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열차 차축검지 신뢰성 향상을 위한 근접센서 방식 Axle Counter 적용 연구
A Study of the Apply Proximity Sensor for Improved Reliability Axle Dete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8, 2015년, pp.5534 - 5540  

박재영 (우송대학교 철도시스템학과) ,  최진우 (우송대학교 철도시스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철도 신호제어시스템에서 열차의 위치 및 점유 유무를 검지하기 위하여 궤도회로 이외에 axle counter적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열차검지 및 차축계수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axle counter의 센서 방식을 지자기 센서 방식과 근접센서 방식을 비교하였으며, 그에 따른 차이점과 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정확한 차축검지를 위한 센서부의 취부조건 등을 고려한 설치에 대해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적용된 결과를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차축검지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센서의 위상차를 판단할 수 있도록 설계 변경한 결과 차축검지 기능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능까지(열차의 방향검지, 열차속도검지 등) 수행할 수 있는 확장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열차의 종별, 무게 등의 특성에 종속되지 않았으며, 자체적으로 제작한 차축검지를 위한 모의차축 이송장치와 Test Bed를 구축하여 Lab. 테스트를 수행한 결과 350km/h의 속도에서도 차축 검지의 누락이 발생하지 않았음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열차의 검지뿐만 아니라 통과하는 열차의 속도와 편성 수, 선로전환기 통과 시 철사쇄정 조건 그리고 건널목 장치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향후 철도 신호제어 시스템 전반에 확대 적용하게 되면 열차안전운행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n the railway signaling system, applications of axle counter in addition to track circuit goes on increasing for detecting train position. Consequently, this paper compares sensor methods of axle counter with between geo-magnetism method and proximity sensor method. And it presents differenc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최근 국내 철도신호시스템 적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Axle Counter의 센서에 대한 연구내용을 제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열차검지 및 차축계수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axle counter의 센서 방식을 지자기 센서 방식과 근접센서 방식을 비교하였으며, 그에 따른 차이점과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직선 구간에 차축검지헤더를 설치하여 모터카를 운행하면서 레일 차륜의 레일 위에서 좌우 위치와 차축검지헤더의 열차 검지 출력을 모니터링 하였다. 차륜의 직경에 따른 차축 검지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직선구간에서도 차륜의 기울기를 갖는 특성으로 인하여, 레일 위를 열차가 항상 일정하게 운행하는 것이 아니고, 좌우로 롤링 하면서 지그재그 운행을 하게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xle Counter는 어떤 기능을 가지는가? Axle Counter는 일정구간(Section)의 입구에서의 차축 수와 출구에서의 차축 수를 비교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 차축 수가 동일할 경우에는 정상으로 판단되며, 동일하지 않을 경우 비정상 상태로 판단하여 다양한 안전관련 행위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가진다.[8]
Axle counter는 무엇인가? Axle counter는 철도선로의 일정구간 입구의 열차 차축수와 출구의 차축수를 계산하여 열차의 유무 및 완전 통과 여부를 확인한 후 판정하는 장치이다.
axle counter의 한계는 무엇인가? axle counter의 검지 헤더(센서부)는 레일의 내측에 설치되어 열차 차륜의 후렌지를 검지하는 방식이 적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자기 임펄스 발생기 구조’를 가지고 있어 주자석과 부자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펄스 발생에 의해 열차의 유무를 판단하고 차축을 계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다양한 외부환경 등으로 인해 검지에 대한 신뢰도가 저하되는 경향이 발생되고 있으며, 안전성을 위해 현장에서 Reset(초기화)해야 하는 문제로 인해 열차운행 및 유지보수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실정이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Gong Jian, "Application of Electronic Axle Counter Equipment in Engineering, Railway Signalling & Communication, 2011-06 

  2. I.C Yeo, S.C Noh, Y.H Kim "Shape optimization of the train wheel detecting sensor according to a magnetic field gradient",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4. 

  3. JJ Yoo, DH Kim, JH Park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uto-Mobile Detection and Speed Calculation Algorithm using Magnetic Sensor Node" KIISE 2010. 

  4. R&D Project, "Developed for extra signal systems to prevent accidents caused by driving the train manually" Final Report,. 

  5. SH Son, HS Shin, BH Song, JY Jung "Traffic Flow Modeling using Magnetic Sensor based Vehicle Detection System and R, KIISE 2013. 

  6. SY Jo "Biaxial Accelerometer-based Magnetic Compass Module Calibration and Analysis of Azimuth Computational Errors Caused by Accelerometer Errors"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2012. DOI: http://dx.doi.org/10.5302/J.ICROS.2014.13.9008 

  7. TY Kim, CJ SO "On-line Magnetic Distortion Calibration Method for a Magnetometer"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2012. 

  8. Y.T Kim, "Railway Signalling Control System" Tech Midia,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