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기반 사이버 강의의 영향 요인 분석 연구
Influencing Factors in Implementing the Web-Based Cyber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6 no.4, 2005년, pp.235 - 242  

이석열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초록

본 연구는 대학에서 사이버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실시되었다. 먼저 사이버교육의 개념과 그 특성을 고찰하고 사이버교육의 평가준거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교육효과 관련 변인들을 선정하였다. 연구 모형은 체제론에 입각한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적용하여 투입변인은 교수, 학생, 학습 환경이고, 과정변인은 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참여이며, 산출변인은 교육효과성과 교육만족도로 하였다. 분석은 투입-과정-산출과정에서 관련 변인들이 어떤 관계가 있으며, 실제 사이버교육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사이버강의에 참여하고 있는 19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증적인 연구를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이 사이버교육에 참여한 시간이 많거나 성적이 높을수록 사이버교육 효과에도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둘째, 사이버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처음에는 교수의 역할이 중요하다. 셋째, 사이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사이버교육의 교육내용과 학생들의 강의참여가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influencing factors such as input, process, and output variables on1 student's satisfaction in cyber-education. That is to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input, process, and output variables for cyber-education and how does student's interaction moderate influencing factors and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이버 강의의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변인들을 추출하기 위해서 먼저 사이버 강의의 개념과 그 특성을 고찰하고, 사이버 강의의 평가 준거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교육 효과 관련 변인들을선정한다. 그리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사이버 강의의 교육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히고, 앞으로 보다 나은 양질의 사이버 강의를 운영하는데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그렇기 때문에 사이버 강의의 개념을 명확하게 밝혀내는 데에는 본질적으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다만 이미 교육분야에서 사이버 강의가 지칭하고 있는 교육방식이나 이러한 용어들이 사용되는 현실적 여건이 거의일반화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여기서 사이버 강의의본질적 의미를 규정하기보다는 보편적인 의미로 사용하고자 한다.
  • 이상의 학자들의 평가 기준을 보면 총체적으로접근을 한다고 했지만 이를 체계적으로'접근하여 그흐름을 보다 명확하게 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효과에 영향 요인을 분별하기 위해서 시스템 접근을 적용하여 투입-과정-산출에 입각하여 사이버 교육의 영향 변수를 산출하는 시도를하고자 한다. 시스템 접근에 의한 사이버 강의의 영향 변수에 대한 정리를 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에서 사이버 강의에 영향을 미치는요인들을 구명하고자 사이버 강의를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투입-과정 -산출의 체제적 접근을 시도하여 사이버 강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흐름을 밝히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의 웹 기반 사이버 교육에 영향을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서 체제론에 입각한 투입-과정-산출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투입변인은 교수, 학생, 학습 환경이고, 과정변인은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 참여이며, 산출변인은 교육효과성과 교육만족도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모형이나 도구, 준거들에 대한 학자들간의 공통적인 견해들에 기초하여 사이버강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밝혀보고자 한다. 사이버 강의의 교육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요인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변인들을 추출하기 위해서 먼저 사이버 강의의 개념과 그 특성을 고찰하고, 사이버 강의의 평가 준거들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분석하여 본 연구에 적합한 교육 효과 관련 변인들을선정한다.
  • 다만, 주목할 만한 연구 중에서 임정훈(1998) 은 웹기반 사이버 수업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들의 강의 내용에 대한 상호작용 활동, 교수자와 학습자가지각하고 있는 가상수업의 교육 효과, 가상수업에서운영자의 역할, 운영자의 특정 행동이 학습자들의학습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연구하였다. 사이버강의의 교육효과를 밝혀보고자 했던 여러 학자들은나름대로의 기준을 설정하여 제한적인 범위에서 그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박성익, 윤 순경, 2000: 22).
  •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투입-과정 -산출의 체제적 접근을 시도하여 사이버 강의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흐름을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투입요인은 학생 변인, 교수 변인, 환경변인으로, 과정요인은 교육내용, 상호작용, 강의참여 변인으로, 산출요인은 학업성취도과 교육만족도변인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