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단미술치료가 보육시설아동의 우울성향 감소에 미치는 영향 - 초등학교 3·4학년 아동 중심으로 -
The Effectiveness of Group Art Therapy in Reducing the Depression of Third and Fourth Grade Elementary School Children in Residential Care Faciliti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2, 2005년, pp.209 - 224  

강병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  손남숙 (아동학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fore the application of the group art therapy program, children from residential care facilities had higher depression than those from ordinary families. After the application of the program, however, children from residential facilities to whom the program was applied showed significantly lower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내외의 연구 결과들의 보고에서 처 럼 보육 시설아동이 일반가정 아동에 비해 여러 가지 측면에서 건강하지 못한 삶을 살아갈 가능성이 높은 것을 생각해볼 때, 보육 시설 환경은 우선적으로 인간성 회복과 올바른 인격 형성을 위한 아동들의 심리적 환경의 안정과 생활에 중점을 두는 치료적 환경이 제공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 시설아동이라는 특정한 대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일반가정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아동들과 비교하여 높은 우울 성향을 나타내고 있는 이들 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심리적인 지지기 반과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들을 위해 정서적. 심리적 환경의 긍정적인 변화와 문제해결에 의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접근 방법의 하나로써 집단미술치료가 보육 시설 아동의 우울 성향 감소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사회 복지 차원의 전문적인 치료프로그램 으로 정착 시켜 각 보육 시설에 전문 인력이 배치되고, 국가의 정책적인 배려와 예산이 지원되어, 보육 시설아동을 위한 복지증진이 실현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의 그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 시 설 아동의 우울 성향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밝혀보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써,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보육 시설 아동의 우울 성향 감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집단을 세 수준(실험집단, 통제집단 1, 통제집단 2)으로 나누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가 보육 시설아동의 우울 성향 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서, 이러한 연구의 의도를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을 구성하고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처치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연구 문제에 따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둘째, 보육시설 아동의 사회부적응과 심리적 부적응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집단 미술치료를 실시하였으며, 그 효과를 입증하였다. 따라서 이와 유사한 유형의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보육시설 아동의 사회 적응과 심리적 안정을 위한 지원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보육 시설에 보호. 수용되어 있는 아동들의 우울 성향 감소를 위하여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고 이에 따른 우울 성향의 감소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집단을 구성하고 실험집단에 집단미술치료를 처치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기반으로 결론을 내리고 다음과 같이 선행연구와 비교.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 시설아동이라는 특정한 대상을 다양한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일반가정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 아동들과 비교하여 높은 우울 성향을 나타내고 있는 이들 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심리적인 지지기 반과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이들을 위해 정서적. 심리적 환경의 긍정적인 변화와 문제해결에 의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 이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접근 방법의 하나로써 집단미술치료가 보육 시설 아동의 우울 성향 감소에 미치는 영향과 더불어 사회 복지 차원의 전문적인 치료프로그램 으로 정착 시켜 각 보육 시설에 전문 인력이 배치되고, 국가의 정책적인 배려와 예산이 지원되어, 보육 시설아동을 위한 복지증진이 실현될 수 있도록 현장에서의 그 활용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