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섬유 유아복 구매자와 비구매자간의 구매 행동 및 구매 특성 비교 The Purchasers vs. Non-Purchasers of Performance Infants' Wear: Shopping Behavior, Shopper Characteristics, and Reasons for Purchase/Non-Purchase원문보기
The heightened consumers' interest in health and well-being gave rise to the needs for performance infants' wear, which are made with environmentally-friendly and healthy functional materials. This study intends to compare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of performance infants' wear in terms of their ...
The heightened consumers' interest in health and well-being gave rise to the needs for performance infants' wear, which are made with environmentally-friendly and healthy functional materials. This study intends to compare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of performance infants' wear in terms of their shopping behavior, shopper and infants' characteristics, and reasons for purchasing or not purchasing performance infants' wear. A total of 241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women with infants less than 4 years old, who are liv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Using SPSS 10.0, chi-square, paired t-test, and descriptive statistics were calculat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purchasers of performance infants' wear shopped more often at department stores and were more likely to buy comparatively high-price products than non-purchasers. Second, for performance infants' wear, non-purchasers considered laundry/care methods and fiber contents more, while purchasers considered colors, design, price, and performance of the products less than for infants' wear in general. Third, in term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for the number of children and the child's birth order. Fourth, the primary reason for buying performance infants' wear was 'health'. The primary reason for not buying was 'too high price' and 'lack of information'. The 'high price compared to its performance' and 'lack of color choice' were among the purchasers complaints about performance infants' wear.
The heightened consumers' interest in health and well-being gave rise to the needs for performance infants' wear, which are made with environmentally-friendly and healthy functional materials. This study intends to compare purchasers and non-purchasers of performance infants' wear in terms of their shopping behavior, shopper and infants' characteristics, and reasons for purchasing or not purchasing performance infants' wear. A total of 241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from women with infants less than 4 years old, who are living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Using SPSS 10.0, chi-square, paired t-test, and descriptive statistics were calculated to analyze the data.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purchasers of performance infants' wear shopped more often at department stores and were more likely to buy comparatively high-price products than non-purchasers. Second, for performance infants' wear, non-purchasers considered laundry/care methods and fiber contents more, while purchasers considered colors, design, price, and performance of the products less than for infants' wear in general. Third, in terms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for the number of children and the child's birth order. Fourth, the primary reason for buying performance infants' wear was 'health'. The primary reason for not buying was 'too high price' and 'lack of information'. The 'high price compared to its performance' and 'lack of color choice' were among the purchasers complaints about performance infants' w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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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판되는 유아복에 사용되는 기능성 소재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간의 구매행동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상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구매자의 구매 이유와 비구매 집단의 비구매 이유, 구매자들의 사용시 불만사항을 분석함으로써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 행동을 규명하고자 한다.
연구문제 4.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자들의 불만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연구문제 2.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인구 통계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연구문제 3.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구매 이유와 비구매 이유를 알아본다.
연구문제 1.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구매 행동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본다.
3%로 나타나 주부가 유아복 구매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복을 구매하는 주체가 주부라고 판단하고 주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04년 8월 4일부터 9월 13일까지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4세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70부를 배부하여 247부를 수거하였으며 그 중 내용이 부정확하게 기재하였거나 불성실하게 답변한 6부를 제외하고 총 24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등에 대 한 연구가 주류를 이루어 왔으며 유아복에 있어서 기능성 소재 및 그와 관련된 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여구는 기능성 섬유 시장의 제품 개발 동향을 파악하고 그 중 유아복에 적용되고 있는 소재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자와 비구매자의 구매 행동 및 평가 기준, 구매 이유, 비구매 이유, 구매자들의 불만사항을 알아보고자 한다.
기능성 소재 유아복은 혁신으로서의 특성을 가짐과 동시에 유아복이라는 특수성을 지닌다. 따라서 일반적인 유아복 구매에 관련된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해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판되는 유아복에 사용되는 기능성 소재에 대해서 알아보고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간의 구매행동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상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구매자의 구매 이유와 비구매 집단의 비구매 이유, 구매자들의 사용시 불만사항을 분석함으로써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매 행동을 규명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0 통계 프로그램으로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구매 행동에 대해 명목 척도로 측정된 항목은 교차 분석을 이용한 카이자승분석(X2)을 실시 하였고 평가 기준에 대해서는 대응 표본 f-test을 실시하 였다. 구매 집단은 기술통계로 처리하여 빈도수, 평균, 표준 편차를 살펴보았으며 비구매 집단은 서술형 문장 을 같은 변수끼리 범주화하여 빈도수를 알아보았다.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 간의 인구통계적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구매자의 연령, 직업, 학력, 소득, 자녀수, 서열, 해당 자녀의 성별, 연령, 출산 연령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 중 자녀의 수와 서열만이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측정 도구는 연구자가 개발한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와 비구매시 고려사항에 관한 문항, 유아복 구매 장소, 유아복 구입 가격 중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와 비구매시 고려사항에 관한 문항은 색상, 디자인, 세탁/관리성, 봉제 상태, 소재의 기능, 가격, 활동성, 브랜드로 측정 문항 척도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유아복 구매 장소 유아복 구입 가격, 유아복 구매 횟수57)에 대한 문항은 선다형으로 측정하였다.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한 집단에 대해 구매 이유에 관한 문항은 선행 연구인 이현진58)의 연구를 토대로 '새로운 소재에 대한 호기심', '유행 추구', '건강 때문', '남들의 권유' 등의 4문항을 추출하여 재구성 하였고 연구자 개 발한 '기능성 소재에 대한 신뢰도', '판매업체에 대한 신뢰도', '이전 구매에 대한 만족도' 문항을 포함시켰다.
불만 사항의 문항으로 이현진59)의 연구를 토대로 '기능성 효과가 오래가지 않는다', '기능성 효과가 일반 제품과 다르지 않다', '효과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효과에대한 광고가 부족하다' 등 4문항을 추출하여 재구성하였고 연구자 개발한 '효과를 잘 (알기 쉽게) 설명했으면 한다', '다양한 색상이 있으면 한다'의 측정문항을 포함시켜 문항 척도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비구매자에게 구매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주관식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복을 구매하는 주체가 주부라고 판단하고 주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04년 8월 4일부터 9월 13일까지 서울,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4세 이하의 자녀를 양육하는 주부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270부를 배부하여 247부를 수거하였으며 그 중 내용이 부정확하게 기재하였거나 불성실하게 답변한 6부를 제외하고 총 24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방법은 설문지법을 이용하였고 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4세 이하의 유아를 양육하는 주부 241명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데이터처리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의 구매 가격에 대하여 카이자승분석(X2)으로 검증하여 〈표 3>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분석 결과 집단 간에는 유의수준 a=0.
4) 기능성 소재 유아복과 일반 유아복 구매시 평가 기준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의 구매 장소에 대하여 카이자승분석(X2)으로 검증하여 〈표 4〉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분석 결과 두 집단 간에는 유의 수준 a=0.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의 유아복 구매 장소에 대하여 카이자승분석(%2)으로 검증하여 〈표 2〉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카이자승 값이 유의하게 나왔으므로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 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05에서 유의 한 차이가 나타났다. 색상, 디자인, 세탁/관리성, 봉제 상태, 소재의 기능, 가격, 활동성, 브랜드 등의 항목을 조사를 하여 어느 쪽이 어떤 평가 기준을 고려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비구매자의 경우 세탁/관리성, 봉제 상태, 소재의 기능, 가격 활동성, 브랜드에서 일반 유아복의 평균이 더 높았다.
자료 분석은 SPSS 10.0 통계 프로그램으로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구매 행동에 대해 명목 척도로 측정된 항목은 교차 분석을 이용한 카이자승분석(X2)을 실시 하였고 평가 기준에 대해서는 대응 표본 f-test을 실시하 였다. 구매 집단은 기술통계로 처리하여 빈도수, 평균, 표준 편차를 살펴보았으며 비구매 집단은 서술형 문장 을 같은 변수끼리 범주화하여 빈도수를 알아보았다.
이론/모형
에 대한 문항은 선다형으로 측정하였다.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한 집단에 대해 구매 이유에 관한 문항은 선행 연구인 이현진58)의 연구를 토대로 '새로운 소재에 대한 호기심', '유행 추구', '건강 때문', '남들의 권유' 등의 4문항을 추출하여 재구성 하였고 연구자 개 발한 '기능성 소재에 대한 신뢰도', '판매업체에 대한 신뢰도', '이전 구매에 대한 만족도' 문항을 포함시켰다. 불만 사항의 문항으로 이현진59)의 연구를 토대로 '기능성 효과가 오래가지 않는다', '기능성 효과가 일반 제품과 다르지 않다', '효과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효과에대한 광고가 부족하다' 등 4문항을 추출하여 재구성하였고 연구자 개발한 '효과를 잘 (알기 쉽게) 설명했으면 한다', '다양한 색상이 있으면 한다'의 측정문항을 포함시켜 문항 척도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한 집단에 대해 구매 이유에 관한 문항은 선행 연구인 이현진58)의 연구를 토대로 '새로운 소재에 대한 호기심', '유행 추구', '건강 때문', '남들의 권유' 등의 4문항을 추출하여 재구성 하였고 연구자 개 발한 '기능성 소재에 대한 신뢰도', '판매업체에 대한 신뢰도', '이전 구매에 대한 만족도' 문항을 포함시켰다. 불만 사항의 문항으로 이현진59)의 연구를 토대로 '기능성 효과가 오래가지 않는다', '기능성 효과가 일반 제품과 다르지 않다', '효과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효과에대한 광고가 부족하다' 등 4문항을 추출하여 재구성하였고 연구자 개발한 '효과를 잘 (알기 쉽게) 설명했으면 한다', '다양한 색상이 있으면 한다'의 측정문항을 포함시켜 문항 척도는 5점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비구매자에게 구매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주관식으로 기술하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또, 기능성'소재 유아복과 일반 유아복 구매시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 간의 평가 기준에 대한 차이를 "test를 실시한 결과 일반 유아복 평가기준은 두 집단 간에 소재의 기능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표 4의 al과 a2 : t=-1.999, df=2, P≦05). 이것은 일반적으로 유아복에서 소재를 중요시 여기는 집단이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채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표 8〉은 구매경험이 없는 소비자의 구매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빈도 분석을 순위로 나타낸 결과이다. '가격이 비싸다(22.0),가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어 일반 제품보다 20-30% 정도 비싼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 하는데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정보 부족(18.
이것은 기능성 소재 제품의 단가가 일반 제품보다 가격 이 비싸기 때문에 대 량으로 판매하는 장소에서 구매가 쉽지 않고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 점포에서는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지 못함을 알 수 있다. 구매 가격에서 비구매 집단은 1만원~3만원, 3만원~5만원의 중저가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매 집단은 5만원~6만원, 7만원~8만원, 8만원~9만원, 10만원 이상의 높은 가격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까지 기능성 소재가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유아복 한 벌에 지출하는 비용이 높은 사람들이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인다.
구매 집단은 이미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집단으로 기능성 소재에 대한 평가에서 색상, 디자인, 가격, 활동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매자들의 경우 일반 유아복 구매시보다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시에 색상, 디자인, 가격, 활동성 등을 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 중 자녀의 서열과 자녀수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구매 집단은 자녀수 1명 인 경우가 44명 인데 이 중 서 열에서 첫째인 경우가 41 명으로 한 자녀를 잘 키우려는 부모의 심리로 인해 기능성 소재를 선택하는 것으로 보이고 비구매 집단은 자녀가 많을수록 서열이 높을수록 경제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아직까지 일반 유아복보다 두배 정도 비싼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입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집단은 이미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집단으로 기능성 소재에 대한 평가에서 색상, 디자인, 가격, 활동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매자들의 경우 일반 유아복 구매시보다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시에 색상, 디자인, 가격, 활동성 등을 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집단을 비교해 보았을 때 구매자들은 소재를 기본적으로 중요시하기 때문에 소재를 통한 이익을 고려해 다른 측면을 무시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아직까지 기능성 소재가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유아복 한 벌에 지출하는 비용이 높은 사람들이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기능성 소재 유아복 채택 정도는 구매 빈도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 소재 유아복과 일반 유아복의 구매시 평가 기준에 대해 결과는 비구매 집단의 경우 세탁/관리성, 소재의 기능에서 일반 유아복보다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평균이 더 높았다. 이것은 아직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한 불확실성 이 표현된 결과로 보여진다.
넷째,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사용에 따른 불만 사항을 살펴보면 '효과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m= 3.82)와 '다양한 색상이 있었으면 한다'(m=3.77) 순으로 높게 나타났고 '기능성 효과가 일반 제품과 다르지 않다,(m=3.34)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즉, 소비자들이 소재의 기능을 고려하여 구매시에는 색상이나 가격 등을 상대적으로 덜 고려하였으나 이러한 측면들이 만족되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불만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유아복 전문점은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하지 않는 집단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홍보의 부족으로 생산, 판매업체에서 점주나 판매원에게 사전교육이 필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대형 유통센터와 할인 판매점, 시장 또한 비구매 집단에서 관찰 빈도가 기대 빈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기능성 소재 제품의 단가가 일반 제품보다 가격 이 비싸기 때문에 대 량으로 판매하는 장소에서 구매가 쉽지 않고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 점포에서는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지 못함을 알 수 있다.
구매자는 이미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집단으로 기능성 소재에 대한 평가에서 소재의 기능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에서 낮게 나타났는데 이것은 현재 시판 중인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해 구매자는 소재의 기능을 우선시 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색상, 디자인, 가격, 활동성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일반 유아복을 구매 할 때보다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선택할 때에는 이러한 측면을 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으로 검증하여 〈표 4〉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분석 결과 두 집단 간에는 유의 수준 a=0.05에서 유의 한 차이가 나타났다. 색상, 디자인, 세탁/관리성, 봉제 상태, 소재의 기능, 가격, 활동성, 브랜드 등의 항목을 조사를 하여 어느 쪽이 어떤 평가 기준을 고려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카이자승 값이 유의하게 나왔으므로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 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 집단 간에는 유의수준 a=0.05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백화점이 구매 집단에서 관찰 빈도가 기대 빈도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성 소재 상품을 접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카이자승 값이 유의하게 나왔으므로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 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분석 결과 집단 간에는 유의수준 a=0.05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백화점이 구매 집단에서 관찰 빈도가 기대 빈도보다 높게 나타난 것은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성 소재 상품을 접할 수 있기 때문으로 보여진다.
05 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비구매 집단은 1만원~3만원 미만, 3만원~5만원 미만의 가격대에서 관찰 빈도가 기대 빈도보다 높아 중저가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구매 집단은 5만원~6만원 미만, 6만원~7만원 미만, 7만원~8만원 미만, 8만원~9만원 미만에서 관찰 빈도가 기대 빈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아직까지 기능성 소재가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유아복 한 벌에 지출하는 비용이 높은 사람들이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보인다.
구매 집단의 경우 만 4세 이하의 자녀가 1명인 경우가 44명인데 이 중 서열에서 첫째인 경우가 41명이므로 두 결과를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비구매 집단은 1자녀 둘째, 1자녀 셋째, 2자녀 첫째, 둘째, 세 자녀에서 관찰 빈도가 기대 빈도보다 높게 나타나 자녀가 많을수록 서열이 높을수록 경제적 인 측면을 고려 할 때 아직까지 일반 유아복 보다 두 배 정도 비싼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입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색상, 디자인, 세탁/관리성, 봉제 상태, 소재의 기능, 가격, 활동성, 브랜드 등의 항목을 조사를 하여 어느 쪽이 어떤 평가 기준을 고려하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대응 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비구매자의 경우 세탁/관리성, 봉제 상태, 소재의 기능, 가격 활동성, 브랜드에서 일반 유아복의 평균이 더 높았다. 이들은 아직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한 불확실성을 표현한 것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셋째, 기능성 소재 유아복 비구매 집단은 세탁/관리성을 일반 유아복보다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세탁/관리적인 면을 비구매 집단에서 쉽게 받아들이고 구매할 수 있게 업체에서는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경우 세탁에 의해서 그 기능이 감소되거나 특별한 세탁 방법이 아닌 일반 제품과 같은 세탁 및 관리를 할 수 있다는 홍보가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섬유 폐기물에 의한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은 섬유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과정에서 인체와 환경에 해를 끼치지 않으며 폐기 후에는 생분해되는 환경 친화적인 섬유를 제조, 사용하는 것이다24) 환경 친화적인 섬유에는 오가닉 코튼, 그린코튼, 리오셀25), 옥수수 전분 섬유26)가 있다.
자녀수에 대하여 기능성 소재 유아복 구매 집단과 비구매 집단 간의 교차 분석을 이용한 카이자승분석(X2)으로 검증한 결과〈표 5〉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분석 결과 구매 집단은 자녀수 1명인 경우 관찰 빈도가 기대 빈도보다 높게 나타났다.
첫째, 건강을 지켜주는 섬유는 인체의 생체 리듬과 혈액 순환에 영향을 주면서 인체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섬유들이다. 원적외선 섬유, 맥반석 섬유, 황토 섬유, 아로마테라피 섬유, 항 알레르기성 섬유, 진드기 방지 섬유, 은사 섬유, 콩 섬유, 대나무 섬유21) 등이 속한다.
이것은 아직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한 불확실성 이 표현된 결과로 보여진다. 특히 세탁/관리성, 소재 의 기능에서 유의 한 차이가 나타나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구매할 때 기능성 소재라서 일반 제품과는 다르게 취급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제품의 특성을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세탁/관리가 복잡할 것이라는 불확실성이 위험 요소로 작용하여 구매를 꺼리게 만드는 것이라 여겨진다.
후속연구
넷째, 아직은 혁신의 단계에 있으나 앞으로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채택되기 위해서 기능성 소재 고유의 색상이 아닌 좀 더 다양한 색상을 개발하고 기능성 소재를 사용할 때 일반 섬유를 사용하면서 기능성 소재를 특별히 유아에게 민감한 신체 부위에 사용하여 가격 상승 요인을 낮출 필요가 있다고 본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기능성 소재를 유아복으로 제한하여 연구하였으나 현재 유아복 시장에서는 침구류, 젖병류, 장난감 등의 공산품에도 기능성 소재를 사용하고 있어 잠재 구매자 중에는 의류는 구매하지않았으나 기타 상품에 대해서는 사용해 본 경험이 있을 수 있어 유아복뿐만 아니라 다른 상품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둘째, 본 연구에 따르면 비구매자는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평가할 때 소재의 기능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업체측에서는 소재 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의 제시가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소재의 기능은 가시적 측면에서 보여지기 어려우므로 반복 착용과 세탁에 의 한 변화를 색상이나 재질을 보여줌으로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소재 기능의 변화 정도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방법 등이 가능할 것이다.
즉, 소비자들이 소재의 기능을 고려하여 구매시에는 색상이나 가격 등을 상대적으로 덜 고려하였으나 이러한 측면들이 만족되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불만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능성 소재 유아복에 대한 구매 행동을 이해함으로써 관련업체에 도움이 되고 보다 합리적인 마케팅 전략에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하며 마케터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기능성 소재 유아복의 구매 동기를 보면 건강에 대 한 관심 이 높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렇게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건강 마케팅을 좀 더 차별화하여 전개시킬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비구매 요인인 가격 면에서 일반 제품과의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요인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 따르면 비구매자는 기능성 소재 유아복을 평가할 때 소재의 기능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업체측에서는 소재 의 효과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의 제시가 필요하다고 본다. 특히 소재의 기능은 가시적 측면에서 보여지기 어려우므로 반복 착용과 세탁에 의 한 변화를 색상이나 재질을 보여줌으로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소재 기능의 변화 정도를 느낄 수 있게 하는 방법 등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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