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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창업초기 인터넷쇼핑몰의 신뢰형성요인
Factors of Trust Building of Internet Shopping Mall in Initial Start-up Busines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0, 2007년, pp.221 - 228  

김영호 (주성대학 창업경영과)

초록

창업보다 중요한 것은 어떻게 기업을 유지, 발전시키느냐의 문제이다. 그러므로 창업초기에 기업의 신뢰형성 문제는 이후 기업경영 성패를 좌우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초기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신뢰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여 마케터들이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성장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신뢰의 개념, 인터넷 환경 하에서의 소비자 구매행동과 신뢰형성 요인에 대한 요인들을 정리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가설의 설정과 검증을 실시한 결과 정보품질, 웹디자인, 쇼핑 편의성이 초기신뢰에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more important how to maintain and develop the company than starting any business. The matter of trust building in the early stage of start up company is a main cause to make or break business performance. This study analyzes the primary factor to the influence of matter of trust formation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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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인지도가 거의 없는 창업 초기의 패션의류 제품 인터넷 쇼핑몰이 어떻게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얻을 수 있는가?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창업은 아무나 할 수 있으나 성공은 누구나 할 수 없다.
  • Jarvenpaa & Todd가 설명한 4가지 구분을 다시 세부영향요인으로 나누어 인터넷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하였다. 요약하면 [표 1] 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창업 초기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신뢰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여 마케터들이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인지된 신뢰도를 어떻게 구축하고 쇼핑몰의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 물론 신뢰 형성에 대한 연구 방법으로는 고객의 행동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학제적인 마케팅 연구와 인문학적 연구방법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대두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업 초기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신뢰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여 마케터들이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고객의 인지된 신뢰도를 어떻게 구축하고 쇼핑몰의 매출로 연결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도 창업 초기의 이미지 구축에 선결과제인 신뢰 형성에 관련한 변수를 실증분석하여 그에 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의미를 두고자 하는 것이다. 다양한 제품영역에 대한연구 및 제반 상황 변수를 도입한 향후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1> 소비자에게 지각된 쇼핑에 대한 정보의 품질은 초기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인터넷 쇼핑몰의 웹디자인은 초기신뢰형 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인터넷 소비자가 인지하는 평판은 초기신뢰형 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쇼핑 편의성은 초기 신뢰 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소비자의 신뢰성향이 높을수록 초기신뢰형 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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