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M-커머스 사이트의 신뢰도 형성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A Study of Factors Influencing on Customer's Trust in Mobile Commerce Sit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0 no.3, 2005년, pp.1 - 6  

한대문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  김영렬 (충북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Mobile Commerce(M-커머스) 사이트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거래안전성, 사이트 이미지, 검색기능성 그리고 결제편의성으로 분류하여 관련 연구들을 통해 검증된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M-커머스 사이트의 현재 또는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통해 M-커머스 사이트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식별해냄으로써 고객과의 신뢰형성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M-커머스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d to identify factors influencing on customer's trust in Mobile Commerce Sites. Four factors were found ; transaction security, site image, navigation usability, payment convenience. These factors showed strong correlations with customer's trust. Implications of the study and furth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들을통해 M-커머스 사이트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거래안정성, 사이트 이미지, 검색 기능성 그리고 결제편의성 으로 분류하여 관련 연구를 통해 검증된 요인들을 추출하였다. 그리고 이동통신 단말기를 이용한 M-커머스 사이트의 현재 또는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통해 M-커머스 사이트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식별해냄으로써 고객과의 신뢰 형성을 위해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M-커머스의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M-커머스 사이트에 대한 신뢰도 형성요인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전자상거래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M-커머스 사이트의 신뢰도에 대한 요인을 살펴본 후, 가설을 설정하여 이를 검정하기 위해 M-커머스 사이트의 현재 또는 잠재 고객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로 인해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뢰도 관련 연구를 토대로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1) 가설1 : M-커머스 사이트에서. 거 래안정성은 신뢰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가설2 : M-커머스 사이트에서 사이트 이미지는 신뢰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가설3 : M-커머스 사이트에서 결제 편의성은 신뢰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가설4 : M-커머스 사이트에서 검색 기능성은 신뢰도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