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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O e마켓을 통한 전자조달 사례 연구
Case Study on e-Procurement in MRO e-Marketplace: entob.com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7 no.2, 2005년, pp.163 - 181  

한현수 (한양대학교 정보통신대학 정보기술경영)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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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MRO e마켓의 성공 요소를 엔투비(주)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였다. e마켓의 성공요소를 초기 유동성, 공급자 참여, 구매자 참여, 중개자 가치 기여로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실천적 요소를 엔투비의 창업부터 성장 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정리하였다. 본 연구의 특징은 성공적인 e마켓 구현을 위한 실천적 변화관리 요소를 장애 요인 및 비즈니스 모델 관점에서 제시한데 있다. 비즈니스 모델 구성 요소, 가치 구조, 전자 카탈로그 등을 상세히 제시하였고 MRO e마켓활용을 통한 고객사의 성과 개선은 사용자 직접구매(Desktop Purchasing) 및 전자조달 프로세스를 통한 계량적 직간접 비용 절감 효과를 예시하였다. 본 연구의 공헌은 e마켓의 이론 대비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천적 연구의 간격을 좁힌데 있으며 본 사례 연구를 통하여 제시된 시사점은 MRO e마켓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향후 연구에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report case analysis on entob.com which is one of the leading domestic players in MRO e-marketplace. Critical success factors of achieving early liquidity and right ownerships are addressed for successful e-marketplace launching. Change management issues, required to encourage supp...

주제어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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