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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를 활용한 "환경친화적 주거" 교수$\\cdot$학습과정안 개발 및 적용 - 광주광역시 인문계 여자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CT Teaching$\\cdot$Learning Process Plan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Housing - For an Academic Girl's High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7 no.4, 2005년, pp.101 - 115  

이선희 (광주여자고등학교) ,  조재순 (한국교원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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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주거, 환경공생주택, 생태주거 같은 환경 친화적 주거는 주거건축과 주거생황을 통해 환경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지속 가능한 생활을 하고자하는 미래지향적 주거대안이다. 환경 친화적 주거는 현장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요구가 높은 교과내용일 뿐 아니라 가정교과의 일상적이고 실제적인 실천과제가 될 수 있다. 이 연구는 환경 친화적 주거 내용을 교육현장에 소개하기 위하여 ICT를 활용한 협동학습 교수$\cdot$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현장 수업에 적용한 후, 참여 학생을 통해 주생활 영역의 교과내용으로서의 수용가능성을 탐색해 보는데 목적을 두고, 분석, 설계 및 개발, 적용 및 평가 단계를 거쳤다. 분석단계에서는 환경 친화적 주거 관련 선행연구와 교과서, 비디오, 인터넷 정보 분석을 통해 환경 친화적 주거의 개념과 실천방법, 환경 친화적 마을 둘러보기, 전통주택의 생태적 특성에 대한 학습내용과 관련자료, ICT활용 수업 틀을 선정하였다. 설계 및 개발 단계에서는 교수$\cdot$학습 과정안(3차시분)과 ICT를 활용한 동영상 자료(6편)와 프레젠테이션 사진 자료(3편), 각 수업시간별 모둠활동 과제 토론주제, 개인 학습 활동지, 모둠 활동지, 형성평가문항지 등을 개발한 후 이를 활용한 환경 친화적 주거수업 웹기반 학습환경을 구성하였다. 적용 및 평가 단계에서는 ICT활용 교수$\cdot$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이용하여 여고 1학년 3학급 101명을 대상으로 컴퓨터실에서 수업을 실시한 후, ICT활용 교수$\cdot$학습과정안의 학습내용과 방법, 학습자료, 학습내용 실천의지를 평가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이 연구에서 개발한 환경 친화적 주거 수업이 환경 친화적 주거의 인식에 유의미한 변화를 줄 수 있으며, 수업내용 또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그리고 관련 학습자료와 꾑 학습 환경과 협동학습 방법이 환경 친화적 주거 수업을 하는데 효과적이었다고 평가하였다. 다만 수업시간이 부족했다는 의견이 있어 상황에 따라 시간조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수업을 통해 학습한 환경 친화적 주거 실천 방안을 미래 자신의 주거생활에서 실천하고자 하는 의식도 매우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이 연구에서 개발한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한 환경 친화적 주거 내용이 차기 교육과정 주생활 내용으로 포함되는 것이 적절함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develop and applicate In based teaching$\cdot$learning process plan for Environmentally friendly Housing. The 3 main stages of process were used: analyses, planning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 evaluation. Three teaching subjects were selected to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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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차시는 독일에서 실천되고 있는 생태주거 단지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하여, 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 태도와 의지를 형성시키고자 하였다. 환경친화적 주거가 성공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주민들의 자발적 노력과 참여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학생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실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환경문제 둥을 활동과제로 제시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하였다.
  • 그리고 환경친화적 주거생활은 개인 주거를 비롯하여 더 나아가 주거단지 및 마을 단위 구성원이 공동으로 참여함으로써 갈등을 해소하고 협력하여 실천해야 하는 특성을 지니므로 모둠 구성원이 함께 공통과제를 해결흐!. 고 집단으로 보상받는 LT(Leaming Together) 협동 학습 방법으로 본 연구의 수업을 구현하고자 한다. LT 협동 학습은 18단계의 수업 절차가 있으며, 교실 현장의 학습단 원에 적용하기 쉽고, 적용에 있어서도 융통성이 크기 때문이다(손병노1996).
  • 따라서, 본 연구는 환경친화적 주거 내용을 교육 현장에 소개하기 위하여, ICT를 활용한 협동 학습을 적용한 교수학 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현장 수업에 적용한 후, 참여 학생을 통해 주생활 영역의 교과 내용으로서의 수용가 능성을 탐색해 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현장에서 환경친화적 주거생활을 지도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가정교과의 ICT 활용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리 라고 기대된다.
  •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개별학습 활동지에 정리해오도록 과제를 제시하였고, 수업 시간 중의 협동 활동 결과와 구성원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모둠 활동지에 종합한 후, 모둠별 발표와 비교 평가가 이뤄지도록 하였다. 발표 결과에 따른 보상을 사전에 제시하여 조별 경쟁을 유도하고 모둠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환경친화적 주거와 관련된 학습자료와 정보가 거의 없는 상황이므로 ICT를 활용하여 관련 사진 및 사례를 담은 동영상 자료 둥과 같은 다양한 학습자료와 학습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환경친화적 주거생활은 개인 주거를 비롯하여 더 나아가 주거단지 및 마을 단위 구성원이 공동으로 참여함으로써 갈등을 해소하고 협력하여 실천해야 하는 특성을 지니므로 모둠 구성원이 함께 공통과제를 해결흐!.
  • 이 연구는 환경친화적 주거 내용을 교육 현장에 소개하기 위하여 ICT를 활용한 협동 학습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현장 수업에 적용한 후, 참여 학생을 통해 주생활 영역의 교과 내용으로서의 수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데 목적을 두고, 분석, 설계 및 개발, 적용 및 평가 단계를 거쳤다.
  • 친환경 주거, 환경공생 주택, 생태주거 둥과 같은 환경친화적 주거는 주거건축과 주거생활을 통해 자연환경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지속가능한 생활을 하고자 하는 미래지향적 주거 대안이다. 이것은 주택의 계획 및 생산과 사용, 그리고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환경과 자원, 에너지를 고려하면서 개별 주거를 핵으로 주거단지, 더 나아가 마을 단 위의 협력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환경친화적인 주거생활을 모색하고 실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환경친화적 주거생활은 주거재료와 형태뿐만 아니라 거주자의 주생활 양식과 태도 또한 환경친화적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이는 실생활 속에서 구체적으로 실천되어야만 하는 당위성을 요구하는 과제이다.
  • 이 연구는 교과 내용으로의 요구도가 높은 실천 문제인 환경친화적 주거와 관련된 내용으로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고 ICT를 활용한 학습 환경을 구성하여, 실제 수업에 적용한 후 학생을 통해 주생활 영역의 교과 내 용으로서의 수용 가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절차는 분석단계, 설계 및 개발 단계, 적용 및 평가단계를 거쳤다.
  • 이 연구는 환경친화적 주거 내용을 교육 현장에 소개하기 위하여 ICT를 활용한 협동 학습 교수. 학습과정안과 학습자료를 개발하여 현장 수업에 적용한 후, 참여 학생을 통해 주생활 영역의 교과 내용으로서의 수용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데 목적을 두고, 분석, 설계 및 개발, 적용 및 평가 단계를 거쳤다.
  • 환경과 인간의 상생적 순환 관계의 회복을 통해서 인류의 복지와 삶의 질 회복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하고, 환경 및 환경친화적 주거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이끌어 실생활에서 적용하고자 노력하는 실천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2차시는 독일에서 실천되고 있는 생태주거 단지에 대한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하여, 환경 보전을 위한 실천 태도와 의지를 형성시키고자 하였다. 환경친화적 주거가 성공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주민들의 자발적 노력과 참여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학생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실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환경문제 둥을 활동과제로 제시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실천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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