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진로탐색과정: 예비간호사의 진짜 간호사 찾아가기
Career Exploration Process of Nursing Student in Clinical Practice: A Voyage to Find the Authentic Nurse of Pre-registration Nurse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1, 2019년, pp.69 - 82  

손현미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  홍윤경 (부산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혜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understand the experiences of career exploration among nursing students during their clinical practice and to develop a theoretical framework for the career exploration process. Methods: From February 2 to 28, 2015, data were collected through focus group inte...

주제어

표/그림 (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진로탐색이란 무엇인가? 진로탐색은 자신의 직업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적절한 정보를 얻고 원하는 진로선택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원과 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는 진로발달 과정이다(Super, 1953). 진로탐색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성격, 가치, 흥미 등의 내적인 특성과 직업 등 외적인 환경에 대한 탐색을 하면서 직업을 명확하게 설계하려고 한다(Blustein, 1989).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또한 간호사에 대한 직업가치관과지향하는 간호에 대한 자신만의 정체성을 형성하기도 한다(Paliadelis &Pamela, 2016). 간호대학생의 이러한 경험은 진로결정뿐 아니라 신규 간호사 시기의 이직결정에도 영향을 미친다(Lee, Lim, &Kim, 2011; Rudman &Gustavsson, 2012).신규 간호사의 이직경험을 살펴본 연구(Im et al.
진로탐색을 통해 설계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진로탐색은 자신의 직업계획을 수행하기 위해 적절한 정보를 얻고 원하는 진로선택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원과 그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는 진로발달 과정이다(Super, 1953). 진로탐색을 통해 개인은 자신의 성격, 가치, 흥미 등의 내적인 특성과 직업 등 외적인 환경에 대한 탐색을 하면서 직업을 명확하게 설계하려고 한다(Blustein, 1989). 간호대학생은 자신의 진로탐색을 위해 임상실습을 하면서 간호사의 관점에서 간호사가 하는 업무와 역할, 그들을 둘러싼 환경을 관찰하며 전공에 대한 자신의 선택이 옳았는지를 재확인한다(McKenna, McCal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lustein, D. L. (1989). The role of goal instability and career self-efficacy in the career exploration process.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35(2), 194-203. 

  2. Cate, W. (2016). What do nurses do?. students reflections. British Journal of Nursing, 25(1), 40-44. 

  3. Corbin, A., & Strauss, A. L. (2008).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3rd ed.). California: SAGA. 

  4. Crick, P., Perkinton, L., & Davies, F. (2014). Why do student nurses want to be nurse?. Nursing Times, 110(5), 12-15. 

  5. Flick, U. (2009). An introduction to qualitative research (E. M. Im, K. J. Choi & I. H. Choi, Trans.). London, England: Sage. (Original work published 2002) 

  6. Hospital Nurses Association. (2017, February 9). Survey on the status of hospital nursing staff placement. Retrieved from http://www.khna.or.kr/web/information/resource.php 

  7. Heidegger, M. (2015). Sein und Zeit (G. S. Lee, Trans.). Halle, German: Max niemeyer verlag tubingen. (Original work published 1927) 

  8. Im, B. N., Park, J. M., Kim, M. J., Kim, S. Y., Maeng, J. H., Lee, L. L., et al. (2015).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he turnover experience of novice nurses working in general hospital.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4(4), 313-322. 

  9. Jirwe, M., & Rudman, A. (2012). Why choose a career in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8(7), 1615-1623. 

  10. Kathy, C. (2013) Constructing grounded theory: A practical guide through qualitative analysis. (H. S. Park, S. G. Lee & C. W. Lee, Trans.). LA, United States: Saga. (Original work published 2006) 

  11. Kim, E. A., & Jin, S. M. (2015). Study of experiences during career exploration of university students based on grounded theory.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34(3), 67-90. 

  12. Kim, J. K. (2016). Subjectivity of job values among the nursing students experienced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cientific Study of Subjectivity, 34, 5-25. 

  13. Kim, M. A., Lim, J. Y., Kim, S. Y., Kim, E. J., Lee, J. E., & Ko, Y. K. (2004). Influencing factors on nursing students'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3(4), 383-391. 

  14. Koontz, A. M., Mallory, J. L., Burns, J. A., & Chapman, S. (2010). Staff nurses and students: The good, the bad, and the ugly. Medsurg Nursing, 19(4), 240-246. 

  15. Lai, H. L., Peng, T. C., & Chang, F. M. (2006). Factors associated with career decision in Taiwanese nursing students: A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3(5), 581-588. 

  16. Lee, K. A., & Kim, J. H. (2015).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search behavior and commitment to career choice.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2(1), 42-49. 

  17. Lee, H. Y., Lim, H. S., & Kim, M. Y. (2011). The clinical practice newly graduated nurses who are resigned. Qualitative Research, 12(1), 36-48. 

  18. Lee Y. J., & Kim Y. S. (2017) Relationship between major satisfaction, career decision autonomy, and career search behavi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4), 474-485. 

  19. Lent, R. W., Brown, S. D., & Hackett, G. (1994). Toward a unifying social cognitive theory of career and academic interest, choi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45(1), 79-122. 

  20. Luanaigh, P. O. (2015). Becoming a professional: What is the influence of registered nurses on nursing students' learning in the clinical environment?.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5(6), 450-456. 

  21. McKenna, L., McCall, L., & Wray, N. (2010). Clinical placements and nursing students' career planning: A qualitative explor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16(2), 176-182. 

  22. Moon, I. O., & Lee, G. W. (2010). The effect of satisfaction in major and career search efficacy on career search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89-91. 

  23. Paliadelis, P., & Pamela, W. (2016). Learning from clinical placement experience: Analysing nursing students' final reflections in a digital storytelling activity.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 39-44. 

  24. Price, S. L. (2009). Becoming a nurse: A meta-study of early professional socialization and career choice in nursing.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11-19. 

  25. Rudman, A., & Gustavsson, J. P. (2012). Burnout during nursing education predicts lower occupational preparedness and future clinical performa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9(8), 988-1001. 

  26. Sandelowski, M. (1986).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Science, 8(3), 27-37. 

  27. Shin, K. N., & Lee, B. S. (2015). A Study on the meanings of ‘authenticity' in the ontology of Martin Heidegger and its educational implications.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Idea, 29(3), 109-127. 

  28. Starr, S. S. (2008). Authenticity: A concept analysis. Nursing Forum, 43(2), 55-62. 

  29. Super, D. E. (1953).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8(5), 185-190. 

  30. Yoon, H. S., & Kim, G. H. (2016).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by new nurse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3), 903-9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