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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열차위치검지 기법 연구
Study of a New Technique for the Train Tracking System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B, 전기기기 및 에너지변환시스템부문, v.54 no.1, 2005년, pp.9 - 16  

정락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조홍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정상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영석 (인하대 공대 전자전기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urate and reliable tracking of train is essential for the train control system. The fixed block system which utilizes track circuit has been used widely for the detection of train position. As an alternative, the moving block system has the advantage over the fixed block system since it enables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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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아울러 철도시스템 중 주 대상 열차는 경량전철시스템으로 최고속도 60[km /h] 이하의 30[km/h] 정도이다. (기존 시스템의 경우 차상에서 타코제네레이터 등으로 보정 수행한다.) 따라서 세밀한 위치 검지를 위해서는 경로 손실 및 도플러 현상과 같은 작은 페이딩을 고려하여야 하나 새로운 열차위치검지 개념의 타당성을 확인하는 측면이며 본 실험을 통하여 열차위치검지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 기존의 고정폐색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하여 새로운 열차 위치검지를 위하여 연구되고 있는 이동폐색방 식은 무선을 통한 실시간 정보전송에 의하여 궤도회로와 관련된 선로변 장치의 감소로 유지보수비용 절감 및 시격 단축이라는 이점을 갖고 있으며, 이의 시스템구현을 위하여 활발한 연구가 진행중이다[5], 현재 위치기반서비스(LBS : Location Based Service)의 많은 수요로 인하여 이동체의 위치를 파악하는 많은 위치검지기술(LDT : Location Detection Technology)의 알고리즘들이 개발되었으며[6-8], 이 검지기술을 토대로 열차의 위치추정을 위해 T0A(Time Of Arrival)을 응용한 방법 및 철도노선에 누설 동축케이블을 포설하여 일정한 간격을 카운트하여 거리를 구하여 열차의 위치를 파악하는 방법 등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9-11]. 본 논문에서는 철도환경에 적합하고 경제성이 고려된 새로운 열차위치검지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열차위치검지 기법은 지상국에서 발생한 신호가 운행중인 차량으로 전달될 때 발생하는 위상성분을 분석하여 도착 시간의 위상차(PD0A : Phase Difference Of Arrival)를 이용해서 일정한 선로를 이동하는 열차의 위치를 추정한다.
  •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면, 샘플과 샘플 사이는 신호정보를 잃어버릴 것이다. 사인신호 나 삼각파신호 등에서 샘플과 샘플 사이에 중요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중요한 정보로 접근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먼저 일정한 구간 T 에서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함수를 생각하고, 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는 함수의 평균값은 라고 하면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 안테나에서 나온 전자기파는 매질이 파동의 진행방향과는 수직방향으로 변한 횡파(transverse wave)이다. 전자기파가 송신부에서 수신부로 전달되는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서 기준좌표의 이동을 검토하고자 한다. 파동함수의 형태는 변하지 않고 시간에 따라 파동함수의 위치가 이동하는 것을 고 려하여 보았다.
  • 전자기파가 송신부에서 수신부로 전달되는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서 기준좌표의 이동을 검토하고자 한다. 파동함수의 형태는 변하지 않고 시간에 따라 파동함수의 위치가 이동하는 것을 고 려하여 보았다. 그림 1(a)는 여러 시간대에서의 파동함수를 겹쳐놓은 것이며, (b)는 초기의 파동함수의 위치에 따른 분포를 나타내고 있다.

가설 설정

  • 연속적인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한 간격으로 샘플링하면, 샘플과 샘플 사이는 신호정보를 잃어버릴 것이다. 사인신호 나 삼각파신호 등에서 샘플과 샘플 사이에 중요한 정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중요한 정보로 접근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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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鐵道における無線利用技術調査專門委員會, '鐵道における無線利用技術', 電氣學會技術報告 第904?,2003 

  2. 何久律他,'IMTS用制御コソピュ-タ信賴性評價', 電氣學會 交通.電氣鐵道硏究會, TER-01-38, July, 2001 

  3. David Norris,Stefan Axelsson,'Cost Effective Signalling for Secondary Lines', SIGNAL + DRAFT, April, 1999 

  4. Holm Hofestard Kraftschik,Peter Straubler,'SIMIS FFB from Siemens for the German Railway',SIGNAL + DRAFT, April, 1999 

  5. 정락교,김영석 '경량전철 목표노선의 운전시격 설정에 관한 연구', 대한전기학회논문집, 제53권 1호(B권),2004 

  6. 양철관, 심덕선, 'LBS 측위기술', 대한전기학회,전기의 세계, 제54권 제5호, 2004 

  7. T.S. Rappaport, J. H. Rood, and B.D. Woerner, 'Position Location using Wireless Communication on Highways of the Future', IEEE Communication Magazine, Vol. 34, No. 10, pp.33-41, Oct. 1996 

  8. Li Cong, and Weihua Zhuang, Hybrid TDOA/AOA Mobile User Location for Wideband CDMA Cellular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Wireless Communications, Vol.1, No.3, July 

  9. Nishinaga, E. Evans, J.A. Mayhew, G.L. 'Wireless advanced automatic train control' Proceedings of the Railroad Conference 1994 ASME/lEEE Joint (in Conjunction with Area 1994 Annual Technical Conference), pp.31-46, March, 1994 

  10. Gregory L. Mayhew and David S. Long, 'Contribution of Vehicle Location Technology to Transit Headway Minimization' 

  11. Mayhew, G.L. Kivett, J.A. Himes, J.G. Evans, J.A. 'Application, of radio navigation technology to advanced automatic train control' Position Location and Navigation Symposium. IEEE. pp.217-224. April.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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