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behavioral checklist to predict an autistic disorder and to identify the earliest detecting time. Method: One hundred and fifty eight children including normal, autistic, institutionalized normal, and retarded were assessed using critical interaction be...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behavioral checklist to predict an autistic disorder and to identify the earliest detecting time. Method: One hundred and fifty eight children including normal, autistic, institutionalized normal, and retarded were assessed using critical interaction behavioral markers from literature review. Data was collected by semi-structured mother-child interaction by videotape recording and analyzed byfactor analysis, Cronbach a, Kappa, $x^2$, and Duncan. Result: Ten behavioral markers were sorted into 2 factors; joint-attention and synchronized behavior. Autistic children were impaired in pretend play, odeclarative pointing, proimperative pointing, gaze-monitoring, referential looking, showing, joint-attention, rhythmical vocal exchange, and synchronized laughing. The sychronized behavior was also a critical marker to predict the autistic disorder. However, it was difficult to differentiate autistic disorder from mental retardation. In addition, the appropriate detecting time was around 18 months after birth. Conclusion: This checklist should be behavior markers to predict autistic disorder and could be useful as educational material at children's clinics, parents class, and for caregivers in the health center. In addition, early detection should lead to treatment being started as soon after 18 months of age as possible.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behavioral checklist to predict an autistic disorder and to identify the earliest detecting time. Method: One hundred and fifty eight children including normal, autistic, institutionalized normal, and retarded were assessed using critical interaction behavioral markers from literature review. Data was collected by semi-structured mother-child interaction by videotape recording and analyzed byfactor analysis, Cronbach a, Kappa, $x^2$, and Duncan. Result: Ten behavioral markers were sorted into 2 factors; joint-attention and synchronized behavior. Autistic children were impaired in pretend play, odeclarative pointing, proimperative pointing, gaze-monitoring, referential looking, showing, joint-attention, rhythmical vocal exchange, and synchronized laughing. The sychronized behavior was also a critical marker to predict the autistic disorder. However, it was difficult to differentiate autistic disorder from mental retardation. In addition, the appropriate detecting time was around 18 months after birth. Conclusion: This checklist should be behavior markers to predict autistic disorder and could be useful as educational material at children's clinics, parents class, and for caregivers in the health center. In addition, early detection should lead to treatment being started as soon after 18 months of age as possi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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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즉 영유아를 돌보는 보육자나 간호사, 특히 아동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부모가 아동과의 일상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장애의 위험성을 발견할 수 있는 간편한 행동 지표를 마련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체크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최저 연령을 확인함으로써 자폐성 장애의 조기 발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는 조기 진단을 받노록 이끄는 객관적 자료가 됨은 물론이고, 아동의 사회적 발달을 파악하는 기준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자폐 장애의 선별에 필요한 상호작용행동 체크리스트를 개발할 목적으로 자폐 장애의 조기 진단에 핵심이 되는 행동 즉, 합동 주시 행동, 상징적 놀이 행동, 일치적 행동들을 종합하여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였다(Baron-Cohen et al., 1996; Im, 1999; Jung, 2003).
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의 조기 발견을 위한 상호작용 행동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정상아군 79 명, 자폐아군 20명, 시설정상아군 40명, 정신지체아군 19명을 포함하는 총 158명의 모-아 상호작용을 촬영한 비디오 자료를 분석 비교하였다.
연구의 목적은 자폐 장애의 일차 선별에 필요한 상호작용 행동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것을 적용할 수 있는 최저 연령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에 다음의 구체적 목표로 인T를 시도-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이 자폐 장애의 특정한 결함이라고 보고하며 부모나 기타 보육자들이 비교적 용이하게 구별할 수 있는 상호작용 행동들을 종합하여 자폐장애의 조기발견을 위한 상호작용 행동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자 한다. 즉 영유아를 돌보는 보육자나 간호사, 특히 아동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부모가 아동과의 일상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장애의 위험성을 발견할 수 있는 간편한 행동 지표를 마련하는 것이다.
사회적 관계를 발달시키는데 절대적인 것이 상호 조절의 경험인데 자폐 아동의 경우 이 점이 특히 부족하므로 자폐 장애를 선별하는데 도움이 될 깃이다<Im, 1997). 특히 본 연구에서 일치적 행동을 선별 항목에 포함시킨 것은 합동 주시 행동보다 일찍부터 발달하므로 보다 어린 연령에서 선별할 수 있는 지표를 찾으려는 연구 목적에 따른 것이었다.
특히 일 치적 행동을 포함한 이유는 이 행동이 정상적으로 출생 초기부터 발달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자폐아 조기 선별에 유용한 지표를 개발하려는 목적이었다. 그 결과 상호작용 동안 함께 웃는 행동과 아이와 어머니가 상호 집중하는 반응은 정상아 12개월 군부터 자폐 아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여 조기 선별 지표로서의 유용성을 나타냈다.
가설 설정
. 상호작용 행동 체m리스느의 티당노 및 신뢰도를 〒한다.
. 아동의 주의를 끈 후 장난감 컵을 주고 ”쥬스 마실까?“, ” 커피 좀 타 주세요.“ 등을 말한다.
제안 방법
선체 10항목을 요인 분석한 후 고유치가 1.0 이상인 것을 요인。- 로 유형화하였으며,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 분석이었고 회전 방법은 Kaiser 정규화가 있는 베리멕스를 사용하였다. 그 결과 <Table 2>와 같이 1, 2, 3, 4, 5, 6의 6개 항목이 하나의 요인으로, 4개 항목 7, 8, 9, 10이 또 다른 하나의 요인으로 묶여 크게 2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 상호작용 행동 체크리스트를 이용하여 정상 아동과 자폐 아동의 행동을 비교한다
Baron-Cohen 등(1992)의 걸음마기 자폐증 체크리스트 (CHAT)와 lm(1997)의 모-아애착행동기록표의 일치적 행동 (Synchronized Behaviors)로부터 도줄한 10개 행동으로 체크리스트 항목을 일차 구성하였다. 체크리스트 항목은 요인분석 결과 모두 유의하였으며 2개 요인, 합동 주시 행동 6항목, 일치적 행동 4항목으로 나뉘었다.
아이가 어머니 (양육자)가 요청할 때 놀넌 내용을 보여주는 행동’ 자기 관심사에 어머니(양육자)의 관심을 시선으로 끄는 행동, 어叫니(양유자)가 "저기 보아라!”하며 가리키는 대로 함께 바라보는 행동, 아이와 어머니(양육자)가 서로 논밪춤을 하/ 행동, 어머니(양육자)에 거1 자기가 필요한 것을 가리키며 요구하는 행동, 아이와 어머니(양육자)와 상호작용 동안 함께 웃는 행동, 아이와 어머니(양육자)가 서로에게 주의 집중하여 반응하는 행동, 아이와 어머니(양육자)가 내는 음성의 리듬이 맞는 것이다. 그중 어머니(양육자)가 "저기 보아라!”하며 가리키는 대로 함께 바라보는 행동과 아이와 어머니(양육자)가 서로 눈맞춤을 하는 행동은 중복되어 총 10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疽검정, F-test, Duncan 추후 검정 등을 이용하여 상호작용 행동을 집단별로 비교하였고. 누적백분율로 점수 분포를 분석하여 적용할 수 있는 최저 연령을 확인하였다.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우] 해서, 문항간의 내적 일관성과 측정자간의 일치도를 구하였다. 체크리스트 10개 문항간의 Cronbach a를 구한 결과.
자폐 아군과 정상아군 외에도 정신지체아군을 비교군으로 둔 것은 자폐 장애는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발달이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에 정신지체와 차이가 있고 특히 합동 주시 행동의 결함을 특징적으로 보이기 때문에(APA, 1994; Loveland & Landry, 1986), 자폐장애 선별에 대한 도구의 특정성을 높이기 위한 시도였다. 또한 양육 환경이 다른 아동에게도 이 지표를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설정상아군을 두어 비교하였다.
또한 측정 신뢰도는 노구의 내적 일치도 및 측정 자간 일치도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상호작용 행동 체크리스트는 소아정신과 전문의, 정신간호학 교수, 소아 정신 전문간호사 등 전문가 그룹을 통해 내용 타당도를 보았고 요인분석으로 구성 타당도를 구하였다. 또한 측정 신뢰도는 노구의 내적 일치도 및 측정 자간 일치도로 검증하였다.
전체 점수 범위는 15-60으로 그 수준에 따라 자폐증이 아니거나, 경한/중간 정도이거나, 중증으로 평가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폐아군에게 적용하여 자폐 장애 여부와 정도를 구별하는데 사용하였다.
아동 및 어머니에 관한 일반적 특성은 질문지법으로, 상호작용 행동은 비디오로 촬영하였다. 연구자와 훈련된 보조원이 비디오를 촬영하였으며 녹화 자료를 측정자 2인이 수량화하였다.
양육환경이 다른 상대에 있는 아동에게도 이 체크리스트를 적용할 수 있는가 보기 위하여 연령이 같은 정상아와 시설 정상아를 각각 비교하였다. 그 결과<Table 4>와 같이 "아이는 어머니(양육자)에게 자기가 필요한 것을 가리키며 요구
아동 및 어머니에 관한 일반적 특성은 질문지법으로, 상호작용 행동은 비디오로 촬영하였다. 연구자와 훈련된 보조원이 비디오를 촬영하였으며 녹화 자료를 측정자 2인이 수량화하였다.
8612로 높은 내적 일관성을 나타내었다. 척도 관찰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비디오 자료를 보며 2명의 측정자가 독립적으로 수량화한 후 측정자간의 일치도(Cohen Kappa)를 구하여 신뢰도(interrater reliability)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Table 1>와 같이 모든 문항에서.
대상 데이터
그룹별 대상자수는 자폐 아군의 자료수집 가능성을 고려하고 이와 비슷하며 모수통계 적용을 위한 최소의 수를 기준으로 하였다. a 중 측정 과정 도중에 탈락한 2명(정상아군 1명, 정신지체아군 1명)을 제외한 158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 정상아군 :。광역시 소재 1개 보건소와 E대학병원의 well baby clinic에 등록된 아동으로 신체적, 정신적 질병 진단을 받지 않은 경우이며 생후 6-9개월 19명, 10-14개월(12 개월군) 20명, 16-20개월(18개월 군) 20명, 22-26개월(24개월 군) 20명으로 총 79명이었다.
. 시설정상아군 : S특별시와。광역시 소재 2개 보육 시설의 아동으로 신체적, 정신적 진단을 받지 않은 경우이며 생후 16-20개월(18개월 군) 20명, 22-26개월(24개월 군) 20명으로 총 40명이었다.
. 정신지체아군 :。광역시 소재 정신지체시설에 등록된 발달연령 4세 이하의 정신지체 아동 19명으로 발달연령 평균 29.2개월(12-47개월), 생활연령 31-144개월이었다.
대상자 선정은 임의표출법에 의하고, 모든 대상자는 부모나 법적 보호자가 연구 참여에 동의한 경우로 총 160명이었다. 그룹별 대상자수는 자폐 아군의 자료수집 가능성을 고려하고 이와 비슷하며 모수통계 적용을 위한 최소의 수를 기준으로 하였다.
자료는 2002년 5월부터 2003년 2월 사이에 수집되었다. 아동 및 어머니에 관한 일반적 특성은 질문지법으로, 상호작용 행동은 비디오로 촬영하였다.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정상아군 79 명, 자폐아군 20명, 시설정상아군 40명, 정신지체아군 19명을 포함하는 총 158명의 모-아 상호작용을 촬영한 비디오 자료를 분석 비교하였다.
주요 연구대상자는 자폐 장애 아동 군과 정상 아동군이며 비교군으로 정신지체 아동 군과 시설정상아동군을 선정하였다(이후 각 군을 자폐아군, 정상아군, 정신지체아군, 시설정상아 군이라 함). 자폐 아군과 정상아군 외에도 정신지체아군을 비교군으로 둔 것은 자폐 장애는 사회적인 상호작용의 발달이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에 정신지체와 차이가 있고 특히 합동 주시 행동의 결함을 특징적으로 보이기 때문에(APA, 1994; Loveland & Landry, 1986), 자폐장애 선별에 대한 도구의 특정성을 높이기 위한 시도였다.
데이터처리
疽검정, F-test, Duncan 추후 검정 등을 이용하여 각 군의 상호작용 행동을 비교 분석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하여 척도의 하위개념을 분석하였다.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 a로, 즉정자간 일치노는 코헨의 Kappa 계수를 사용하였다.
도구의 구성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하였다. 선체 10항목을 요인 분석한 후 고유치가 1.
70이상이었다. 또한 疽검정, F-test, Duncan 추후 검정 등을 이용하여 상호작용 행동을 집단별로 비교하였고. 누적백분율로 점수 분포를 분석하여 적용할 수 있는 최저 연령을 확인하였다.
상호작용 행동의 목록은 Baron-Cohen 등(1992)의 걸음마기 자폐증 체크리스트(CHAT; Checklist for Autism in Toddler)와 Im(1997)의 모-아애착행동기록표 중 일치성 행동(Synchronized Behaviors)을 종합한 10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이 도구들을 기초로 한 이유는 체크리스트 구성이 통제와 조작이 적은 일상적 상황에서 관찰하기 쉬운 상호작용 행동이라는 점과 행동의 유무로 평가할 수 있어 간편하기 때문이었다.
아동기 자폐증 평정척도는 Schopler, Reichler 와 Renner (1985)에 의해 개발되고 국내에서 Kim & Park(1996)에 의해 번역된 척도로 사람과의 관계, 모방, 정서 반응, 신체 사용, 물체 사용, 변화에의 적응, 시각 반응, 청각 반응, 미각, 후각, 촉각 반응 및 사용, 두려움 또는 신경과민, 언어적 의사소통, 비언어적 의사소통, 활동 수준, 지적 기능, 일반적 인상 등을 평가한다. 전체 점수 범위는 15-60으로 그 수준에 따라 자폐증이 아니거나, 경한/중간 정도이거나, 중증으로 평가한다.
성능/효과
지시에 따라 ..척하는 행동, 어른이 요청할 때 놀던 내용을 보여주는 행동, 다른 사람의 관심을 시선으로 끄는 행동은 모두 정상아 18개월 군부터 자폐 아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2세 전후에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결여나 상징적 놀이 기술이 확실히 구별된다는 Mars, Mauk와 Dowrick(1998) 의 보고를 지지하며, 자폐 조기진단의 핵심행동들임을 재확인시켰다(Jung, 2003).
"아이는 자기 관심사에 어머니(양육자)의 관심을 시선으로 끈다(항목 3).”도 일찍부터 자폐 아군보다 높은 점수였으나 정상아 18개월 군 70%, 24개월 군 95%로 18개월 이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상호작용 행동 체크리스트는 자폐 장애의 위험성을 예측하는 일차적 도구로 18개월경에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총 10개 항목이므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비디오 자료와 더불어 구체적으로 익히고 기억할 수 있어 지역사회 내에서 사용하기 용이하다.
유용한 지표를 개발하려는 목적이었다. 그 결과 상호작용 동안 함께 웃는 행동과 아이와 어머니가 상호 집중하는 반응은 정상아 12개월 군부터 자폐 아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여 조기 선별 지표로서의 유용성을 나타냈다. 이에 비해 상호 음성의 리듬이 맞는 행동은 정상아 18개월 군부터 자폐아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여 역시 선별 지표의 가능성을 보였다.
그 결과 자폐 아군의 상호작용 행동 점수(평균 13.40)는 정상아 6-9개월군(평균 13.37)과 같은 수준이었으며 정상아 12개월 군과 유의하게 다르며 구체적으로 5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18개월 군 이후부터는 9개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지시하는 물체를 손가락으로 가리키는 행동, 어머니가 가리키는 대로 함께 바라보는 행동, 필요한 것을 가리키며 요청하는 행동, 어머니가 요청할 때 놀던.
한편 상호작용하는 동안 함께 웃는 행동도 자폐아군이 정신지체아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다. 본 연구에서는 자폐 장애 선별에 대한 도구의 특정성을 높이기 위해 정신지체아 군을 두어 비교하였으나 정신지체아 군이 생활연령이나 발달연령 모두 높아(평균 29.2개월) 두 군을 구별하는 일관된 양상을 파악할 수 없었다. 이는 본 체크리스트의 점수가 행동의 유무로만 수량화되기 때문에 자폐 장애 행동의 질적 특성을 비교하지 못하는 이유도 포함되리라 생각한다.
3%, 자폐장애 60%를 예측해볼 수 있겠다. 생후 18개월이라면 15점을 기준으로 정상 100%, 정신지체 52.6%, 자폐 장애 70%를 예측할 수 있다.
결과는<Table 6>과 같다. 자폐아군의 상호작용행동 (평균 13.40)은 아직 합동 주시 행동이나 일 치적 행동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한 정상아 6-9개월군(평균 13.37)과 같은 수준이었으며 정신지체아군(평균 14.89)이나 정상아 12개월 군(평균 16.55)보다도 유의하게 낮은 점수를 보였다. 합동주시 행동에서 자폐아군(평균 7.
전체 대상자의 상호작용 행동 점수의 분포는 과 같이 정상아 6-9개월 군의 94.7%가 15점 이하에 속했고 정상아 12개월군은 모두 14점 이상(평균 16.55), 정상아 18개월군 역시 모두 15점 이상(평균 18.30), 24개월 군도 모두 18점 이상 (평균 19.60)이었다.
항목을 일차 구성하였다. 체크리스트 항목은 요인분석 결과 모두 유의하였으며 2개 요인, 합동 주시 행동 6항목, 일치적 행동 4항목으로 나뉘었다. 노叶의 신뢰도는 Cronbach a .
또한 정상 아동이더라도 시설에서 자라는 경우 필요한 것을 가리키며 요구하는 행동이 늦게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드러냈다. 체크리스트를 적용하기에 적절한 연령을 확인한 결과 12개월 이후 사용할 수 있으나 정상적으로 합동 주시 행동이 충분히 발달하는 18개월 아동에게 사용함으로써 자폐 장애 70%, 정신지체 52.6%를 예측한다고 하겠다.
하는 척하는 행동, 가리키는 대로 함께 바라보는 행동이 결정적으로 자폐장애를 예측할 수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참고적 시선 (referential looking) 이나 요구하며 가리키기(protoimperative pointing), 상호 일 치적 웃음, 상호 리듬이 맞는 음성, 상호 주의집중 역시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음을 나타냈다. 이것은 특히 합동주시 행동이 정상적으로 충분히 발달하지 않은 18 개월 이전에 선별 지표로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정신지체아 군과 자폐아군 간에는 명확한 구별 양상을 파악하지 못했으나 상호작용 행동이나 일 치적 행동에서는 자폐 아군이 유의하게 낮고 어머니의 관심을 시선으로 끄는 행동과 상호작용 동안 함께 웃는 행동이 유의하게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상 아동이더라도 시설에서 자라는 경우 필요한 것을 가리키며 요구하는 행동이 늦게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드러냈다.
후속연구
그리고 시설 정상아 18개월 군중 13점을 얻은 아동은 자폐 장애나 정신지체로 진단받은 바는 없으나 측정 시 눈치를 많이 보고 수줍어하는 특성을 보이면서 상호작용행동 점수가 낮았기 때문에 추후 지속적인 검토를 요망하는 사례라고 하겠다.
이는 조기 진단을 받노록 이끄는 객관적 자료가 됨은 물론이고, 아동의 사회적 발달을 파악하는 기준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사회 인지적 발달 중재의 목표나 평가 지표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정상 아동이더라도 시설에서 자라는 경우 필요한 것을 가리키며 요구하는 행동이 늦게 발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추후 연구의 필요성을 드러냈다. 체크리스트를 적용하기에 적절한 연령을 확인한 결과 12개월 이후 사용할 수 있으나 정상적으로 합동 주시 행동이 충분히 발달하는 18개월 아동에게 사용함으로써 자폐 장애 70%, 정신지체 52.
그리고 이 체크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최저 연령을 확인함으로써 자폐성 장애의 조기 발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는 조기 진단을 받노록 이끄는 객관적 자료가 됨은 물론이고, 아동의 사회적 발달을 파악하는 기준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사회 인지적 발달 중재의 목표나 평가 지표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시설정상아 18개월군도 이 행동이 정상 아군에 비해 유의하게 낮아 이 행동이 자폐 장애에서만 특별히 부족한 행동이 아니라는 Baron-Cohen 등(1996)의 보고를 지지하였다. 특히 시설 정상아들에게서 이 행동이 늦게 발달하는 것은 일과가 정해진 보육원 환경으로 인해 선택하고 요구하는 행동을 할 필요가 없어서인지 아니면 요청하는 행동이 강화되지 않은 것인지 추후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너구나 이 행동은 필요한 것음 요청하는 능동서인 행동이라는 점에서 영향 요인을 파악하 이 시설 아동의 양육 방식 개선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또한 자폐장애 아동의 75-80%가 정신지체를 가지고 있기(APA, 1994) 때문일수노 있다. 하지만 이 도구를 이용하여 전향적 연구를 시도한다면 자폐장애와 정신지체간의 차이를 보다 명확히 할 수 있으리라 본다.
본다. 한편 이 도구를 이용해 전향적인 연구를 시도함으로써 자폐성 장애를 선별해내는 도구로서의 민감성과 특정성을 높이는데 이바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며 이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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