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지형공간정보분석에 따른 환경친화적 최적 도로노선 선정
Environment-Friendly Optimum Route Selecting With Geo-spatial Information Analysis 원문보기

지형공간정보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13 no.3 = no.33, 2005년, pp.69 - 77  

김상석 (부산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장용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GIS) ,  최수근 (부산대학교 토목공학과 대학원) ,  강인준 (부산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도로건설에 대한 환경영향평가제도는 대부분의 사업이 타당성조사와 병행하여 실시하지 않고 계획이 확정된 후 사업실시단계에서 주로 오염의 저감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입지의 타당성 등 근본적인 친환경적인 개발의 유도에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9개의 사전환경성 검토요소에 대한 지리정보체계의 공간분석기능을 도입하였으며, 개별 요소들의 평가결과를 통한 종합적인 검토를 수행할 수 있도록 사전 환경성검토 GIS 의사결정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전환경성 검토 GIS 의사결정시스템과 기 구축된 GIS 데이터 활용을 통해 환경성 검토에 객관성 충족 및 시간비용 절감이 기대되어 사업초기에 도로 노선선정 시 사전환경성 검토에 활용 가능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스템을 통하여 수치적이고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한 평가로 주민의 합의를 보다 용이하게 이끌어 낼 수 있고, 사업초기에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면서 도로건설에 따른 환경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evaluations of environmental effect of construction of road do not run parallel with the evaluation of the propriety of the business, but it just reviews how to reduce contamination before the beginning of the construction work. This reveals the limitation of the induction of environment...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9개 사전환경성 검토요소에 대한 GIS 공간분석기능을 도입하였으며 개별 요소들의 검토결과를 통한 종합적인 검토를 수행할 수 있도록 사전 환경성 검토 GIS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흐】였다 본 연구에서 개膻한 사전환경성 검토 GIS 의사결정 시스템과 기 구축된 GIS 데이터 활용을 통해 환경성 검토에 객관성이 충족 및 시간. 비용 절감이 가능하여 사업 초기에 도로 노선선정 시 사전환경성 검토에 활용 가능할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시스템을 통하여 수치적이고 시각적인 자료를 활용한 검토로 주민의 합의를 보다 용이하게 이끌어 낼 수 있고 사업 초기에 바용과 시간을 절감하^서 도로 건설에 따른 환경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다음은 국유지역, 재배지역, 주거지역 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같이 우선 환경성 지역에 높은 경중률을 주어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사전환경성평가 GIS분석시스템의경중률 입력을 통한 등급산정의 활용가능성을 검토하기위해 2002년도 건국대학교 환경친화적 도로노선 선정에관한 연구논문에서 사용된 경중률 값에 의한 등급산정을수행하였다. 표 4는 사전환경성 검토를 위한 등급결정을위해 사용된 각 요소별 경중률을 보여준다.

가설 설정

  • 부산광역시 기장군을 대상 지역으로 하였다. 모델 도로 지역의 설계속도는 80km/hr, 폭원은 20.0m 4차로로 가정하였다. 그림 2는 본 연구에서 선정한 모델지역(기장- 장안간국도 주변지역)을 보여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