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1, 2019년, pp.69 - 82
손현미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 홍윤경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혜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understand the experiences of career exploration among nursing students during their clinical practice and to develop a theoretical framework for the career exploration process. Methods: From February 2 to 28, 2015, data were collected through focus group in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진로탐색이란 무엇인가? | 진로탐색은 자신의 직업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적절한 정보를 얻고 원하는 진로선택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원과 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는 진로발달 과정이다(Super, 1953). 진로탐색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성격, 가치, 흥미 등의 내적인 특성과 직업 등 외적인 환경에 대한 탐색을 하면서 직업을 명확하게 설계하려고 한다(Blustein, 1989). | |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또한 간호사에 대한 직업가치관과지향하는 간호에 대한 자신만의 정체성을 형성하기도 한다(Paliadelis &Pamela, 2016). 간호대학생의 이러한 경험은 진로결정뿐 아니라 신규 간호사 시기의 이직결정에도 영향을 미친다(Lee, Lim, &Kim, 2011; Rudman &Gustavsson, 2012).신규 간호사의 이직경험을 살펴본 연구(Im et al. | |
진로탐색을 통해 설계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 진로탐색은 자신의 직업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적절한 정보를 얻고 원하는 진로선택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원과 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는 진로발달 과정이다(Super, 1953). 진로탐색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성격, 가치, 흥미 등의 내적인 특성과 직업 등 외적인 환경에 대한 탐색을 하면서 직업을 명확하게 설계하려고 한다(Blustein, 1989). 간호대학생은 자신의 진로탐색을 위해 임상실습을 하면서 간호사의 관점에서 간호사가 하는 업무와 역할, 그들을 둘러싼 환경을 관찰하며 전공에 대한 자신의 선택이 옳았는지를 재확인한다(McKenna, McCall. |
Blustein, D. L. (1989). The role of goal instability and career self-efficacy in the career exploration pro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5(2), 194-203.
Cate, W. (2016). What do nurses do?. students reflections. British Journal of Nursing, 25(1), 40-44.
Corbin, A., & Strauss, A. L. (200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3rd ed.). California: SAGA.
Crick, P., Perkinton, L., & Davies, F. (2014). Why do student nurses want to be nurse?. Nursing Times, 110(5), 12-15.
Flick, U. (2009).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E. M. Im, K. J. Choi & I. H. Choi, Trans.). London, England: Sage.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7, February 9). Survey on the status of hospital nursing staff placement. Retrieved from http://www.khna.or.kr/web/information/resource.php
Heidegger, M. (2015). Sein und Zeit (G. S. Lee, Trans.). Halle, German: Max niemeyer verlag tubingen. (Original work published 1927)
Jirwe, M., & Rudman, A. (2012). Why choose a career in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8(7), 1615-1623.
Kathy, C. (2013)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A practical guide through qualitative analysis. (H. S. Park, S. G. Lee & C. W. Lee, Trans.). LA, United States: Saga.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Kim, E. A., & Jin, S. M. (2015). Study of experiences during career exploration of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grounded theory.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4(3), 67-90.
Kim, J. K. (2016). Subjectivity of job values among the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34, 5-25.
Kim, M. A., Lim, J. Y., Kim, S. Y., Kim, E. J., Lee, J. E., & Ko, Y. K. (2004). Influencing factors on nursing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3(4), 383-391.
Koontz, A. M., Mallory, J. L., Burns, J. A., & Chapman, S. (2010). Staff nurses and students: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Medsurg Nursing, 19(4), 240-246.
Lai, H. L., Peng, T. C., & Chang, F. M. (2006). Factors associated with career decision in Taiwanese nursing students: A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3(5), 581-588.
Lee, H. Y., Lim, H. S., & Kim, M. Y. (2011). The clinical practice newly graduated nurses who are resigned. Qualitative Research, 12(1), 36-48.
Lee Y. J., & Kim Y. S. (2017)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autonomy, and career search behavi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4), 474-485.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1), 79-122.
Luanaigh, P. O. (2015). Becoming a professional: What is the influence of registered nurses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in the clinical environment?.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5(6), 450-456.
McKenna, L., McCall, L., & Wray, N. (2010). Clinical placements and nursing students' career planning: A qualitative explo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16(2), 176-182.
Moon, I. O., & Lee, G. W. (2010).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89-91.
Paliadelis, P., & Pamela, W. (2016). Learning from clinical placement experience: Analysing nursing students' final reflections in a digital storytelling activity.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 39-44.
Price, S. L. (2009). Becoming a nurse: A meta-study of early professional socialization and career choice in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11-19.
Rudman, A., & Gustavsson, J. P. (2012). Burnout during nursing education predicts lower occupational preparedness and future clinical performa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9(8), 988-1001.
Sandelowski, M. (1986).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Science, 8(3), 27-37.
Starr, S. S. (2008). Authenticity: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43(2), 55-62.
Super, D. E. (1953).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8(5), 185-190.
Yoon, H. S., & Kim, G. H. (2016).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by new nurse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3), 903-92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