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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섬유금속적층판의 경화 시 발생하는 열 잔류응력에 관한 연구
Thermal residual stress behavior in fiber metal laminates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3 no.6, 2005년, pp.39 - 44  

김세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재료공학과) ,  최원종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재료공학과) ,  박상윤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재료공학과) ,  문초록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재료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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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금속적층판(Fiber Metal Laminates, 이하 FML)에서 알루미늄과 유리섬유/에폭시 복합재료 사이의 열팽창 계수의 차이는 경화공정 시 FML내부에 열 잔류응력을 남기게 되며, 이러한 열 잔류응력은 FML의 피로특성과 항복강도에 영향을 주게 된다. 잔류응력을 예측하기 위해 두 가지 실험법이 제안 되었으며, 이론식을 통해 그 결과를 예측하고, 실제 실험을 수행하여 그 값을 확인 하였다. 또한, 열 잔류응력의 제거 및 응력의 역전을 위하여 후-인발 가공이 수행 되었으며, 가공 이후 발생한 FML내의 잔류응력이 측정 되었다. 예측된 열 잔류응력 결과와 실험을 통한 값이 일치함을 보이며, 후-인발 가공을 통하여 열 잔류응력 제거 및 항복강도의 증가가 발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mismatch of thermal expansion coefficients between aluminum sheet and glass/epoxy sheet, thermal residual stresses generally appear in the FML. These stresses will affect the yield and fatigue strength of the FML. The numerically determined residual stresses in the Fiber-Metal-Laminates(FML)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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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 Van Hengel(2) 에 의해 알루미늄과 복합재료의 잔류웅력이 연구되었으며, 다양한 방법의 잔류 응력 측정이 이루어 졌지만, 대부분의 방법이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을 지니고 있었다. 연구에서는 FML의 기본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존의 고전 적층 이론을 이용하여 초기 경화 시에 발생하는 열 잔류웅력을 계산함과 동시에 실제잔류웅력을 새로운 방법으로 측정하였으며, 이러한 잔류웅력을 제거하기 위한 후-인발 공정 (Post-stretching)을 실시하여 그때의 잔류응력 상태를 파악 하였다.
  • 열 잔류 응력으로 인한 FML의 항복강도의 저하는 후-인발 공정옾 통하여 해결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는 다음 절에서 논의하도록 한다.
  • 본 절에서는 FML이 경화된 직후 그리고 후-인 발 공정을 수행한 이후 내부에 발생한 잔류응력 을 예측한 값과 실험을 통하여 측정한 결과를 비교 하였으며, FML의 잔류응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Tensile test와 Half-lay-up시편 을 이용한 두 가지 실험을 수행하였다.
  • 열 잔류응력의 해소와 항복강도의 증가를 위하여 수행되는 후-인발 공정을 거친 FML의 내부응력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앞 절의 열 잔류응력 측정에서 사용된 것과 같은 HalMay-up 방법과 인장실험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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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김성열, 이수용, 박정선, '복합재료 항공기 동체 부품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제 1호, 2002, pp. 65-74 

  2. Vlot, A. and Gunnink, J. W., 'Fiber Metal Laminates An Introducti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2001 

  3. A. Asundi and Alta Y.N. Choi, 'Fiber metal laminates- An advanced material for future aircraft',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63, 1997, pp. 384-394 

  4. Vogelesang L.B. and Vlot, A., 'Development of fibre metal laminates for advanced aerospace structure',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103, 2000, pp. 1-5 

  5. 'Structural Materials Handbook', Volume 1: Polymer Composites, Structures and Mechanisms Division European Space Research and Technology Centre, 1994, pp. 46 

  6. M. Gigliotti, M. R. Wisnom and K. D. Potter 'Development of curvature during the cure of AS4/8552 [0/90] unsymmetric composite pla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63, 2003, pp. 187-197 

  7. Johnston A. 'An integrated model of the development of process induced deformation in autoclave processing of composite structures', PhD thesis,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1997 

  8. N. Takeda, L.N. McCartney and S. Ogihara, 'The application of a ply-refinement technique to the analysis of microscopic deformation in interlaminar-toughened laminates with transverse crack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60, 2000, pp. 231-240 

  9. Gere and Timoshenko, 'Mechanics of materials', PWS-KENT, Boston, 1990, pp. 73-81 

  10. Carl T. 'Herakovich Mechanics of fibrous composites', John Willey & Sons, N.Y., 1998, pp. 112-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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