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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자-구매자 조직간 특성과 EDI 활용수준이 SCM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Interorganizational Characteristics and EDI Utilization on SCM Performance 원문보기

정보시스템연구 = The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16 no.4, 2007년, pp.33 - 49  

조남재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윤재환 (롯데정보통신 SM부문) ,  정진관 (한국정보사회진흥원 u-IT전략기획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interorganizational factors that influence both the supplier-buyer's EDI utilization and the business performance in domestic retail industry. In terms of successful supply chain implementation and operation, we deduced the structural factors in the co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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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기술을 활용한 조직의 성과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전략적, 관리적, 운영적 그리고 재무적인 관점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되어 왔다. EDI 시스템의 활용성과는 주로 기업간 거래에 있어 정확한 의사소통과 정보공유를 통한 직간접적 효과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제시되었다.
  • Massetti(1996)와 노영 외(2001)는 EDI 활용수준 및 성과의 결정요인으로 기술적, 조직적, 관리적 요소를 구분하여 EDI 거래의 다양성, 거래량, 폭, 심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EDI의 성과를 조직적, 관리적 측면에서 EDI 결정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관해 연구하였다. 결정적으로 EDI 활용수준과 성과의 영향관계를 분석함으로써 EDI 성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의 직간접적 영향관계를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SCM을 수행하기 위한 요소로서 대형 할인업체와 협력업체간의 조직적 특성을 제고하고 이를 EDI 시스템의 활용수준 및 성과에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협력업체의 조직간 특성은 대형할인점의 EDI 활용수준 및 SCM 성과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하는 업무처리 비용 및 시간의 감소, 업무처리 절차 개선, 재고수준 감소의 운영관리적 성과요인과 고객서비스 향상, 거래관계 개선, 경쟁우위 확보 및 경영혁신의 전략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실증적 결과를 기반으로 EDI의 활용수준 및 성과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결정요인으로서 파트너십에 기반을 둔 기업간 관계특성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 이에 따라 선행연구에서 언급한 EDI 활용수준과 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이러한 관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기업의 조직적 특성을 매개하여 구조적인 모형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EDI의 조직간 특성 요인과 활용수준 및 SCM 성과 간의 영향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연구모형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 EDI는 기업간 정보시스템의 하나이기 때문에 활용수준은 일방향이 아닌 양방향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구매자 측면의 EDI 통합성, 이용의 폭, 그리고 이용량을 분석하고, 공급자와의 거래관계를 통해 나타나는 이용의 다양성, 이용범위의 영향관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SCM을 수행하기 위한 요소로서 대형 할인업체와 협력업체간의 조직적 특성을 제고하고 이를 EDI 시스템의 활용수준 및 성과에 연결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협력업체의 조직간 특성은 대형할인점의 EDI 활용수준 및 SCM 성과향상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H1-2] 기업간 관계몰입은 EDI 활용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3] 거래업체의 적응정도는 EDI 활용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4] 거래업체간 상호의존의 정도는 EDI 활용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1-5] 거래업체간 상호협력의 정도는 EDI 활용수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1] 거래업체에 대한 신뢰는 EDI 활용수준의 향상을 통하여 SCM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2] 기업간 관계몰입은 EDI 활용수준의 향상을 통하여 SCM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3] 거래업체의 적응정도는 EDI 활용수준의 향상을 통하여 SCM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4] 거래업체간 상호의존의 정도는 EDI 활용수준의 향상을 통하여 SCM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5] 거래업체간 상호협력의 정도는 EDI 활용수준의 향상을 통하여 SCM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 기업간 EDI 활용수준은 SCM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특히 EDI 이용범위가 넓을수록 협력업체와 할인점과의 거래시간 및 비용 감소, 정확성 증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근거로 [가설 H3]에 대한 경로는 적합하다고 판단하였으며 정가설로서 채택하였다.
  • 결과적으로 업체간 신뢰의 정도가 높을수록 협력업체와의 거래시간 단축 및 정확성 증대에 긍정적인 결과를 유도하고 있으며, 거래비용을 감소시킴으로써 경영성과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가설 H1-1]에 대해 부분 채택하였고, [가설 H2-1]을 정가설로 채택하였다. 협력업체의 EDI 통합 정도와 이용의 폭, 활용의 다양성, 이용범위는 업체간 상호몰입의 정도가 클수록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다시 할인점과의 거래에 있어서 정확성을 증대시키고 거래비용을 감소시킴으로써 성과향상과 간접적으로 영향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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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DI는 조직간 관계의 다양한 측면들이 많은 영향을 끼친 이유는? EDI는 조직간 정보시스템(IOS: Inter-Organizational System)으로서 EDI의 활용은 기업간 거래업체들과의 협동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조직간 관계의 다양한 측면들이 많은 영향을 끼친다(노영 외, 2001). 기업간의 관계적 특성은 주로 관계 마케팅 이론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는데 핵심 개념들로 신뢰, 관계몰입, 관계결속, 개방적 의사소통, 협력, 의존, 갈등해결 등이 주로 연구되었다(Wilson, 1995).
기업간의 관계적 특성은 무엇에 따라 발전되고 연구되어 왔는가 EDI는 조직간 정보시스템(IOS: Inter-Organizational System)으로서 EDI의 활용은 기업간 거래업체들과의 협동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조직간 관계의 다양한 측면들이 많은 영향을 끼친다(노영 외, 2001). 기업간의 관계적 특성은 주로 관계 마케팅 이론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는데 핵심 개념들로 신뢰, 관계몰입, 관계결속, 개방적 의사소통, 협력, 의존, 갈등해결 등이 주로 연구되었다(Wilson, 1995). 이와 같은 연구들은 주로 기업간 관계의 질적 특성을 설명하는 개념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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