의 가족의 정의 및 범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결혼 과정 및 혼전 동거에 대한 가치관은 어떠한지, 부모됨의 의미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 등 결혼 및 가족 관련 가치관이 예비교사들의 학부 전공에 따라 어 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가정과 예비교사들의 결혼과 가 족 관련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을 조사하여 미래에 교사가 되어 가정과 교과목의 가족생활 영역을 가르침에 있어서 학생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 위함이다. 학생들 은 교사가 수업 시간에 전달하는 교과서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교실 밖에서의 교사의 생각과 말, 행동 모든 부분에서 배우게 되고 학습 되어지기 때문에 교사는 항상 학생들의 본보기로써 말과 행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교과목 교사로서의 가치관을 정확하게 확립하는 것은 필수적인 자세이며 매우 중요 한 일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가정과 예비교사들의 결혼 및 가족 관련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정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들의 전공(가정교육, 아동 가족 소비 자, 식품영양, 의류 직물)에 따라 가족의 정의 및 범위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결혼, 성, 그리고 혼전 동거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 부 모됨의 의미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이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가정과 예비교 사들의 가족개념 및 가족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보다 구 체적으로 우리나라 가정 과에 비교사들의의 가족의 정의 및 범위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결혼 과정 및 혼전 동거에 대한 가치관은 어떠한지, 부모됨의 의미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 등 결혼 및 가족 관련 가치관이 예비교사들의 학부 전공에 따라 어 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가족. 소비자, 식품영양, 의류직물—에 따라 살펴보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이나 교사의 선발과 임용, 더 나아가 현 직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방향을 설정하는데에도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다.
첫째, 예비교사의 전공에 따른 각 집단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은 어떠한가?
가설 설정
산업과 가정을 통합하여 기술. 가정을 교과명으로 하여 필수로 이수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제6차 교육과정에서의 기술.
넷째, 예비교사들의 성에 대한 태도는 어떠하며, 전공에 따라 성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예비교사의 부모 됨에 대한 의미는 어떠하며, 전공에 따라 부모됨의 의미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예비교사의 가족개념은 어떠하며, 전공에 따라 가족 개념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제안 방법
옥선화, 1995) 연구자가 작성하였는데 구체적인 항목으로는 “혈연, , “애정” “안식처, , “피곤함, , “따뜻함, , “재정을 공유함” 등 10개로 구성되었다. 가족의 형태에 관한 질문지는 선행연구들에 기초 하여(유계숙. 유영주, 2001; Klein & White, 1996) 다양한 성원 및 관계에 대하여 응답자가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모두 선택하게 하여 그 빈도를 계산하였다.
결혼에 대한 태도 질문은 우선 결혼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가치관으로서 '결혼은 반드 시 해야 한다', 하는 것이 더 좋다, ,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된다, , 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 '할 필요가 없다의 5가지 문항으로서 결혼의 필요성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결혼에 대한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강은숙, 1981; 권오주, 1989; 송재희, 1988; Goode, 1982)를 기초로 사람들이 결혼을 하는 동기들에 대한 구체적인 항목을 구성한 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1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혼전 성관계에 대한 허용 기준은 Reiss(1960)의 기준을 기초로 5가지 기준을 작성한 후 응답자가 동의하는 한 가지 기준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행연구(김용미. 서선희 . 옥경희. 정혜정, 2002)를 기초로 혼전 동거를 하는 일반적인 이유들에 대한 동의정도 를 질문하여 동거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였다. 혼전 동거에 대한 태도는 6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척도의 신뢰도 계수는.
이혼에 대한 태도와 함께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분석에 포함시켰 다. 부모의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부모가 이혼을 하면 아이들이 비뚤어지기 쉽다', 부모가 이혼을 한 사람은 자식들도 이혼하기 쉽다', 내 자녀가 부모가 이혼한 가정의 자녀와 결혼하겠다고 하면 반대할 것이 다, 등 총 5문항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각 문항은 5점 리커트 척도이며 응답자의 점수가 높을수록 이혼이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가정과 예비교사들의 결혼 및 가족 관련 가치관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 정도를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비교사들의 전공(가정교육, 아동 가족 소비 자, 식품영양, 의류 직물)에 따라 가족의 정의 및 범위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결혼, 성, 그리고 혼전 동거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 부 모됨의 의미는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이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지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2004년 12월 15일부터 3월 15일 사이에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며 지금 현재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흑은 비사대 교직을 이 수하거나 교육대학원 가정과 교육 전공에 재학 중인 가정과 예비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질문지 내용과 조사 목적에 대해 설명한 후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회수한 270부 중 불성 실한 기재를 하였거나 연구에 적합하지 않은 자료를 제외한 총 242부가 최종적으로 연구 분석에 포함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4년 12월 15일부터 3월 15일 사이에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며 지금 현재 사범대학 가정교육과, 흑은 비사대 교직을 이 수하거나 교육대학원 가정과 교육 전공에 재학 중인 가정과 예비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자기 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질문지 내용과 조사 목적에 대해 설명한 후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연구자가 학교를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질문지 내용과 조사 목적에 대해 설명한 후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회수한 270부 중 불성 실한 기재를 하였거나 연구에 적합하지 않은 자료를 제외한 총 242부가 최종적으로 연구 분석에 포함되었다.
이론/모형
결혼에 대한 태도 질문은 우선 결혼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가치관으로서 '결혼은 반드 시 해야 한다', 하는 것이 더 좋다, , 해도 되고 하지 않아도 된다, , 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 '할 필요가 없다의 5가지 문항으로서 결혼의 필요성을 측정하였다. 그리고 결혼에 대한 동기를 파악하기 위해 선행연구(강은숙, 1981; 권오주, 1989; 송재희, 1988; Goode, 1982)를 기초로 사람들이 결혼을 하는 동기들에 대한 구체적인 항목을 구성한 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1개를 선택하도록 하였다.
부모됨의 의미에 대한 척도는 Lupton과 Barclay(1997), Veevers(1973)의 연구에 기초한 유계숙. 정현숙(2002)의 연구를 재인용하였다.
부모됨의 의미에 대한 척도는 Lupton과 Barclay(1997), Veevers(1973)의 연구에 기초한 유계숙. 정현숙(2002)의 연구를 재인용하였다. 총 8개의 문항으로 “부모됨의 의미는 .
강유진. 한민아(2003)의 연구에서 사용한 척도를 활용하였다. 10개의 문항은 심리 정서적 요인(문항 1, 8, 9), 친족과의 불화(문항 2, 10), 배우자의 부정행위(문항 3, 7), 그리고 도구적 요인(문항 4, 5, 6) 등 4개의 하위 척도로 구분되며, 각각의 상황에서 이혼에 대한 동의 정도를 전혀 동의하지 않음(1점)부터 매우 동의함(5점)으로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하였다.
혼전 성관계에 대한 허용 기준은 Reiss(1960)의 기준을 기초로 5가지 기준을 작성한 후 응답자가 동의하는 한 가지 기준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선행연구(김용미.
성능/효과
한편, 예비가 정과 교사들의 전공에 따라 부모됨의 의미에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 시민으로서의 책임 수행, , 성인에게 기대되는 자연스러운 행동' , 성 정체성 수용 및 성적 능력 확인' 원만한 부부관계와 결혼생활의 만족, 이라는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4개의 영역 모두에서 의류 직물을 전공한 예비교사들의 문항별 동의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정교육과 아동 가족 소비자 전공집단이 가장 낮게 나타났고 식품영양을 전공한 집단이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살펴보면, 의류 직물을 전공한 예비교사들은 가정교육이나 아동 가족 소비자 집단에 비해 부모됨은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고 성인에게 기대되는 자연스러운 행동이며, 원만한 부부관계와 결혼생활의 만족을 위한 것이다는 3개 항목의 동의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식품영양 전공 집단은 중간수준을 보였다.
2%)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정 교육 전공 집단만 유일하게 안식처로서의 가족개념에 가장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우리나라 예비 가정과 교사들은 혈연을 가족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고 있으며, 가족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안식처, 따뜻함, 애정)을 가지고 있어 혈연중심의 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이상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혼전동 거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혼전동거의 가장 큰 이유는, 결혼을 결정하기 전 서로 잘 맞는 지를 점검할 수 있다'로 나타나 예비교사들은 결혼을 신중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혼 전동거를 통해 자신의 배우자로서 적합한지 점검하는 계기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넷째, 예비교사들은, 부모됨은 사회적 성숙 과 건강한 정신이다', , 부모됨은 도덕성의 실 현이며 개인이 선택하는 생활방식이다, 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이는 유계숙 .
다섯째, 예비교사의 이혼에 관련한 가치관에 대한 태도를 요인별로 보면 친족과의 불화와 배우자의 부정행위로 인한 이혼에 대해가 장 허용적인 태도를 보인 반면, 도구적 요인에 의한 이혼에 대해서는 동의 정도가 가장 낮았다,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의류 직물 전공이 가장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강 하였고 아동 가족 소비자 집단과 식품영양 집단이 가장 약한 경향을 보였으며 가정교육 집단이 중간 수준을 보였다.
둘째, 대부분의 예비교사들은 결혼을, 하는 것이 더 좋다'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과거에 여성은 결혼을 지위부여와 지위상승의 주요 통로로 여겨 적령기에 달하면 결혼을 당연히 해야 한다고 여겨왔던 결과(유영주, 1976; 정 현아, *"984)와는 달리 결혼의 당위성에 대한 태도에 많은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입양이나 재혼 등으로 형성된 관계는 가족으로 수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시 부모에 비해 시고모, 제부, 처형 등 혼인으로 인한 기타 친족은 가족으로 규정하는 빈도가 낮았다. 한편, 동거커플과 동성애 커플을 가족으로 규정한 비율은 극소수임을 볼 때, 동거와 동성애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정적임을 알 수 있다.
한정원, 2003). 또한 한부모가족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경험적 요인, 학생의 학교생활 수행 정도 뿐만 아니라 교사 자신의 한 부모 가족에 대한 정형화된 인식, 가족주의 및 이혼에 대한 가치관이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교사들의 의식이나 태도는 성장기 학생들의 자신감 및 자존감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의류 직물을 전공한 예비교사들은 가정교육이나 아동 가족 소비자 집단에 비해 부모됨은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고 성인에게 기대되는 자연스러운 행동이며, 원만한 부부관계와 결혼생활의 만족을 위한 것이다는 3개 항목의 동의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식품영양 전공 집단은 중간수준을 보였다. 또한, 부모됨은 성 정체성을 수용하고 성적 능력을 확인하는 것이 다라는 항목에서는 의류 직물 전공과 나머지 전공이 유의하게 집단 간의 차이를 보였는데, 역시 의류 직물 전공 집단이 동의하는 수준이 높았다.
부모의 이혼이 자녀에게 어느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예비 교사들의 의 식을 살펴본 결과 전공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의류 직물 전공 집단이 이혼이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가장 강하였으며, 가족아동소 비자 전공과 식품영양 전공 집단이 그 정도를 가장 약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정교육 전 공 집단은 중간 수준을 나타내었다.
셋째, 예비교사의 결혼에 대한 태도는 어떠하며, 전공에 따라 결혼에 대한 태도에 차이 가 있는가?
셋째, 혼전성관계에 대한 태도에서는 결혼 할 사이라면 괜찮다는 응답이 가장 높은 비율 을 차지하고 있어 성에 대한 태도가 개방적인 태도로 변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혼전동 거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혼전동거의 가장 큰 이유는, 결혼을 결정하기 전 서로 잘 맞는 지를 점검할 수 있다'로 나타나 예비교사들은 결혼을 신중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만큼 혼 전동거를 통해 자신의 배우자로서 적합한지 점검하는 계기로 생각하는 경향이 강하였다.
여섯째, 예비교사의 이혼에 대한 태도는 어 떠하며, 전공에 따라 이혼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
또한 대학재학 중인 114명의 응답자 중 약 87%인 99명이 가정교육과에 재학 중이었다. 연구대상자의 종교는 없는 경우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기독교, 천주교, 불교 순으로 나타났다. 직업은 오 로지 학업에만 전념하고 있는 학생이 64.
예비교사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을 살펴보면, 가정교육 전공집단의 연령이 가장 낮았으며, 아동 가족 소비자 전공집단과 식품영양학 전공 집단의 연령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대학재학 중인 114명의 응답자 중 약 87%인 99명이 가정교육과에 재학 중이었다.
부모의 이혼이 자녀에게 어느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한 예비 교사들의 의 식을 살펴본 결과 전공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의류 직물 전공 집단이 이혼이 자녀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가장 강하였으며, 가족아동소 비자 전공과 식품영양 전공 집단이 그 정도를 가장 약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정교육 전 공 집단은 중간 수준을 나타내었다.
가정 교육 전공 집단만 유일하게 안식처로서의 가족개념에 가장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우리나라 예비 가정과 교사들은 혈연을 가족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고 있으며, 가족에 대해 긍정적인 느낌(안식처, 따뜻함, 애정)을 가지고 있어 혈연중심의 가족 이데올로기와 가족의 이상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정현(2003)이 교사의 가족 가치관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결혼과 부모 됨이 필수라는 정형화된 인식이나 가치가 내재화되는 것으로 나타나 현장에서 교육과 관련된 판단과 행위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가정과 교육의 내용과 교사의 가치관과의 연관성을 종합해볼 때, 교사의 가치관은 개인적 행동뿐 아니라 현장에서 교육과 관련된 판단과 행위에도 중요한 기준 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예비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가족생활 교육의 실태를 분석한 전세 경과 양정혜(2003)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가족생활과 관련된 강좌를 수강한 학생은 응답자의 약 절반 정도에 지나지 않지만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70% 이상이 필요하다고 보고하고 있다.
4개의 영역 모두에서 의류 직물을 전공한 예비교사들의 문항별 동의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정교육과 아동 가족 소비자 전공집단이 가장 낮게 나타났고 식품영양을 전공한 집단이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자세히 살펴보면, 의류 직물을 전공한 예비교사들은 가정교육이나 아동 가족 소비자 집단에 비해 부모됨은 시민으로서의 책임을 수행하는 것이고 성인에게 기대되는 자연스러운 행동이며, 원만한 부부관계와 결혼생활의 만족을 위한 것이다는 3개 항목의 동의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식품영양 전공 집단은 중간수준을 보였다. 또한, 부모됨은 성 정체성을 수용하고 성적 능력을 확인하는 것이 다라는 항목에서는 의류 직물 전공과 나머지 전공이 유의하게 집단 간의 차이를 보였는데, 역시 의류 직물 전공 집단이 동의하는 수준이 높았다.
한편, 전공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결혼 전이나 후보다 성적으로 더 만족스럽고, 성적인 충실성이 더 요구된다는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의류 직물을 전공한 예비교사들은 가정교육이 나 아동 가족 소비자 전공 집단보다 결혼 전 후보 다 동거 시 성적으로 더 만족스럽고, 성적인 충실성이 더 요구된다는 항목에 동의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식품영양 전공 집단은 중 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가족을 정의하는데 가 장 먼저 떠오르는 항목으로 혈연을 꼽았다. 이는 이영숙 .
정현숙(2002)의 연구를 재인용하였다. 총 8개의 문항으로 “부모됨의 의미는 ....이다” 의 형태로 5점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척도의 신뢰도 계수는 .76으로 나타났다.
우선 친족과의 불화와 배우자의 부정행위로 인한 이혼에 대해 가장 허용적인 태도를 보인 반면, 도구적인 요인에의 한 이혼에 대해서는 동의하는 정도가 낮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심리 정서적 요인과 도구적 요인에 대한 태도는 전공별로도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는데, 의류 직물 전공집단이 각 요인에 대해 가장 허용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며, 가정교육과 가족 아동 소비자 전공집단이 가장 보수적인 태도를, 그리고 식품영양 전공 집단이 중간 정도의 동의 수준을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친족과의 불화로 인한 이혼에 대해 참가자가 가장 높은 동의 수준을 보이고 있다는 것은 친족과의 갈등으로 인한 부부관계에서의 문제는 참고 유지시킬 필요가 없다는 의식을 반영하는 것이며 결혼이 가문 간의 결합이라기보다는 남녀 개인 간의 결합이라는 최근의 가족 가치관을 반영한 결과라고 하겠다.
<표 9>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예비교사들이 부모 됨에 부여하는 의미는, 사회적 성숙과 건강한 정신, , 도덕성의 실현, , 개인이 선택하는 생활방식'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 성 정체성의 수용 및 성적 능력 확인에는 가장 낮은 수준의 의미를 부여하였다. 한편, 예비가 정과 교사들의 전공에 따라 부모됨의 의미에서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 시민으로서의 책임 수행, , 성인에게 기대되는 자연스러운 행동' , 성 정체성 수용 및 성적 능력 확인' 원만한 부부관계와 결혼생활의 만족, 이라는 영역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4개의 영역 모두에서 의류 직물을 전공한 예비교사들의 문항별 동의 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정교육과 아동 가족 소비자 전공집단이 가장 낮게 나타났고 식품영양을 전공한 집단이 중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다음으로 '결혼보다 각자의 독립된 생활이 보장됨, , 생활비를 절약할 수 있음, , 결혼보다 개인적인 책임감이나 헌신이 더 요구됨, 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으로 더 만족스럽다거나 성적인 충실성이 더 요구된다는 항목이 가장 낮은 동의 정도를 보이고 있다. 한편, 전공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결혼 전이나 후보다 성적으로 더 만족스럽고, 성적인 충실성이 더 요구된다는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의류 직물을 전공한 예비교사들은 가정교육이 나 아동 가족 소비자 전공 집단보다 결혼 전 후보 다 동거 시 성적으로 더 만족스럽고, 성적인 충실성이 더 요구된다는 항목에 동의 수준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식품영양 전공 집단은 중 간 수준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소비자, 식품영양, 의류직물—에 따라 살펴보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가정과 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 과정이나 교사의 선발과 임용, 더 나아가 현 직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의 방향을 설정하는데에도 중요한 근거가 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자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며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에서 가정과 교육을 전공 중인 학생들을 대상을 하여 예비 가정과 교사 전체의 일반적인 생각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변인들의 비율이 비교적 고르지 않은 점도 고려되어서 후속 연구가 이루어졌으면 한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자가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며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에서 가정과 교육을 전공 중인 학생들을 대상을 하여 예비 가정과 교사 전체의 일반적인 생각이라고 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또한 사회인구학적 변인들의 비율이 비교적 고르지 않은 점도 고려되어서 후속 연구가 이루어졌으면 한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 전공에 따라 가족관 련 개념 및 가치관에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것이 과연 각 전공에서 이수한 과목의 차이에 의한 것인지가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연령 등의 다른 요인들이 통제된 보 다 엄격한 방법을 적용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교실은 학생들이 단지 지식만을 습득하는 장소가 아니라 정서적인 태도와 가치관을 기르는 곳이며 학생들의 복 지를 위해 안전하고 도움이 되는 환경이 되어 야 하며, 교사는 이를 뒷받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10학년의, 가정생활의 설계, 단원 에서 제시하고 있는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현 대는 물론이고 앞으로 사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가족에 관하여 전통적인 틀 에서 벗어난 가족 개념의 방향도 함께 다루어 지는 교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결 손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소외시켜온 편부모가 족이나 계부모가족, 미혼부모 등 다양한 형태 의 가족에 대한 교사 교육이 보다 활성화 되 어야 하고 교육의 내용도 개념적인 차원의 지 식전달이 아닌, 보다 실천과 행동을 강조하는 차원의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본 연구의 결과 전공에 따라 가족관 련 개념 및 가치관에서 차이가 나타났는데 이것이 과연 각 전공에서 이수한 과목의 차이에 의한 것인지가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연령 등의 다른 요인들이 통제된 보 다 엄격한 방법을 적용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교과목에 따른 교사의 가치관이 아이들에게 주는 영향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에서 교사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는 폭넓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각 전공에 따른 교사의 가치관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므로 교과목별 교사의 가치관에 관한 연구를 통해서 중등학교 각 교과목에서 추구하는 가치관과 교육관에 적합한 교사로서의 자질을 가지고 있는지 교사 자신도 점검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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