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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지지적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성가치관
Parent's Supportive Parenting and Adolescent Sexual Values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26 no.6, 2005년, pp.59 - 71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김경화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supportive parenting and adolescent sexual values. The subjects were 137 adolescents who attended high school in Keoungbok. Statistical techniques were Factor Analysis, Crosstabs, Two-way ANOVA, Scheffe' test, Multiple Regr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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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성교육 중 성 가치관과 관련하여 가정내 부모가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청소년성교육의 동반자로서 부모가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제안해 보고자 한다.
  • 이선자, 2004)을 고려해서 청소년의 성 가치관에 미치는 부모의 지지적 양육행동의 영향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청소년의 성가치관에 대한 부모의 지지적 양육 행동과 성별의 상대적 설명력도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이러한 연구문제 이전에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지지적 양육행동과 성상담 대상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청소년기 성교육에서 강조되는 올바른 성가치관 형성이 양성평등적 시각으로부터 출발함을 고려할 때, 수직적 관계인 부모와의 관계에서 경험되는 지지적 양육행동은 수평적 관계로 시작되어야 하는 이성관계에서 청소년이 이성에 대해, 또는 이성의 성에 대해 보다 평등한 시각과 태도를 견지할 수 있는 토대로 역할 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부모의 지지적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성가치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여아가 남아에 비해 부모의 지지적 양육행동에 보다 더 민감하다는 점 (Boc8h, Rubin, & Rose-Krasnor, 1998; Pettit et al.
  • 특히 오랜 형성 기간을 필요로 하는 성 가치관의 경우 가정에서부터 그 토대를 마련해 두어야 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려는 경북지역내 137명의 남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성가치관과 부모의 지지적 양육 행동을 연결시켜 살펴봄으로써, 성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으로써 부모의 역할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 그러나 학교를 포함한 사회가 청소년의 성교육에 대해 보다 공식적이고 적극적인 입장을 취한 것과 달리 부모를 포함한 가정은 청소년 자녀의 성교육을 외면하거나 간과하는 자세를 취했다고 볼 수 있다. 이에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성교육 중 성 가치관과 관련하여 가정내 부모가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청소년성교육의 동반자로서 부모가 어떠한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제안해 보고자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부모의 지지적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성가치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여아가 남아에 비해 부모의 지지적 양육행동에 보다 더 민감하다는 점 (Boc8h, Rubin, & Rose-Krasnor, 1998; Pettit et al., 1997)과 여학생의 성 가치관이 남학생의 성가치관에 비해 보다 보수적이라는 점 (박희성 . 이진숙 . 박초아 . 정민자, 1995; 안양숙 . 정혜정 . 이정숙, 1997; 전경숙 . 이효영 . 이선자, 2004)을 고려해서 청소년의 성 가치관에 미치는 부모의 지지적 양육행동의 영향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청소년의 성가치관에 대한 부모의 지지적 양육 행동과 성별의 상대적 설명력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리고 청소년의 성가치관에 대한 부모의 지지적 양육 행동과 성별의 상대적 설명력도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이러한 연구문제 이전에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지지적 양육행동과 성상담 대상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성 문제의 의논 상대는 대부분 친구이며(이문희, 1993), 청소년의 성정보가 부모보다 친구로부터 더 많이 제공된다는 연구결과(Moran & Corley, 1991) 가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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