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가 경제활동의 새로운 장으로 부각됨에 따라 이의 활용이 기업의 중요한 현안으로 등장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취약한 국내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현재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 e-비즈니스 활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국내 중소기업의 PC, 인터넷 보급 등 기본적인 인프라는 만족한 수준이지만, 이들은 주로 사무자동화와 같은 기초적인 정보화 활용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전자상거래 시스템 도입 등 본격적인 정보시스템 활용이 부진한 이유로는 중소기업의 정보화 인력, 기술, 자금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때 패키지 소프트웨어나 웹 호스팅 서비스의 보급에 의한 정보화 지원이 가장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며, 정책적인 차원에서의 웹 기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의 개발 및 보급과 자금지원, 교육, 자문을 구체적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정보화 투자대비 효익에 대한 기업의 우려에 대해 우수사례 발굴과 홍보, BSC(Balanced Scorecard)를 통한 경영성과 측정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효율성이 높은 분야에 대한 집중적 지원이 요구된다.
전자상거래가 경제활동의 새로운 장으로 부각됨에 따라 이의 활용이 기업의 중요한 현안으로 등장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취약한 국내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마련을 목적으로 현재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 e-비즈니스 활용 실태를 조사하였다. 조사결과 국내 중소기업의 PC, 인터넷 보급 등 기본적인 인프라는 만족한 수준이지만, 이들은 주로 사무자동화와 같은 기초적인 정보화 활용 수준에 그치고 있었다. 전자상거래 시스템 도입 등 본격적인 정보시스템 활용이 부진한 이유로는 중소기업의 정보화 인력, 기술, 자금 부족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때 패키지 소프트웨어나 웹 호스팅 서비스의 보급에 의한 정보화 지원이 가장 적절할 것으로 판단되며, 정책적인 차원에서의 웹 기반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의 개발 및 보급과 자금지원, 교육, 자문을 구체적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정보화 투자대비 효익에 대한 기업의 우려에 대해 우수사례 발굴과 홍보, BSC(Balanced Scorecard)를 통한 경영성과 측정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기반으로 효율성이 높은 분야에 대한 집중적 지원이 요구된다.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the IT utilization and e-business level of the small and medium companies in order to facilitate their e-commerce efforts. Results show that they have basic IT infrastructures such as internet and PC, but they use their IT resources mainly for office automations. M...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the IT utilization and e-business level of the small and medium companies in order to facilitate their e-commerce efforts. Results show that they have basic IT infrastructures such as internet and PC, but they use their IT resources mainly for office automations. Major problems with such low level of IT utilization are in their lack of manpower, skill, and fund. Considering above issues, web hosting service is believed as a good measure to alleviate their problems. Hence, this paper suggests that utilization of the web-based ASP can be a viable solution for the currently revealed issues. Also, development of creative IT application(business) cases and their advertizement can lead small and medium finns to more productive IT investments, which requires more diverse IT performance measurements such as BSC(balanced scorecard), other than traditional ROI.
This study attempts to investigate the IT utilization and e-business level of the small and medium companies in order to facilitate their e-commerce efforts. Results show that they have basic IT infrastructures such as internet and PC, but they use their IT resources mainly for office automations. Major problems with such low level of IT utilization are in their lack of manpower, skill, and fund. Considering above issues, web hosting service is believed as a good measure to alleviate their problems. Hence, this paper suggests that utilization of the web-based ASP can be a viable solution for the currently revealed issues. Also, development of creative IT application(business) cases and their advertizement can lead small and medium finns to more productive IT investments, which requires more diverse IT performance measurements such as BSC(balanced scorecard), other than traditional R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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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원주지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보화 및 전자상거래 관련 주요 통 계와 중소기업의 정보화 문제점 및 전자상거래 교육/컨설팅 수요를 조사하여 중소기업 경 쟁력 제고를 위한 지역 실정에 알맞은 구체적인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응답 업체 중 많은 업체가 신생 기업으로 이들의 창업자가 상대적으로 젊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정보기술에 대한 두려움이 적고 정보기술을 이용하려는.도전 정신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벤처 기업도 아닌 소규모 업체이기 때문에 정보 기술에 투자할만한 여력은 부족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분석하면서 계속 염두에 두어야 할 사 항이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중소기업의 상황도 이러할 것임도 잊어서는 안 될 사항이다.
제안 방법
또한, 중소기업의 정보화 문제점과 중소기업별 정보화 수행 형태를 조사하는 항목도 추 가하였다.
그러나, 현재의 PC 중심의 장비와 오피스 계열 소프트웨어 패키지 구입 수준의 정보화 투자 및 전무한 정보화 인력투자 수 준으로는 정보화의 다음 단계인 기업 내 업무 효율화를 위한 정보시스템 활용 단계 및 통 합업무 효율화를 위한 기업간 정보시스템 활용 단계로의 이행이 불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해결책을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의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그림 2] 과 같이 SWOT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세한 정보화 수준 측정 지표로는 자치정보화지원재단의 “기초자치단체 정보화 수준 측 정에서 사용한 정보화 수준 측정 지표 모형을 적용하여 정보화 지원, 정보화 투자, 정보화 설비, 정보화 조직/인력, 정보화 활용 5개 부문에 대하여 조사하되, 측정 대상이 기업이고, 측정 내용이 인터넷 기반 정보화에 있으므로, 이에 맞추어 새로운 측정 지표를 개발하였다. 측정 지표는 [표 1] 에 정리되어 있다.
전자상거래 통계 조사를 위해서는 중소기업들의 전자상거래 수준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B2C, B2B, ERP와 같은 기업정보시스템과의 통합, 전자지불시스템 등 고차원의 전자상거래 관련 질문보다는 홈페이지, e-메일 등 초보적인 인터넷 활용 관련 질문에 초점을 맞추어 전자상거래 초기 단계 중에서 구체적으로 어느 단계에 있는지 를 파악할 수 있도록 측정지표를 설계하였다.
하지만, 대부분 벤처 기업도 아닌 소규모 업체이기 때문에 정보 기술에 투자할만한 여력은 부족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분석하면서 계속 염두에 두어야 할 사 항이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중소기업의 상황도 이러할 것임도 잊어서는 안 될 사항이다. 정보화 수준에 대한 조사는 정보화 계획 및 투자, 하드웨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데이터 베이스, 정보화 조직 및 인력 등의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정보화의 활용 수준은 웹 기반 정보시스템의 단순 사용, 기업 내 업무 효율화를 위한 전 사적 자원관리(ERP),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BPR) 등 기업 내 정보시스템의 활 용, 대 고객 마케팅 강화를 위한 고객관계관리 (CRM), 기업 간 업무 효율화를 위한 공급사 슬관리(SCM), 기업간 전자상거래(B2B), 가상 기업 등 기업 간 정보시스템 활용 등의 수준 으로 단계적으로 세분화할 수 있으나, 본 조사의 대상으로 하는 기업들이 중소기업이며 정 보화 활용 수준이 매우 낮을 것으로 예상되어 홈페이지 및 e-비즈니스 관련 활용에 초점 을 맞추어 조사를 실시하였다.
중소기업의 정보화 문제점은 전자상거래 관련 문제점과 중소기업의 일반적인 정보화 관련 문제점으로 나누어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중소기업 진흥공단 강원지 역본부 전자상거 래지원센터 '의 관할지 역인 원주권 (원주시, 횡성군, 평창군, 영월군, 정선군, 태백시) 소재 중소기업 중 상시종업원수가 5인 이 상인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 시점은 2002년 9월 2일부터 9월 18일까지 17 일 간에 걸쳐 조사하였다.
정보화 조직 및 인력 관점에서, 총 155개 업체 중 정보화 인력이 있다고 응답한 기업체 수는 2개이며 이들 2개 업체가 각각 1명씩 정보화 인력을 보유한 것으로 응답하였다. 또한, 정보화 관련 공인 자격증을 보유한 회사는 하나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진흥공단 강원지 역본부 전자상거 래지원센터 '의 관할지 역인 원주권 (원주시, 횡성군, 평창군, 영월군, 정선군, 태백시) 소재 중소기업 중 상시종업원수가 5인 이 상인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 시점은 2002년 9월 2일부터 9월 18일까지 17 일 간에 걸쳐 조사하였다. 총 400개 업체 중 지역별로 대표성이 인정되는 200개 업체에 대하여 설문서 발송 및 현장 조사를 실시한 결과 155개 업체의 응답을 얻을 수 있었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중소기업의 정보화 문제점은 인력, 기술, 자금 부족에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정부가 이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 주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향후 정보 화 도입시 문제점으로 비용대비 효과 불확실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율적 정보화 투자 방안의 제시와 성공 사례 발굴을 통한 중소기업의 자 발적 참여유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결과적으로 홈페이지 및 e-비즈니스와 관련하여서는 이를 활용하는 기업이 전체 기업의 30% 정도이고, 또 이들 대부분의 활용 수준이 단순 홍보용 홈페이지의 운영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평균 42%의 기업이 전자상거래에 대한 향후 계획이 없다고 밝힘으로 써 전자상거래에 대한 무관심 또는 능력부족을 나타내고 있으나,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운 영하는 다른 회사와의 거래를 위해 그 회사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업체들은 존재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네트워크의 경우 응답 155개 업체 중 2개 업체를 제외한 모든 업체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서 기업의 인터넷의 보급률 또한 거의 100%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1대의 PC에만 인터넷을 연결하는 ADSL이 120개(66%)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어, 정보 기술이 단일 PC에 의한 사무자동화 위주로 사용된다는 결론을 뒷받침하였다. 또한, 응답 132개 업체 중 96개(73%) 업체가 연간 네트워크 비용이 100만원 미만이며, 89%인 118 업 체가 200만원 미만으로서 인터넷이 전자상거래 또는 기업간 정보시스템을 위한 서버 기반으로 사용되기 보다는 정보 검색이나 타 기업의 전자거래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한 용도로 만 사용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것은 현재의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수준이 단순 기업 홍보용 홈페이지 운영 수준이며, 또한 인터넷과 웹에 대해 사회의 관심들이 지 대한 것을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그러나, 인터넷 기반 정보기술의 최고, 최후의 형태인 시스템 통합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적은 관심을 보임으로써, 기초적인 인터넷 관련 기술의 필요성이 우선시 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네트워크의 경우 응답 155개 업체 중 2개 업체를 제외한 모든 업체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어서 기업의 인터넷의 보급률 또한 거의 100%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1대의 PC에만 인터넷을 연결하는 ADSL이 120개(66%) 업체에서 사용되고 있어, 정보 기술이 단일 PC에 의한 사무자동화 위주로 사용된다는 결론을 뒷받침하였다.
표 3] 에서 볼 수 있듯이 전체 조사 기업 중 30% 정도의 기업만이 홈페이지 및 e-비 즈니스를 활용하고 있지만, 대부분이 단순 홍보용 홈페이지 운영수준에 지나지 않았다. 더 구나 42%의 기업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향후 계획이 없다고 밝힘으로써 전자상거래에 대한 무관심 또는 능력부족을 나타내고 있었다.
소프트웨어는 주로 사무자동화, 영업/판매관리, 회계/인사관리 등 관리부문에서 활용되고, ERP, CALS/EDI, MIS 등 정보시스템통합 부문에서는 별로 사용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이들이 컴퓨터의 용도를 아직도 통합 기업정보시스템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사무 자동화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 응답한 총 155개 업체의 업종은 기계, 금속, 섬유/피혁, 화학, 전기/전자, 정 보처리/영상/음향, 의료정밀/광학, 음/식료품, 목재/나무제품, 출판/인쇄, 공공, 유통써비스 정보통신 등에 두루 걸쳐있으며, 이들 중 96개(62%) 기업이 96년 이후 창업한 신생 기업이 고, 응답 기업의 81%인 125개 업체의 직원 수가 10인 미만이며, 71%인 95개 업체의 연간 매출액이 10억 미만으로서 대부분 소규모 업체들이다. 또한 이들 중 9개(6%) 업체만이 벤 처 기업으로 지정된 업체들이다.
또한 장비보유 면에서도 전체 155개 회사 중 서버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22개에 불과 하고 평균 보유대수도 L45대이다. 이에 반하여, 전체 업체 중 1개 회사를 제외한 모든 회 사가 PC를 보유하고 있어서 기업의 PC 보급률은 100%에 가까운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러나 이들 중 PC를 1대만 보유한 회사가 41개(26%)에 이르는 점을 고려하면, 대부분이 워드 프로세싱 수준의 사무자동화(OA)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전자상거래와 관련하여서는 전자상거래 추진 시 문제점으로 시스템 구축 비용 및 전문 인력의 부족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었고,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로는 전 문인력의 부족, 전자상거래 진출을 위한 방법이나 노하우 부족이 가장 큰 이유라고 조사되었다. 전자상거래를 위해서 기술 및 인력 지원, 세제 및 금융 지원 등이 가장 필요한 정부 의 지원 사항으로 응답되었다.
또한, 정보화 관련 공인 자격증을 보유한 회사는 하나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화 관련 교 육 건수를 묻는 질문에 대하여 4개 기업이 교육 건수가 있었다고 응답하여 정보화 인력의 확보에 대한 노력이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총 124개 업체 중 5개(4%) 기업이 전 산 또는 MIS 관련 부서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함으로써 기업정보시스템을 운영하 려는 노력 및 여건이 전혀 성숙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화 인력의 부족을 반영하 듯 정보시스템 유지 관리에 대한 외주 의존율은 평균 81%로 나타났으며, 외주 분야도 장 비의 유지 및 보수가 49%로 주를 이루어 PC 하드웨어의 고장 보수에 국한된 것으로 판단된다.
정보화 관련 교 육 건수를 묻는 질문에 대하여 4개 기업이 교육 건수가 있었다고 응답하여 정보화 인력의 확보에 대한 노력이 거의 없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총 124개 업체 중 5개(4%) 기업이 전 산 또는 MIS 관련 부서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고 응답함으로써 기업정보시스템을 운영하 려는 노력 및 여건이 전혀 성숙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화 인력의 부족을 반영하 듯 정보시스템 유지 관리에 대한 외주 의존율은 평균 81%로 나타났으며, 외주 분야도 장 비의 유지 및 보수가 49%로 주를 이루어 PC 하드웨어의 고장 보수에 국한된 것으로 판단된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중소기업의 인터넷 기반 정보화의 정도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에 따른 부족한 점을 적시하여 행정 정책 마련시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인터넷 기반 정보화 통계 및 전자상거래 관련 통계와 함께 전자상거래 교육 및 컨설팅 수 요 조사 및 결과 도출을 병행하여 전자상거래 지원 사업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중소기업 정보화와 관련하여서는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이 낮은 이유로 기술 및 노하 우 부족, 자금부족, 인력부족 등이 지적되었고, 향후 정보화 도입과 관련하여 중소기업에서 느끼는 문제점으로는 [표 5] 와 같이 비용대비 효과 불확실(25.74%), 정보화 추진 인력 부족(16.88%), 도입 및 유지비용 과다(15.19%), 활용능력 부족(14.77%) 등으로 나타나 이들 이 낙후된 정보화 수준을 보완하기 위한 기업 스스로의 대책 마련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결론적으로 중소기업 정보화 및 전자상거래 정책방향은 중소기업형 ASP를 구축하는 ASP업자 또는 대기업에 대하여 개발 기술 및 자금을 지원하면서, 이렇게 개발된 웹 기반 서비스들을 중소기업에 보급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에 대한 서비스 이용료 지원, 사용 방법 교육 지원, 정보화 마인드 함양 등 자금, 인력, 교육 및 자문 지원 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많은 중소기업들이 정보시스템 도입 후의 투자대비 성과에 대한 의문과 불확신성을 갖고 있고, 이에 대한 투자를 주저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중소기업의 정보화 문제점은 인력, 기술, 자금 부족에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정부가 이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해 주기를 기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향후 정보 화 도입시 문제점으로 비용대비 효과 불확실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율적 정보화 투자 방안의 제시와 성공 사례 발굴을 통한 중소기업의 자 발적 참여유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도전 정신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벤처 기업도 아닌 소규모 업체이기 때문에 정보 기술에 투자할만한 여력은 부족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분석하면서 계속 염두에 두어야 할 사 항이지만 우리나라 대부분의 중소기업의 상황도 이러할 것임도 잊어서는 안 될 사항이다. 정보화 수준에 대한 조사는 정보화 계획 및 투자, 하드웨어,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데이터 베이스, 정보화 조직 및 인력 등의 관점에서 이루어졌다.
향후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진흥정책에 반영하기 위해서는 BSC를 이용한 측정지표를 개 발하여 업종간 정보시스템 도입 기업과 비도입 기업간의 비교분석이 필요하며 또한 적용 및 도입수준에 따른 성과측정 및 비교를 통해 정보화 추진시 필요한 효과적인 분야를 발 굴하여 그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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