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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관계효익이 패션점포와 고객간의 관계발달 과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Relational Benefits on Relationship Development Process between Fashion Retail Stores and Customer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29 no.2, 2005년, pp.328 - 339  

주성래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정명선 (전남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생활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extract and empirically examine the effect variables on phase performance of relationship development process by identifying relationship development process between apparel store and customer. The questionnaires was asministered to 333 women frequency use of a de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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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일부 연구자들이 관계발달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해왔으나, 이들은 관계형성과 발달과 정의 이론적인 틀만을 제시하였을 뿐, 단계별 마케팅 관련 핵심 개념들의 관계 혹은 상호관련성을 실증적 으로 검증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패션점포 와 고객간 단계별 관계발달 과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장기적 관계발달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위와 같은 실증분석 결과, 본 연구모델에서 설정했 던 전체 경로 중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관련된 y2i, Y31, Y41 경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않은 이들 경로를 차례로 제거하면서 그 때의 모델 적합도를 비교해 보고자 하였다. 이는 연구모델에서 설정했던 경로 중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관계효익이 관계 발달 과정의 어느 단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보다 나은 모델을 찾기 위한 것 이었다.
  • 본 연구는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패션점포와 고객 간 장기적 관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관련 개념들을 추출하고, 각 개념들의 순차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패션점포와 고객간 관계발달과정의 모델을 구축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 고객과 패션점포 간 교환관계가 형성되어 상호작용이 발생하고 있는 단계에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최근 유사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 로써 치열한 경쟁상황에 처해있는 국내 패션점포를 대상으로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방 안을 제시하기 위해 패션점포와 고객간 관계발달 과 정의 모델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선행문헌 고찰을 통해 패션점포와 고객 간 장기적 관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관련 개념들을 추출하고, 각 개념들의 순차적인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패션점포와 고객간 관계발달과정의 모델을 구축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 고객과 패션점포 간 교환관계가 형성되어 상호작용이 발생하고 있는 단계에서 수행되었다. 따라서 Dwyer 외(1987)가 주 장했던 관계발달 과정 중 고객과 기업간의 상호작용 이 형성되기 이전 단계인 초기 인지 단계를 제외하고 관계의 탐색, 확장, 몰입 단계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 었다.
  • 본 연구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와 같은 연구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이들 간의 인과관계를 실증분석을 통해 밝히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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