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모델 단순화를 위한 오차 측정 방법
Error measure for vertex simplification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SP, 신호처리, v.42 no.6 = no.306, 2005년, pp.141 - 148  

김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정보통신학과) ,  이병욱 (이화여자대학교 정보통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동 통신이나 인터넷 채널과 같이 전송용량이 제한적인 환경에서 3차원 물체에 그래픽의 사용이 빈번해 지면서 3차원 모델을 단순화시켜야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삼각형으로 표현된 3차원 물체의 표면을 단순화시키는 경우, 3차원 공간에서의 꼭지점들 중에서 제일 가까운 점 두 개를 선택하여 반복적으로 데이터를 줄여가는 vertex contraction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때 단순화 된 점의 위치를 결정하기 위하여 단순화시 발생하는 오차를 계산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오차 계산법을 제시하여 원 모델과의 오차가 작게 단순화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3차원 모델 데이터에 적용하여 실제 개선결과를 확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mplification of 3D models is becoming necessary with popularity of 3D graphics over mobile or the internet channels with limited channel capacity. Surfaces of a 3D model are usually approximated by a series of triangular meshes, and vertex contraction method is employed widely to minimize the devi...

주제어

참고문헌 (9)

  1. W. J. Schroeder, J. A. Zarge, and W. E. Lorensen, 'Decimation of Triangle Meshes,'Proceedings of the ACM SIGGRAPH '92, pp. 65-70, 1992 

  2. Jarek Rossignac and Paul Borrel, 'Multi-resolution 3D approximations for rendering complex scenes,' Modeling in Computer Graphics: Methods and Applications, pp. 455-465, June 28-July 2 1993 

  3. Sun-Jeong Kim, Soo-Kyun Kim, and Chang-Hun Kim. 'Discrete differential error metric for surface simplification,' 10th Pacific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Applications, 2002. Proceedings, pp. 276 - 283, Oct. 2002 

  4. Jingqi Yan, Pengfei Shi, and David Zhang, 'Mesh Simplification with Hierachical Shape Analysis and Iterarive Edge Contraction,' IEEE Tra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 10, No. 2, pp. 142 - 151, Mar/Apr 2004 

  5. Michael Garland and Paul S. Heckbert, 'Simplifying surface with color and texture using quadric error metrics,' IEEE Visualization 98 Conference Proceedings, pp. 263-269, October 1998 

  6. P. Lindstrom and G. Turk., 'Fast and Memory Efficient Polygonal Simplification,' Proceedings of the IEEE Conf. on Visualization '98, pp. 279-286, 1998 

  7. H. Hoppe, 'Progressive Meshs,' Proceedings of the ACM SIGGRAPH '96, pp. 99-108, 1996 

  8. R. Ronfard, J. Rossignac, and J. Rossignac, 'Full-range approximation of triangulated polyhedra,' Proceedings of the Eurographics, Computer Graphics Forum, vol. 15, no. 3, pp. 67-76, Aug. 1996 

  9. Andre Guziec, 'Surface simplification with variable tolerance,' Second Annual Intl. Symp. On Medical Robotics and Computer Assisted Surgery (MRCAS '95), pp. 132-139, November 199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