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능성 섬유 유아복 구매자와 비구매자간의 구매 행동 및 구매 특성 비교
The Purchasers vs. Non-Purchasers of Performance Infants' Wear: Shopping Behavior, Shopper Characteristics, and Reasons for Purchase/Non-Purchase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3 no.6 = no.59, 2005년, pp.1023 - 1036  

홍경희 (고려대학교 대학원 가정학과) ,  이윤정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eightened consumers' interest in health and well-being gave rise to the needs for performance infants' wear, which are made with environmentally-friendly and healthy functional materials. This study intends to compare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of performance infants' wear in terms of thei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판되는 유아복에 사용되는 기능성 소재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간의 구매행동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상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구매자의 구매 이유와 비구매 집단의 비구매 이유, 구매자들의 사용시 불만사항을 분석함으로써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 행동을 규명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4.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자들의 불만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 연구문제 2.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인구 통계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 연구문제 3.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구매 이유와 비구매 이유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1.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구매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 3%로 나타나 주부가 유아복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복을 구매하는 주체가 주부라고 판단하고 주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04년 8월 4일부터 9월 13일까지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4세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70부를 배부하여 247부를 수거하였으며 그 중 내용이 부정확하게 기재하였거나 불성실하게 답변한 6부를 제외하고 총 24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 등에 대 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 왔으며 유아복에 있어서 기능성 소재 및 그와 관련된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여구는 기능성 섬유 시장의 제품 개발 동향을 파악하고 그 중 유아복에 적용되고 있는 소재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구매 행동 및 평가 기준, 구매 이유, 비구매 이유, 구매자들의 불만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 기능성 소재 유아복은 혁신으로서의 특성을 가짐과 동시에 유아복이라는 특수성을 지닌다. 따라서 일반적인 유아복 구매에 관련된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해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판되는 유아복에 사용되는 기능성 소재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간의 구매행동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상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구매자의 구매 이유와 비구매 집단의 비구매 이유, 구매자들의 사용시 불만사항을 분석함으로써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 행동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