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MCJ를 이용한 공항서비스 품질지수 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Service Quality Index for International Airport Using MCJ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3 no.1, 2005년, pp.45 - 54  

이승창 (한국항공대학교 경영학과) ,  이강석 (한서대학교 항공교통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공항의 주요 서비스 항목별 중요도(importance), 이용자의 지각수준(perceived level), 다양한 평가방법(complex index)등을 활용한 주관적 및 객관적 측정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며 공항서비스 질에 대한 기준 설정, 주요개선 사항의 발견 및 조치평가 등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내부관리용 옴니버스 모니터링 시스템 (OMS : Omnibus Monitoring System)의 개발이다. 이는 국제공항의 주요 서비스 평가를 위한 계량적 분석 도구의 개발과 2차 계량 지료(quantitative Secondary data)활용, 공항이용자에 대한 설문으로 지각된 자료(perceived data)분석, 자료수집-입력-분석 과정의 시스템화, 결과물의 그래픽화에 따른 데이터이미지화, 서비스인카운터(service encounter)계획 및 통제 기능 부여, 국제적 기준을 최저로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또한, 지표의 개발을 위해서 기존의 외국문헌 및 국제공항의 실사에 기초한 사전조사 계획의 수립과 실행이 중요하기에 준비된 사전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출국자, 입국자, 상주근문자 등의 주관적 측정정도를 개발하고 보완적인 수단으로써 객관적 지표의 연구가 동시에 이루어졌다. 이러한 절차로 개발된 평가척도의 신뢰성 및 타당성을 실증적, 통계적으로 확보하고, 공항 서비스 척도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개발함으로써 정규, 비정규적인 공항서비스의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연구가 진행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located at developing Ominibus Monitoring System(OMS) for the purpose of the internal management, which enable to establish job standards, find out matters to be improved, and appreciate for its treatment in a systematic way. It is through developing subjective or o...

주제어

참고문헌 (19)

  1. 이유재 . 김주영 . 김재일(1996), '서비스산업의 현황에 대한 실증연구,' 소비자학 연구, 제7권 제2호, pp.129-157 

  2. 이유재 . 이준엽(1997), '서비스 품질에 관한 종합적 고찰 : 개념 및 측정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경영논집, 제31권 제3-4호, pp.249-283 

  3. 정승환 . 임상택(1998), '서비스 품질만족 지수 개발에 관한 사례연구,' 관광학연구 특별호 제22권 제2호 

  4. 한국공항공단, 공항이용객서비스만족도조사(국제선용) 

  5. 항공진흥(2004), 한국항공진흥협회 

  6. 허희영(2004) 항공운송산업론, 명경사 

  7. ACCC(1998), Quality of service monitoring for airports statement of the ACCC's approach to analysis, interpretation and publication of quality information 

  8. Airport Council International(2000), Quality of Service at Airport:Standards and Measurements, 1st ed 

  9. ACI-Europe, (2001), Airport Voluntary Commitment on Air Passenger Service 

  10. Ashford, Norman(1999), 'Level of Service Design Concept for Airport Passenger Terminals: A European View',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99, pp.19-32 

  11. BAA plc Market Research Group(2003), The Quality of Service Monitor 

  12. Bock, R. D. and Jones ,L. V(1968). The measurement and prediction of judgement and choice, San Franciso.LA;Holden-Day 

  13. IATA Aviation Information & Research, IATA Global Airport Monitort(April 1999, May 2000, June 2001) 

  14. Feldman, David and Shields. Mark(1999), 'Effective Marketing : A Key to Airport Success' in Handbook of Airline Marketing, pp.657-665 

  15. Mumayiz.S.A.. 'Evaluating Performance and Service Measures for the Airport Landside,' TRR 1296, pp.23-30 

  16. Nunnally, Jum C.(1978), Psychometric Theory, 2nd. ed. NY:McGraw-Hill 

  17. Parasuraman, A., V.A. Zeithaml, and L.L. Berry(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usto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Spring, pp.12-40 

  18. Seneviratne, Prianka N. and Martel, Nathalie(2000), The Criteria for Evaluating Quality of Service in Air Terminals, TRR 1461, pp.24-30 

  19. Singapore Airport Terminal Service, Internal Material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