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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KM 고무를 내층재료로 한 연료호스의 가스 투과성 연구
Gas Permeation Study of Fuel Hose Composed as Inner Material of FKM Rubber 원문보기

엘라스토머 = Elastomer, v.40 no.2, 2005년, pp.83 - 92  

김도현 (계명대학교 화학과) ,  도경환 (계명대학교 화학과) ,  박현호 (화승 R&A(주) 기술연구소) ,  이창섭 (계명대학교 화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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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환경규제에 적합한 자동차용 연료 호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배합조건을 달리한 FKM 고무재료를 내층재료로 하였을 경우, 기본물성을 비롯한 내열성, 내유성, 내연료성 및 투과성을 측정하고 연료 호스재료로서의 적합성을 조사하였다. 불소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불소 고무재료는 기본물성, 내열성, 내유성 및 내연료성의 증가를 보였으며, 66%, 69%, 71% FKM 혼합물에서 카본의 양을 20 phr로 하였을 때 연료 호스의 규격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소옥탄과 톨루엔 그리고 가솔린과 메탄올을 혼합한 연료유로써 측정한 NBR 고무와 FKM 고무의 투과성에서 FKM 고무의 경우, 불소의 함량에 따라서 미세한 투과량의 차가 나타났으나 NBR 고무보다는 투과성이 매우 우수하였다. 또한 연료유의 성분비를 달리했을 때도 FKM 고무의 투과성에는 거의 영향이 없었으며, 투과성 실험을 거친 69% FKM 고무재료의 열적 특성에도 변화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evelop an automotive fuel hose suitable to the international environmental regulation, FKM rubber materials as an inner material of fuel hole were prepared with different chemical compositions. Measurement of the properties of thermal resistance, oil resistance, fuel resistance, gas permeabi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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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환경 규제를 고려한 자동차용 연료 호스의 개발을 목표로 FKM(Fluoroelastomer) 고무의 F함유량에 따른 영향과 첨가제의 양을 조절하여 기본물성이 유지되는 조건을 찾고, FKM(Flu- oroelastomer), NBR(Aciylonitrile Butadiene rubber) 등 호스를 구성하는 각종 탄성체 재료에 대한 해석 및 내피로성, 내고온성, 압축영구 변형 및 내 연료 투과성이 뛰어난 FKM 재료와 배합기술, 제품설계 및 가공 기술을 개발하여, 환경기준에 적합한 연료 호스 제조에 사용하는 최적의 FKM 재료 조건을 조사하였다.
  • 환경 규제에 적합한 자동차용 연료 호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연료 호스로 쓰이는 FKM 고무재료의 배합을 달리하여 기본물성뿐만 아니라 내열성, 내유성, 및 내연료성과 투과성을 향상시키는데 적합한 조건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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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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