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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지를 고려한 최적 경로탐색 기법 개발
The Optimization path searching Method Development for Destination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6 no.1, 2005년, pp.55 - 62  

함영국 ((주)엔지티) ,  김태은 (남서울대학교 공학부 멀티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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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휴대단말기(Personal Digital Assistant : PDA)와 CPS 수신기 및 전자 지도를 결합하여 차량 항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연구는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고있다[1],[2]. 많은 웹사이트에서 전자 지도를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 중 사용자가 지정한 두 지점 사이의 최적, 최단 거리를 계산해주는 서비스는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서비스중의 하나이다. 이러한 최적거리 및 최단거리 계산 서비스는 택배 등 물류부분에서 많이 사용되어진다. 물류시스템에서는 차량관제 시스템을 구축하여 물류차량의 최적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관리함으로써 비용절간 차량 및 인력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2]. 본 연구에서는 물류차량의 이동방향과 배송지의 위치를 고려한 최적경로를 계산함으로써 배송지의 위치에 맞게 최단경로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최적경로 알고리즘은 빠른 시간에 최적경로를 찾기 위해 유전자 알고리즘을 도입하였다[3]. 이러한 방법을 사용함으로써 많은 경유지를 거치는 경우라도 빠른시간 안에 최적의 경로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new technique to compute the optimal route by considering the direction of distribution vehicles and the location for delivery, developing the algorithm of the shortest route to approach the location as applying the gemetic algorithm. This approach makes it possible fo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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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언급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경유지의 방향을 고려한 최적 경로 산출 알고리즘의 개발이다. 즉 임의의 출발지점에서 도착지점으로 차량 운행을 하고자 하는 경우 중간 경유지를 거쳐야 하는 경우가 같다.
  • 나타낸 것이다. 특히 알고리즘의 효율은 실제 환경에서 운전자가 주행할 결과와 알고리즘의 계산 결과를 비교하는 것으로 예상 실측 결과와 알고리즘의 수행 결과와의 거리의 차를 기준으로 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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