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에서 사이버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먼저 사이버교육의 개념과 그 특성을 고찰하고 사이버교육의 평가준거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교육효과 관련 변인들을 선정하였다. 연구 모형은 체제론에 입각한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적용하여 투입변인은 교수, 학생, 학습 환경이고, 과정변인은 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참여이며, 산출변인은 교육효과성과 교육만족도로 하였다. 분석은 투입-과정-산출과정에서 관련 변인들이 어떤 관계가 있으며, 실제 사이버교육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이버강의에 참여하고 있는 19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사이버교육에 참여한 시간이 많거나 성적이 높을수록 사이버교육 효과에도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둘째, 사이버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교수의 역할이 중요하다. 셋째, 사이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이버교육의 교육내용과 학생들의 강의참여가 중요하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사이버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먼저 사이버교육의 개념과 그 특성을 고찰하고 사이버교육의 평가준거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교육효과 관련 변인들을 선정하였다. 연구 모형은 체제론에 입각한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적용하여 투입변인은 교수, 학생, 학습 환경이고, 과정변인은 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참여이며, 산출변인은 교육효과성과 교육만족도로 하였다. 분석은 투입-과정-산출과정에서 관련 변인들이 어떤 관계가 있으며, 실제 사이버교육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이버강의에 참여하고 있는 19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사이버교육에 참여한 시간이 많거나 성적이 높을수록 사이버교육 효과에도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둘째, 사이버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교수의 역할이 중요하다. 셋째, 사이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이버교육의 교육내용과 학생들의 강의참여가 중요하다.
This Study examines influencing factors such as input, process, and output variables on1 student's satisfaction in cyber-education. That is to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input, process, and output variables for cyber-education and how does student's interaction moderate influencing factors and st...
This Study examines influencing factors such as input, process, and output variables on1 student's satisfaction in cyber-education. That is to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input, process, and output variables for cyber-education and how does student's interaction moderate influencing factors and student satisfaction. The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literature and empirical study. Questionnaire was used to varify the hypothesis based on which the input-process-output with system models were established. The result of hypothesis verification in this study is as follows : First, learning hour and grade showe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in learning factors. Second reliant of professor, recognized teaming participate, and contents showe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in system factors. Third, an interesting findings emerged throughout the analysis, showed that process variables were rather meaning factor than input variables.
This Study examines influencing factors such as input, process, and output variables on1 student's satisfaction in cyber-education. That is to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input, process, and output variables for cyber-education and how does student's interaction moderate influencing factors and student satisfaction. The study was carried out through literature and empirical study. Questionnaire was used to varify the hypothesis based on which the input-process-output with system models were established. The result of hypothesis verification in this study is as follows : First, learning hour and grade showe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in learning factors. Second reliant of professor, recognized teaming participate, and contents showe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students' satisfaction in system factors. Third, an interesting findings emerged throughout the analysis, showed that process variables were rather meaning factor than input variab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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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사이버 강의의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변인들을 추출하기 위해서 먼저 사이버 강의의 개념과 그 특성을 고찰하고, 사이버 강의의 평가 준거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교육 효과 관련 변인들을선정한다. 그리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 강의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앞으로 보다 나은 양질의 사이버 강의를 운영하는데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버 강의의 개념을 명확하게 밝혀내는 데에는 본질적으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다만 이미 교육분야에서 사이버 강의가 지칭하고 있는 교육방식이나 이러한 용어들이 사용되는 현실적 여건이 거의일반화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여기서 사이버 강의의본질적 의미를 규정하기보다는 보편적인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이상의 학자들의 평가 기준을 보면 총체적으로접근을 한다고 했지만 이를 체계적으로'접근하여 그흐름을 보다 명확하게 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효과에 영향 요인을 분별하기 위해서 시스템 접근을 적용하여 투입-과정-산출에 입각하여 사이버 교육의 영향 변수를 산출하는 시도를하고자 한다. 시스템 접근에 의한 사이버 강의의 영향 변수에 대한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사이버 강의에 영향을 미치는요인들을 구명하고자 사이버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투입-과정 -산출의 체제적 접근을 시도하여 사이버 강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흐름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의 웹 기반 사이버 교육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체제론에 입각한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투입변인은 교수, 학생, 학습 환경이고, 과정변인은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 참여이며, 산출변인은 교육효과성과 교육만족도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모형이나 도구, 준거들에 대한 학자들간의 공통적인 견해들에 기초하여 사이버강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사이버 강의의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변인들을 추출하기 위해서 먼저 사이버 강의의 개념과 그 특성을 고찰하고, 사이버 강의의 평가 준거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교육 효과 관련 변인들을선정한다.
다만, 주목할 만한 연구 중에서 임정훈(1998) 은 웹기반 사이버 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강의 내용에 대한 상호작용 활동, 교수자와 학습자가지각하고 있는 가상수업의 교육 효과, 가상수업에서운영자의 역할, 운영자의 특정 행동이 학습자들의학습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연구하였다. 사이버강의의 교육효과를 밝혀보고자 했던 여러 학자들은나름대로의 기준을 설정하여 제한적인 범위에서 그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박성익, 윤 순경, 2000: 22).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투입-과정 -산출의 체제적 접근을 시도하여 사이버 강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흐름을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투입요인은 학생 변인, 교수 변인, 환경변인으로, 과정요인은 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참여 변인으로, 산출요인은 학업성취도과 교육만족도변인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특히 투입-과정 -산출의 체제적 접근을 시도하여 사이버 강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흐름을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투입요인은 학생 변인, 교수 변인, 환경변인으로, 과정요인은 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참여 변인으로, 산출요인은 학업성취도과 교육만족도변인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측정 도구는 이론적 배경의 사이버 강의의 영향요인 변수를 바탕으로 질문지를 자체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내용은 표 2에 제시한 바와 같이 체제적 접근에 근거하여 투입-과정-산출변인으로 나누어 각각 세부적인 하위 변수를 정하였다.
한다. 사이버 강의의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변인들을 추출하기 위해서 먼저 사이버 강의의 개념과 그 특성을 고찰하고, 사이버 강의의 평가 준거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교육 효과 관련 변인들을선정한다. 그리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 강의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앞으로 보다 나은 양질의 사이버 강의를 운영하는데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가상교육의 효과 요인에 관한 이론 연구 및 선행 연구를 통해 가상 교육의 효과에 미치는영향 요인들을 살펴보고, 웹 기반 가상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서 조사연구방법을 사용한다. 조사연구 방법은 가상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업성취도 ’ 와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분석하고, 실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는 알아보았다.
사용한다. 조사연구 방법은 가상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업성취도 ’ 와 '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를 분석하고, 실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는 알아보았다.
사용하였다. 질문지의 내용은 표 2에 제시한 바와 같이 체제적 접근에 근거하여 투입-과정-산출변인으로 나누어 각각 세부적인 하위 변수를 정하였다. 측정도구는 Likert식 5점 척도('매우 부정' 1점, '대체로 부정' 2점, '보통이다' 3점, '대체로 긍정 4점, '매우 긍정' 5점)를 적용하였다.
투입변인은 교수, 학생, 학습 환경이고, 과정변인은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 참여이며, 산출변인은 교육효과성과 교육만족도로 하였다. 투입-과정-산출과정에서 관련 변인들이 어떤 관계가 있으며, 실제 사이버 강의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투입변인은 교수, 학생, 학습 환경이고, 과정변인은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 참여이며, 산출변인은 교육효과성과 교육만족도로 하였다. 투입-과정-산출과정에서 관련 변인들이 어떤 관계가 있으며, 실제 사이버 강의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 강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2005학년도 1학기 N대학교내에서 운영했던 사이버 강좌 중 영어 교과 강의에 참여했던 2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고, 이중에서 응답이 불성실한 학생들 질문지 10부를 제외하고 총 190부를 분석하였다.
물론, 외국에서도 웹을 활용한 교육을 지칭할 때 '사이버공간에서의 교육(education in cybdrspace)'처럼1 사이버공간이란 용어를 보편적으로 사용하긴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사이버 강의라는 용어를 흔히 사용하지는않는다(임정훈, 2001: 189-190). 용어의 사용은 다소다르지만, 그 대상은 모두 공통적으로 가상의 공간인 웹 상에서 이루어지는 강의에 대한 것들이다. 결국, 사이버 강의가 기존의 교실 중심의 면대면 강의와 가장 커다란 차이점을 나타내는 것은 교수학습이 일어나는 환경이 가상공간이라는 점이고, 그로인해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제공되는 교수 방법, 학습자료 제시방법,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 상호작용활동 등이 새롭게 규명되는 것이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처리 방법은 사이버 강의의 영향요인 변수 중에서 공부 시간과 성적에 따라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t-검증과 F-검증을 했고, 투입-과정-산출 변인간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성능/효과
차이가 있었다. 결국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사이버 강의에서 그만큼 투입, 과정/ 산출요인에서 종합적으로 더 사전 준비가 이루어졌고, 사이버 강의에대한 인식과 참여가 높았으며,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정 변인의 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참여 변인이산출변인의 학업성취도과 교육 만족도에 1% 수준과 0.1% 수준에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정변인은 산출 변인에서 학업성취도 변인의 약 46%를 설명하고 있고, 교육만족도는 약 47%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과정변인은 산출 변인에서 학업성취도 변인의 약 46%를 설명하고 있고, 교육만족도는 약 47%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과정변인에서 산출변인의 학업성취도과 교육 만족도에 대한 상대적인 비중은 P계수(표준화 회귀계수)로 보아 교육내용, 강의참여, ' 상호작용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산출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변인은 교육내용과 강의참여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1% 수준에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정변인은 산출 변인에서 학업성취도 변인의 약 46%를 설명하고 있고, 교육만족도는 약 47%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과정변인에서 산출변인의 학업성취도과 교육 만족도에 대한 상대적인 비중은 P계수(표준화 회귀계수)로 보아 교육내용, 강의참여, ' 상호작용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매주 2시간이상 사이버 강의를 공부한 학생들의 경우는 1시간미만의 학생들보다 사이버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했고, 학업 성취도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성적이 A0나 B+이상인 학생들이 C+이하인 학생들보다 투입, 과정, 산출에서 모두 사이버 강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사이버 강의의 관련 변인 중에서 투입변인과 과정변인의 상관관계는 교수 변인과 교육내용(¥=.61)로 높은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으며 그 외는 대체로 상관정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x=.26~x=.44). 다만투입변인의 교수변인과 과정 변인의 상호작용 변인은상관정도도 낮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지 않았다.
성적에 따라 투입-과정-산출 변인을 보면 전체적으로 성적이 A0나 B+인 학생들이 C+이하인 학생들보다 투입, 과정, 산출 변인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결국 성적이 높은 학생들이 사이버 강의에서 그만큼 투입, 과정/ 산출요인에서 종합적으로 더 사전 준비가 이루어졌고, 사이버 강의에대한 인식과 참여가 높았으며,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사이버 강의에 참여한시간이 많을수록 사이버 강의 효과가 높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산출하고 있었다. 실제로 매주 2시간이상 사이버 강의를 공부한 학생들의 경우는 1시간미만의 학생들보다 사이버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했고, 학업 성취도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연구결과에서 사이버 강의의 산출변인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은 교수 변인과 같은 투입요인도 중요하다지만 학생들이 교육내용에 대한 인식과 얼마나 강의에 참여하느냐 하는 과정요인이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사이버 강의의 효과에 가장 영향을미치는 요인은 콘텐츠 개발과 학생들의 강의참여를얼마나 유도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교수의 역할이 중요하다. 연구결과에서 투입변인과 과정변인이 산출 변인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수 변인은 사이버 강의의 교육내용이나강의참여에 가장 중요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고, 사이버 강의의 학업성취도과 교육만족도를 높이기위해서도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이버강의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교수들이강의내용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학생들의 학습에대한 유도와 계속적인 진행에 대한 안내 및 강의계획 준수가 필요하다.
첫째, 학생들이 사이버 강의에 참여한 시간이 많거나 성적이 높을수록 사이버 강의 효과도 긍정적으로인식한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사이버 강의에 참여한시간이 많을수록 사이버 강의 효과가 높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산출하고 있었다.
투입변인은 과정변인의 교육내용 변인의 약 42%를 설명하고 있고, 강의 참여 변인은 약 12%를 설명하고 있는것으로 밝혀졌다. 투입 변인에서 과정변인의 교육내용과 강의참여에 대한 상대적인 비중은 P계수(표준화 회귀계수)로 보아 교수 변인, 환경변인, 학생변인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투입 변인 중에서 과정변인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것은 교수변인임을알 수 있다.
투입 변인의 학생 변인, 교수 변인, 환경변인이 과정변인의 교육내용과 강의 참여에 0.1% 수준에서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입변인은 과정변인의 교육내용 변인의 약 42%를 설명하고 있고, 강의 참여 변인은 약 12%를 설명하고 있는것으로 밝혀졌다.
투입 변인인 학생 변인, 교수 변인, 환경변인 증에서산출변인의 학업성취도과 교육 만족도에 1% 수준과 0.1% 수준에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입변인은 산출 변인에서 학업성취도 변인의 약 47%를, 교육 만족도 변인의 약 33%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입변인과 과정변인이산출변인의 학업성취도 변인의 약 50%를 설명하고있고, 교육만족도는 약 51%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밝혀졌다. 투입변인과 과정 변인에서 산출변인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상대적인 비중은 P 계수(표준화 회귀계수)로 보아 강의 참여, 교육내용, 교수 변인, 학생변인 순인 것으로 나타났고, 교육 만족도에 대한 상대적인 비중은 교육내용, 강의 참여, 교수 변인, 학생변인 순으로 나타났다. 결국 산출 변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교육내용과 강의 참여 그리고 교수변인인것으로 나타났다.
투입변인은 산출 변인에서 학업성취도 변인의 약 47%를, 교육 만족도 변인의 약 33%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입변인에서 산출변인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상대적인 비중은 P계수(표준화 회귀계수)로 보아 교수 변인, 환경변인, 학생변인순이었고, 교육만족도는 교수 변인, 학생 변인, 환경변인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투입 변인 중에서 산출변인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교수변인 임을알 수 있다.
1% 수준에서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입변인은 과정변인의 교육내용 변인의 약 42%를 설명하고 있고, 강의 참여 변인은 약 12%를 설명하고 있는것으로 밝혀졌다. 투입 변인에서 과정변인의 교육내용과 강의참여에 대한 상대적인 비중은 P계수(표준화 회귀계수)로 보아 교수 변인, 환경변인, 학생변인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1% 수준에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입변인은 산출 변인에서 학업성취도 변인의 약 47%를, 교육 만족도 변인의 약 33%를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투입변인에서 산출변인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상대적인 비중은 P계수(표준화 회귀계수)로 보아 교수 변인, 환경변인, 학생변인순이었고, 교육만족도는 교수 변인, 학생 변인, 환경변인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차이가 있었다. 특히 매주 2시간 이상 사이버 강의를 공부한 학생들의 경우는 1시간 미만의 학생들보다 사이버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했고, 학업성취도나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사이버 강의가 가지고 있는 특성 요인들을 어떻게구성하고 설계하여야 사이버 강의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를 통하여 효과적인 대학교육의 질을 높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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