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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기업의 세계화 연구 -기업가치활동의 세계적 배치 및 국제경쟁전략, 세계화 성과를 중심으로-
Study on Globalization of Korean Fashion Enterprises -Global Configuration, Global Competitive Strategy, and Global Performance of Value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2, 2005년, pp.286 - 297  

손미영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이은영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ue to the gloalization of the industry environment and the consequent multi-national companies led by industrialized countries, fashion companies of newly industrialized countries are pursuing to globalize their businesses. This study conducted to review the global configuration of activ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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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패션기업의 가치활동의 세계적 배치와 국제경쟁전략에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고자 한다. 첫째, 최근 개도국 패션산업 과 비교하여 한국패션산업이나 기업이 비교우위를 상실해가고 있다고 패션산업 관련자들은 생각한다.
  • 그러나 패션기업을 중심으로 한 국제경쟁전략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적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패션기업의 세계화 과정에서 수행하고 있는 국제경쟁전략을 중심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이상에서와 같이 한국패션기업에서 세계화가 많이 진행되고 있지만 이러한 한국패션기업의 세계화 성 과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패션기업의 세계화 성과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패션기업의 세계화 특성 특히 한국패션기업이 개별 국가의 비교우위를 활 용하기 위해 기업가치활동을 어떻게 세계적으로 배 치하고 있는지, 한국패션기업은 어떠한 국제경쟁전 략을 구사하고 있는지, 세계화 특성이 한국패션기업 의 국제경쟁전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마 지막으로 한국패션기업이 세계화 과정에서 어떠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한국패션기업의 가치활동의 세계적 배치 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한국패션기업의 국제경쟁전략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 연구문제3: 한국패션기업의 세계화 성과에 영향을 미친 요인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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