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성지식과 성가치관 및 성관심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exual Knowledge and their Sexual Values and Interests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4 no.3 = no.217, 2006년, pp.171 - 179  

민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이영미 (천안대학교 사회복지학부) ,  김경화 (대구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exual knowledge of adolescents and their sexual values and interests with regards to gender and grade. The case subjects were 272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Keoungbok 154 boys and 118 girls, who completed the study que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대구경북지역 272명의 중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는 연구대상의 지 역적 한계로 인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주의가 요구되는 연구의 제한점을 지니고 있으나 성지식 교육에서 성관심의 중요성을 규명하고 성관심을 활용한 새로운 성지식 교육 프로그램이 모색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연구의의의를 찾을 수 있다.
  • 그리고 이러한 생각을 토대로 성태도와혼용되어 사용될 만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성가치관(김수경, 2005) 역시 성지식의 독립변인으로 기능하면서 성지식과 유의한 관계를 형성할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성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으로 성가치관을 선정하고, 성지식과 성가치관의 관계 및 성지식에 미치는 성가치관의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성지식에 대한 인구학적 변인의 상대적 효과 탐색은 성지식 교육 측면에서 우선적으로고려되어야 하는 인구학적 정보 규명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에 학년에 따른 성지식을 토대로 성별과 학년이 성지식에 미치는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성별과 학년을 성관심 및 성가치관과 연결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 학교 현장에서 청소년 성교육이 학년별 매년 10시간 내외실시되고 성교육 교사용 홈페이지(www.edugender.or.kr) 가 교육인적자원부에 설치되는 등 학교 현장에 기반한 청소년 성교육이 확산되고 있는 요즘, 청소년의 성지식 교육에 도움을 주고자 272명의 대구경북지역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성지식, 성가치관 및 성관심간 관계를 살펴보았다. 성별과 학년에 따른 청소년의 성지식, 성가치관 및 성관심의 차이, 성지식, 성가치관, 성관심간 상관관계, 그리고 청소년의 성 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한 이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과 논의를 도출하였다.
  • 이에 학년에 따른 성지식을 토대로 성별과 학년이 성지식에 미치는상대적 영향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성별과 학년을 성관심 및 성가치관과 연결시켜 살펴보고자 한다. 청소년의 성관심과 성가치관에 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에서 성관심과 성가치관에 미치는 성별과 학년의 인구학적 정보는 성관심과 성가치관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구성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교육인적자원부(2005). 학교 성교육 활성화 지도지침. www.moe.go.kr 

  2. 교육인적자원부(2005). 성교육 교사용 홈페이지. www.edugender.or.kr 

  3. 김선정, 문인옥(2004). 시청각 및 토론 중심의 성교육 프로그램이 일부 중학생의 성에 대한 지식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보건연구, 30(1), 85-95 

  4. 김수경(2005). 성에 대한 태도, 신체만족도가 신체 노출 의복의 구매의사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3(2), 105-114 

  5. 김신정, 양순옥(2004). 중학생의 성 지식과 성 태도. 아동간호학회지, 10(3), 350-360 

  6. 김영희(1993). 청소년의 성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현실(2001). 청소년 자위행위에 대한 실태조사. 정신간호학회지, 10(2), 137-147 

  8. 김현정, 이귀옥(2000). 남녀 청소년의 성지식 차이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7(2), 161-181 

  9. 김혜원, 이해경(2000). 청소년들을 위한 양성평등 성교육 방향의 모색: 남녀 고등학생들의 성의식과 성행동 실태에 근거하여.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5(2), 29-45 

  10. 동아일보(2005). 광복 60년 문화키워드로 본 1945-2005년. 2005. 8. 10. A8면 

  11. 민하영, 김경화(2005). 부모의 지지적 양육행동과 청소년의 성가치관. 아동학회지, 26(6), 59-71 

  12. 박효미, 임미영(2003). 멀티미디어 성교육 프로그램이 남자 중학생의 성 태도와 성 지식에 미치는 효과. 아동간호학회지, 9(2), 173-179 

  13. 박희성, 이진숙, 박초아, 정민자(1995). 미혼남녀의 성행동실태 와 혼전성에 대한 태도. 대한가정학회지, 33(6), 11-23 

  14. 송정아, 최혜영(1999). 청소년기 성교육 프로그램 연구. 한국가족복지학회, 4(1), 39-59 

  15. 안광호, 임병호(2004). SPSS를 활용한 사회과학 조사 방법론. 서울: 학현사 

  16. 안양숙, 정혜정, 이정숙(1997). 남녀대학생의 성지식과 태도, 성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생활과학연구, 15, 137-154 

  17. 윤가현(2001). 성 문화와 심리. 서울: 학지사 

  18. 이길자, 정은자(2001). 성교육 프로그램이 올바른 성지식과 긍정적인 성태도에 미치는 효과 - 남자 중학생을 중심으로-. 정신간호학회지, 10(3), 276-289 

  19. 이문희(1993). 도시 청소년의 성의식 및 성문제와 성교육에 관한 조사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 전경숙, 이효영, 이선자(2004). 대학생의 성지식, 태도, 행동실태 및 성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보건교육, 21(1), 45-68 

  21. 정금희, 김신정, 양순옥(2003). 성교육프로그램이 여중생의 성 지식과 성 태도에 미치는 효과. 아동간호학회지, 9(4), 420-431 

  22. 정은경(1992). 청소년의 성에 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3. 조연순, 체제숙, 백은주, 임현화(2004). 초등학교 수업을 위한 문제중심학습(PBL)의 교수학습 과정 모형 연구. 교육방법연구, 16(2), 1-28 

  24. 최혜숙, 강순자, 여성희(2004). 중학교 과학교과서 성교육 관련 내용 분석과 중학생의 성지식 수준 및 요구도 조사 연구. 한국생활교육학회지, 32(3), 236-246 

  25. Allgeier, E., & Allgeier, A. (1991). Sexual interactions (3rd Eds.) Lexington, Massachusetts: D. C. Heath & Co 

  26. Baldwin, S., & Baranoski, M. V. (1990). Family interactions and sex education in the home. Adolescence, 25, 573-582 

  27. Crawford, M., & Popp, D. (2003). Sexual double standards: A review and methodological critique of two decades of research. The J. of Sex Research, 40(1), 13-17 

  28. DeGaston, J. F., Weed, S., & Jensen, L. (1996). Understanding gender differences in adolescent sexuality. Adolescence, 31, 217-231 

  29. Gaither, G. A., Sellbom, M., & Meier, B. P. (2003). The effect of stimulus content on volunteering for sexual interest research amo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Sex Research, 40(3), 240-248 

  30. Hill, C. A., & Preston, L. K. (1996). Individual difference in the experience of sexual motivation: Theory and measurement of dispositional sexual motives. The Journal of Sex Research, 33(1), 240-248 

  31. Kalichman, S. C., & Rompa, D. (1995). Sexual sensation seeking and compulsivity scales: Reliability, validity, and predicting HIV risk behavior.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65, 586-601 

  32. Kelly, P., Morgan-Kidd, J., Champion, J. D., & Wood, R. (2003). Sexuality knowledge, attitudes, and practices of young women in the juvenile justice system. Pediatric Nursing, 29(4), 271-277 

  33. Milhausen, R. R., & Herold, E. S. (1999). Does the sexual double standard still exist?: Perceptions of university women. The J. of Sex Research, 36(4), 361-368 

  34. Petri, H. L., & Govern, J. M. (2004). Motiva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5th. Eds.). Belmont, CA.:Wadsworth 

  35. Santrock, J. W. (2004). Child development(10th ed.). NY: McGraw Hill 

  36. Sex Information and Education Council of United States (SIECUS, 2004). Guidelines for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K-12(3rd.). www.siecus.org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