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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 콘크리트포장의 적정 줄눈간격에 대한 연구
A Study for Optimum Joint Spacing in Jointed Concrete Pavem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7 no.4 = no.26, 2005년, pp.69 - 77  

전범준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  이승우 (강릉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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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눈 콘크리트포장에서 적정한 줄눈간격은 슬래브의 거동에 의해 발생하는 인장응력 줄눈채움재의 파손과 다웰바의 하중전달율(LTE)의 저하를 방지하여 도로포장의 장기 공용성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국내 줄눈간격은 경험적이고 획일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국내 권역별 기후조건을 토대로 합리적인 줄눈간격 산정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합리적인 줄눈간격은 초기거동에서 환경하중의 영향에 따른 건조수축과 수화열에 의해 무작위 균열 발생하지 않도록 산정하였다. 그리고 장기거동에서 줄눈폭의 과도한 움직임에 따른 LTE 저하로 인해 포장파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줄눈간격을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산정된 줄눈간격 잠정안은 6$\sim$8m이며, 포장파손 예측 모델을 통해 줄눈간격을 8m로 증가시켜도 포장 공용성엔 큰 차이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Joint spacing is a potent influence in increasing the long term performance of jointed concrete pavement slabs through the control of tensile stress, sealant failure and Load Transfer Efficiency (LTE). Internal Joint Spacing is an empirical and fixed method therefore this study will present the op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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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줄눈 콘크리트포장의 장기거동에선 환경하중과 교 통하중으로 인해 설계시 고려된 줄눈폭의 변화량보다 과도하게 줄눈폭이 벌어질 경우 줄눈채움재의 파 손과 골재 맞물림 및 다웰바의 하중전달효율(LTE)저하로 Spalling, Faulting0] 발생되어 포장의 내구성 및 공용성이 떨어지는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줄눈간격을 산정하기 위하여 과도한 줄눈폭의 변화에 따른 LTE 저하를 고려하였다. 줄 눈 콘크리트포장에서 다웰바의 LTE(Load Transfer Efficience) 는 교통 하중 재하시 옆 슬래브로의 하중 전달율을 의미한다.
  • 본 연구는 줄눈 콘크리트포장에서 초기거동과 장 기거동을 고려하여 적정 줄눈간격 산정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를 정 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합리적인 불연속면의 설계 기법 마련의 일환으로써 적정 줄눈간격을 제시하고 형상 설계 방 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국내 줄눈 콘크리트 포장에서 줄눈간격 및 형상설계는 합리적인 산정 방안이 제시 된 바 없이 경험적 방식에 의존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 산정된 줄눈간격이 포장파손에 미치는 영향을 포장거동에 대한 장기 공용성 예측 모델을 통해 검토하였다. 포장거동에 있어 장기 공용성 예측 은 피로균열, 단차, 스폴링, 평탄성 지수 (IRD 를 고 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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