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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자녀를 둔 한국 아버지의 양육참여 척도의 개발 - 중학생 자녀와 아버지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a Korean Scale of Paternal Involvement in the Early Adolescence of Their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1, 2005년, pp.107 - 121  

김희화 (부산대학교 생활환경대학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liminary Korean Paternal Involvement Scale of 84 items was constructed from items collected from free-response surveys with 106 middle school students and 33 fathers followed by consultation with experts. Those items were tested on a sample of 339 middle school students. The 82 items select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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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녀와 상호작용의 특징으로 아버지는 어머니보다 자녀와 활동적 관계를 맺는다는 사실 (Collins & Rusell, 1991; Way & Gillman, 2000)과 국내에서 보고된 아버지의 역할 및 양육 참여에 대한 연구(고성혜, 1982; 김희 철, 1988; 조선화, 1998; 최경순, 1992)에서 사용된 척도의 영역들이 자녀에게 애정표현, 자녀와 대화, 여가활동, 놀이 상대, 생활지도, 학습지도, 일상생활지도, 자녀의 모범 등 활동 중심으로 구성되고 있는 점에 착안하여 "아버지와 자녀간에 이뤄지는 직접적 상호활동 내용과 그 정도”에 관심을 두고 척도 개발을 하고자 한다. 따라서 Lamb 들(1987)이 제시한 아버지의 양육 참여 (paternal involvement) 개념의 3가지 요소 중 첫 번째인 상호작용(engagement/in teraction)요소가 척도의 중심내용이 될 것이다.
  • 74의 범 위로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항 총점의 중위수를 기준으로 두 집단으로 분류하고 각 문항에 대한 반응분포를 알아보기 위해? 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82개 문항의 변별도 는 양호한 것으로 밝혀졌다. 척도의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 한 결과 7개 요인으로 구성된 54개 문항이 최종 척도의 문항으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Lamb 들(1987)이 제시한 아버지의 양육 참여 (paternal involvement) 개념의 3가지 요소 중 첫 번째인 상호작용(engagement/in teraction)요소가 척도의 중심내용이 될 것이다. 또한 아버지 양 육참여는 아버지와 자녀간에 이뤄지는 상호작용과정으로써 아버지 및 자녀가 지각하는 아버지의 양육 참여 행동을 동시에 고려하여 척도가 개발되어야 하는 점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청소년 자녀뿐만 아니라 아버지를 대상으로 아버지 양육 참여 척도의 문항 구성을 위한 진술 문을 수집하여 척도 개발을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버지 및 중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실시된 자유 반응조사를 통해 아버지 양육 참여 척도의 문항을 구성하고 척도의 구성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통해 중학생 자녀를 둔 한국 아버지의 양육 참여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 자녀발달에 미치는 아버지 역할에 대한 국내 외 연구가 최근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학생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 참여 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빈약하고 국내에서 중학생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 참여 척도개발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음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시도되었다. 아버지 및 중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실시된 자유 반응조사를 통해 아버지 양육 참여 척도의 문항을 구성하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통해 중학생 자녀를 둔 한국 아버지의 양육 참여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다.
  • 이상의 논의를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척도는 한국의 중학생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 참여 척도로써 타당도 및 신뢰도를 확보한 척도라는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아버지 역할규명 및 중년 기 아버지의 역할증대를 위한 연구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자녀발달에 미치는 아버지 역할에 대한 국내 외 연구가 최근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학생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 참여 에 대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빈약하고 국내에서 중학생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 참여 척도개발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지 않고 있음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시도되었다. 아버지 및 중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실시된 자유 반응조사를 통해 아버지 양육 참여 척도의 문항을 구성하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여 척도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을 통해 중학생 자녀를 둔 한국 아버지의 양육 참여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었다.
  • 한편 아버지의 양육 참여가 자녀의 학업성적 및 학업적 유능 감 등의 지적발달(오미경, 1990; Flouri & Buchanan, 2004)과 밀접하고 아버지의 교육 수준과도 관련이 있다는 일관된 연구 결과 (고성혜, 1982; 윤서영, 1999; Ahmeduzzaman & Roopnarine, 1992)에 근거하여, 청소년의 학업성적 및 아버지의 교육수준과 아버지의 양육 참여 간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아버지 양육 참여 척도의 타당성을 부가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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