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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생골재의 도로적용을 위한 이물질 정량화 연구
An Impurity Quantitative Study for Pavement Application in Recycled Waste Aggregat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7 no.1 = no.23, 2005년, pp.21 - 29  

박준영 (중앙대학교 토목공학과) ,  조윤호 (중앙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임남웅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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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폐기물의 재활용방법 중 하나는 폐콘크리트 재생골재를 도로포장재료로 활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재생골재에 대한 많은 연구와 기술개발에도 불구하고 생산공정에 포함된 이물질 때문에 실제 도로포장재료로의 적용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재생골재내에 포함된 이물질의 특성에 따라 무기이물질과 유기이물질로 구분하였으며 , 각 이물질이 포장 공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재생골재내에 포함된 무기이물질 함유량과 압축강도와의 관계, 유기이물질 함유량과 수정 CBR과의 상관관계를 통하여 도로포장층인 린콘크리트 기층과 보조기층에 적용 가능한 이물질 함량기준을 제시하였다. 린콘크리트 기층에는 무기이물질 함유량 질량비 10% 이하, 입상재료 보조기층에는 유기이물질 함유량 부피비 2% 이하일 때 재생골재를 포장에 적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way to recycle the construction wastes is to use the waste concrete aggregates as the pavement materials. Although there are many studies and technical developments about waste concrete aggregates, the impurities produced in the process of the aggregate production prevent the use of the waste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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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포장에서 재생 골재를 적용하기 위해서 각각의 이물질이 하부재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본다. 린콘크리트 기층은 불투수층이고 상부 슬래브를 지지하기 위해 일정 강도를 보유하며 펌핑(pumping) 및 단차(faulting)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된다(조윤호 외, 2002).
  • 이러한 유기이물질들이 도로 포장의 하부층에 사용될 경우 장기적인 측면의 지지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지력 저하를 실내에서 예측할 수 있도록 CBR 몰드 내에 부피비에 따른 유기이물질을 넣고 장기적인 이물질 부식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실험방법을 제 안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폐콘크리트 재생 골재 내에 포함되어 있는 이물질을 정의하고 정의된 이물질이 포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정량화할 수 있는 실험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물질이 포함된 재생 골재를 도로 포장의 린콘크리트 기층과 보조기층에 적용하기 위하여 이물질 함량 기준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폐콘크리트 재생 골재 내에 포함되어 있는 이물질을 정의하고 정의된 이물질이 포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정량화할 수 있는 실험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이물질이 포함된 재생 골재를 도로 포장의 린콘크리트 기층과 보조기층에 적용하기 위하여 이물질 함량 기준을 제시하였다.
  • 이 물질은 건설폐기물의 종류와 재생골재 생산 공정 에 따라 그 종류와 함유량이 변하게 된다. 무기이물 질은 골재와 이물질의 질량비로, 유기이물질은 골재와 이물질의 부피비로 측정하고자 한다. 무기이물질 은 일정 무게를 골재와 비교 가능하나 유기이물질은 상대적으로 경량이기 때문에 부피비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 다양한 생산신기술 개발로 양질의 재생 골재를 생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생 골재의 이해 부족과 선입견으로 실제 현장 적용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눈에 보이는 이물질이 사용자로 하여금 재생 골 재 사용을 꺼리게 하는 이유라 판단되어 이러한 이물질의 적용에 따른 공학적 거동을 이해하고 도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량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1) 국내 도로 포장재료에서는 이물질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으며, 기준 또한 정량화되지 않아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물질을 유기 이물질과 무기 이물질로 분류하고 이물질이 포함된 재생 골재를 도로 포장에 적용하기 위해 간단한 실내실험을 제안하였으며 이물질에 대한 기준을 제안할 수 있었다. 린콘크리트 기층에 무기 이물질 적용 성 실험 결과 허용 강도 기준인 50kg/cm2을 만족하는 무기 이물질 함유량은 질량비 10% 이내임을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린콘크리트 기층에 이물질을 포함한 재생 골재를 활용한다면 강도 저하가 가장 큰 문제점으로 예상된다. 유기이물질은 골재보다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강도를 나타내므로 린 콘크리트 기층의 강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그러나 무기 이물질의 경우 공학적 물성을 만족한다면 적정량 혼합은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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