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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기업구현을 위한 비즈니스 민첩성의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Determinant Factors of Business Agility for Real Time Enterprise : Empirical Validation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0 no.4, 2005년, pp.83 - 97  

김정욱 (세종대학교 경영학과) ,  박정훈 (삼성 SDS) ,  남기찬 (서강대학교 경영학과) ,  박수용 (서강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병욱 (세종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uld confirm through this study that in the company which has secured its agility in an information technology dimension, a process dimension and an organization behavior dimension as a real time enterprise, various agility competences of that company are used more effectively for productivit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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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변화의 정도가 심화된 환경에서는 높은 수준의 민첩성이 요구된다. [16], 본 연구에서는 환경의 불확실성을 포함한 외부환경의 역동성을 파악하고, 경쟁의 정도에 따라서 선행요인과 민첩성의 상관관계가 어떻게 달라지 는지를 살펴본다.
  • 최근 국내외적으로 전사적인 범위에서 비즈니스 민첩성에 대한 정의와 측정에 대하여 일부 분야에서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으 나[4, 8, 13, 22, 24], 산업별 특성을 반영하고 실증적인 현황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증연구는 대단히 부족한 실정이며, 특히 국내 기업에 대한 민첩성 역량 측정 및 영향 요인에 대한 연구가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국내 기업의 비즈니스 민첩성 역량파악과 민첩성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국내 기업의 조직성과와의 연관성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정보기술차원, 프로세스 차원, 조직차원 등 세 가지 측면에서의 영향요인이 기업의 민첩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상호관계를 검증하고 선행요인과 성과변수간의 관계에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외부환경의 조절효과(Moderatin吗 effect)를 검증하고자 다음과 같은 변인을 설정 응용코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민첩성의 특징을 포함하면서 실제 기업의 민첩성 역량을 나타내는 측정변인 으로 외부환경변화를 인식하는 정도,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의사결정 수준, 의사결정에 따른 실 행력 수준을 측정하여 기업의 민첩성역량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다. 기업성과는 재무적 성과와 비재무적 성과로 나누어서 측정하되, 기업의 민첩성 역량 변화 추이와 시장 환경변화에 따른 변화를 잘 반영할 수 있는 지표를 관련 문헌을 통하여 도출하여 검증하도록 한다.
  • 국내 기업이 처해 있는 시장환경의 불확실성과 경쟁의 정도는 기업이 지속적인 혁신을 통하여 변화에 대응하도록 하는 동인이 되며, 특히 변화의 정도가 심화된 환경에서는 높은 수준의 민첩성이 요 구된다[16]. 본 연구에서도 환경의 불확실성을 포함한 외부환경의 역동성을 파악하고, 경쟁의 정도에 따라서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이 민첩성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가름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추론할 수 있다.
  • 여기서 또한 정보기술 차원에서는 조직 내 부에서 정보접근 속도가 높을수록 변화를 신속히 감지하게 되어 민첩성역량이 높게 나타날 것이다. 이는 정보기술 차원에서 신기술의 도입이나, 정보화 비율 보다는 조직내에서 신속히 정보를 획득하고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는 기본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는지의 여부가 민첩성 역량과 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조직이 민첩하게 반응하기 위해서는 조직 내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지연 요소나 끊김이 없이 연결/통합되어 있어서 정보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23].

가설 설정

  • H1 :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정보기술 차원, 프로세스 차원, 조직 차원)은 기업의 민첩성 역량과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1 : 기업의 정보접근속도와 기업의 민첩성 역량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2: 기업의 프로세스 자동화 수준과 기업의 민첩성 역량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3 : 기업의 프로세스 혁신 정도와 기업의 민첩성 역량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H1-4: 기업의 권한이임 정도와 기업의 민첩성 역량은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H2 :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민첩성의 상관관계는 시장환경(시장불확실성 정도, 경쟁 정도)에 의해 조절될 것이다.
  • H2-1 :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민첩성의 상관관계는 시장불확실성 정도에 따라 강도가 달라질 것이다.
  • H2-2 :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민첩성의 상관관계는 경쟁 정도 따라 강도가 달라질 것이다.
  • H3 : 기업의 민첩성 역량은 기업성과와 정(+)의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Hl, H3) 에 대한 다중 회귀분석의 결과는 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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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Ambrose, C. and D. Morello, 'Designing the Agile Organization : Design Principle and Practices,' Gartner Inc., Strategic Analysis Report, 2004 

  2. Bozarth, C. and S. Chapman, 'A Contingency View of Time-based Competition for manufacturers,'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Vol.16, No.6(1996), pp.56-67 

  3. Breu, K., J. Christopher, and Hemingway, 'Workforce Agility: The New Employee Strategy for the Knowledge Economy,'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17(2001), pp.21-31 

  4. Bruce, M., L. Daly, and N. Towers, 'Lean or Agile: A Solution for Supply Chain Management in the Textiles and Clothing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Vol.24, No.2(2004), pp.151-170 

  5. Christopher, M. and D. Towill, 'An Integrated Model for the Design Agile Supply Chain,'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Vol.31, No,4(2001), pp.235-246 

  6. Daniels, N.C. and G. Essaides, Time-based Competition, Economic Intelligence Unit, London, 1993 

  7. Daugherty, P.J. and P.H. Pittman, 'Utilization of Time-base Strategies,'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Vol.15, No.2(1995), pp.54-60 

  8. Gartner Research Group, Designing the Agile Organization : Design Principles and Practices, Gartner Research Group Strategic Analysis Report, January 2004 

  9. Gartner Research Group, It's time for the Real-Time Enterprise, Gartner Research Group Special Report, October 2002 

  10. Hum, S.-H. and H.-H. Sim, 'Time-based Competition: Literature Review and Implications for Modeling,'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Vol.16, No.1(1996), pp.75-90 

  11. Katayama, H. and D. Bennett, 'Agility, Adaptability and Leanness : A Comparison of Concepts and A Study of Prac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60-61(1999), pp,43-51 

  12. Kumar, A and J. Motwani, 'A Methodology for Assessing Time-based Competitive Advantage of Manufacturing Firms,'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and Production Management, Vol.15, No.2(1995), pp. 36-53 

  13. Naylor, J.B., M.M. Nairn, and D. Berry, 'Leagility : Integrating the Lean and Agile Manufacturing Paradigms in the Total Supply Chai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62, No.1-2(1999), pp.107-118 

  14. Power, D.J. and A.S. Sohal, 'Critical success Factors in Agile Supply Chain Management,' Interna 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Vol.31, No,4(2001), pp. 247-265 

  15. Reddy, S.B. and R. Reddy, 'Competitive Agility and Challenge of Legacy Information Systems,'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mes, Vol.102, No.1(2002), pp. 5-16 

  16. Sharifi, H. and Z. Zhang, 'A Methodology for Achieving Agility in Manufacturing Organizations : An Introdu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Economics, Vol.62 (1999), pp.7-22 

  17. Sharifi, H. and Z. Zhang, 'Agile Manufacturing in Practice : Application of a Method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Vol.21 , No.5/6 (2001), pp.772-794 

  18. Sieger, D.B., A.B. Badiru, and M. Miatovic, 'A Metric for Agility Measurement in Product Development,' IIE Transactions, Vol.32(2000), pp.637-645 

  19. Sim, K.L., 'Time-based Compet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y & Reliability Management, Vol.16, No.7(1999), pp.659-674 

  20. Stalk, G. Jr and Hout, Competing Against Time: How Time-based Competition is reshaping global Markets, Free Press, New York, NY, 1990 

  21. Stalk, G. Jr, 'Time-the Next Source of Competitive Advantage,' Harvard Bsiness Review, (July-August 1988), pp41-51 

  22. Tsourveloudis, N.C. and K.P. Valavanis, 'On the Measurement of Enterprise Agility,' Journal of Intelligent and Robotic Systems,Vol.33(2002), pp.329-342 

  23. Van Hoek, I. Remko, 'Moving Forward with Agility,' Internation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Logistics Management, Vol.31, No.4(2001), pp.290-300 

  24. Weber, M.M., 'Measuring Supply Chain Agility in the Virtual Organ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Logistics Management, Vol.32, No.7(2002), pp.577-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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