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아동의 조기 선별을 위한 상호작용행동체크리스트 개발
Development of an Interaction Behaviors Checklist for Early Detection of Autistic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간호학회지=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35 no.1, 2005년, pp.5 - 15  

임숙빈 (을지의과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a behavioral checklist to predict an autistic disorder and to identify the earliest detecting time. Method: One hundred and fifty eight children including normal, autistic, institutionalized normal, and retarded were assessed using critical interaction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즉 영유아를 돌보는 보육자나 간호사, 특히 아동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부모가 아동과의 일상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장애의 위험성을 발견할 수 있는 간편한 행동 지표를 마련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체크리스트를 사용할 수 있는 최저 연령을 확인함으로써 자폐성 장애의 조기 발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는 조기 진단을 받노록 이끄는 객관적 자료가 됨은 물론이고, 아동의 사회적 발달을 파악하는 기준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자폐 장애의 선별에 필요한 상호작용행동 체크리스트를 개발할 목적으로 자폐 장애의 조기 진단에 핵심이 되는 행동 즉, 합동 주시 행동, 상징적 놀이 행동, 일치적 행동들을 종합하여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였다(Baron-Cohen et al., 1996; Im, 1999; Jung, 2003).
  • 본 연구는 자폐성 장애의 조기 발견을 위한 상호작용 행동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려는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정상아군 79 명, 자폐아군 20명, 시설정상아군 40명, 정신지체아군 19명을 포함하는 총 158명의 모-아 상호작용을 촬영한 비디오 자료를 분석 비교하였다.
  • 연구의 목적은 자폐 장애의 일차 선별에 필요한 상호작용 행동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 것을 적용할 수 있는 최저 연령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에 다음의 구체적 목표로 인T를 시도-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이 자폐 장애의 특정한 결함이라고 보고하며 부모나 기타 보육자들이 비교적 용이하게 구별할 수 있는 상호작용 행동들을 종합하여 자폐장애의 조기발견을 위한 상호작용 행동 체크리스트를 개발하고자 한다. 즉 영유아를 돌보는 보육자나 간호사, 특히 아동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부모가 아동과의 일상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장애의 위험성을 발견할 수 있는 간편한 행동 지표를 마련하는 것이다.
  • 사회적 관계를 발달시키는데 절대적인 것이 상호 조절의 경험인데 자폐 아동의 경우 이 점이 특히 부족하므로 자폐 장애를 선별하는데 도움이 될 깃이다<Im, 1997). 특히 본 연구에서 일치적 행동을 선별 항목에 포함시킨 것은 합동 주시 행동보다 일찍부터 발달하므로 보다 어린 연령에서 선별할 수 있는 지표를 찾으려는 연구 목적에 따른 것이었다.
  • 특히 일 치적 행동을 포함한 이유는 이 행동이 정상적으로 출생 초기부터 발달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자폐아 조기 선별에 유용한 지표를 개발하려는 목적이었다. 그 결과 상호작용 동안 함께 웃는 행동과 아이와 어머니가 상호 집중하는 반응은 정상아 12개월 군부터 자폐 아군과 유의한 차이를 보여 조기 선별 지표로서의 유용성을 나타냈다.

가설 설정

  • . 상호작용 행동 체m리스느의 티당노 및 신뢰도를 〒한다.
  • . 아동의 주의를 끈 후 장난감 컵을 주고 ”쥬스 마실까?“, ” 커피 좀 타 주세요.“ 등을 말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 Baron-Cohen, S. (1987). Autism and symbolic play.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5, 139-148 

  3. Baron-Cohen, S., Allen, J., Gillberg, C. (1992), Can autism be detected at 18 months? The needle, the haystack, and the CHAT.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61, 839-843 

  4. Baron-Cohen, S., Cox, A., Baird, G., Swettenham, J., Nightingale, N., Morgan, K., Drew, A., & Charman, T. (1996). Psychological Markers in the Detection of Autism in Infancy in a Large Population. British Journal of Psychiatry, 168, 158-163 

  5. Bretherton, I., McNew, S., & Beeghly-Smith, M. (1981). Early person knowledge as expressed in gestural and verbal communication : When do infants acquire a 'Theory of Mind'?. In M. E. Lamb & L. R. Sherrod(Eds.), Infant Social Cognition Empirical and Theoretical Considerations(pp, 333-373). Hillsdale, NJ : Erlbaum 

  6. Censullo, M., Bowler, R., Lester, B., & Brazelton, T. B, (1987).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infant-adult synchrony. Nursing Research. 36(4), 244-248 

  7. DiLavore, P.C., & Lord, C. (1995). The Pre-Linguistic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25, 355-379 

  8. Fein, G. G. (1981). Pretend play in Childhood: An integrative review. Child Development. 52, 1095-1118 

  9. Hobson, P. R, (1986). The Autistic Child's appraisal of expressions of emotio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7, 321-342 

  10. Hong, K. M. (1993). Autistic disorder: An overview of the nature and the changing concepts in commemoration of Kanner's original publication.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4(1), 3-26 

  11. Howlin, P., Baron-Cohen, S., & Hadwin, J.(1999), Teaching children with autism to mind-read : A practical guide. John Wiley & Sons Ltd, England 

  12. Howlin, P., & Rutter, M. (1987). Treatment of Autistic Children. Chichester: Wiley 

  13. Im, S. (1997). Effects of a mother-child attachment promotion program for children with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Doctoral thesis, Graduate School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14. Im, S. (1999).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mother-child interactions between autistic and normal groups on the synchronized behaviors. Journal of Child & Adolescent Psychiatry. 10( 1), 76-90 

  15. Jung, B. (2003). The current trend of the therapy and education for autistic children in the U.S.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Seoul, Korea 

  16. Kim, T., & Park, L. translate (1996). Schopler, E., Reichler, R., & Renner, B. R.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CARS). Seoul; Publ. Special Education 

  17. Leslie, A. M. (1987) Pretence and representation: the origins of 'Theory of mind'. Psychological Review. 94, 412-426 

  18. Lord, C. & Rutter, M.( 1994). Autism and 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 In M. Rutter, E. Taylor, and L. Hersov (Eds)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3rd ED.). Oxford: Blackwell 

  19. Lord, C., Rutter, M., DiLavore, P., & Risi, S. (1999). Autism Diagnostic Observation Schedule-WPS edition. Los Angeles, California: Western Psychological Services 

  20. Loveland, K., & Landry, S. (1986). Joint attention and language in autism and developmental language delay.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16. 335-349 

  21. Marino, B. L. (1991). Studying infant and toddler play.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6(1), 16-20 

  22. Mars, A. E., Mauk, J. E., & Dowrick, P. W. (1998). Symptoms of pervasive disorders as observed in prediagnostic home videos of infants and toddlers. Journal of Pediatrics, 132(3), 500-504 

  23. Pemer, J. (1991). Understanding the representational mind. Cambridge, Mass: MIT Press 

  24. Rutter, M. (1983). Cognitive deficits in the pathogenesis of autism. J.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24, 513-531 

  25. Volkmar, F., Cohen, D., Paul, R. (1986). An evaluation of DSM-III criteria for infantile autism.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Psychiatry. 25. 190-19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