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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23 no.2, 2008년, pp.39 - 61
최원균 , 최계봉 , 이형주
고객과 기업 간의 지속적인 관계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양자 간에 어떠한 효익이 존재해야 하며 모두가 어떠한 형태의 효익을 받음으로써 지속적인 관계유지에 동기부여가 되어 유지하게 될 것이다. 또한 고객과의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경쟁우위를 획득하는 수단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과 고객과의 관계구축을 위한 관계마케팅의 도입이 필연적이나 국내 호텔 휘트니스클럽을 중심으로 한 연구의 현재 수준은 초보적이다. 현재까지의 많은 연구들은 기업의 입장에서 관계마케팅의 성과들을 연구하여 왔으나 고객의 입장에서 나타날 수 있는 관계마케팅의 성과에 대한 연구들은 상대적으로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효익이 장기지향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고 관계몰입이 이 두 변수간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고객이 지각하는 호텔 휘트니스클럽에서의 관계효익이 장기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관계몰입이 매개역할을 했을 때 고객들은 그 기업을 이탈하지 않고 더욱 장기적인 고객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계기로 호텔 휘트니스클럽은 고객이 원하는 혜택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인식하여 이에 따른 고객관리를 철저히 수행해야 할 것이며 호텔기업의 경영전략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elational benefits on long-term orientation and to examine the mediating role of relational commitment. In order to fulfill the research objectives, a, ques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ut of 130 questionnaires distributed, 100 usable on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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