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 학술정보 관리를 위한 오픈 액세스 기반 기관 레포지터리 운영방안 연구
A Study on Building an Open Access Based Institutional Repository in the University for Scholarly Communication 원문보기

정보관리연구 =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36 no.2, 2005년, pp.45 - 71  

김선미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도서관) ,  이나니 (이화여자대학교 중앙도서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국내외에서는 저널 구독 비용의 증가와 도서관 예산의 삭감, 그리고 대학 및 국가 지식관리의 필요성 등이 제기되면서 누구나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액세스 기반의 기관 레포지터리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시도가 활발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학술정보 관리를 위한 온라인 액세스 기반의 기관 레포지터리 서비스 운영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개별기관에서의 기관 레포지터리 서비스 사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 운영 단계 및 운영방안을 마련한 후, 학위논문, 교내 간행물, 교내 학술행사, 학술지 논문/연구보고서 등에 적용할 수 있는 현실적인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외에 기관 레포지터리 운영시 발생할 수 있는 지적재산권 사항을 살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circumstances of scholarly communication have been changed over time, there is a growing interest among academic institutions in collecting, preserving, and creating value-added services from digital contents being created by members of the academic communit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buil...

주제어

참고문헌 (21)

  1. 장금연, 김동우. 2004. 국가적 학술정보유통을 위한 레포지터리 구축 방안 연구: KERIS dCollection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 학술발표논집", 18: 49 74.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3. dCollection Project. [cited 2005. 4. 1]. . 

  3. Association of Research Libraries. 2005. SPARC Europe homepage. [cited 2005. 4. 7]. . 

  4. Barton, Mary R. and Margaret M. Waters. 2004. Creating an Institutional Repository: LEADIRS Workbook. [cited 2005. 6. 3]. . 

  5. Branin, Joseph J. 2002. Knowledge Bank Implementation Plan and Support Request. [cited 2005. 5. 6]. . 

  6. Branin, Joseph j. 2003a. Knowledge Management in Academic Libraries: Building the Knowledge Bank at the Ohio State University. [cited 2005. 5. 6]. . 

  7. Branin, Joseph j. 2003b. The Knowledge Bank Project at the Ohio State University. [cited 2005. 4. 20]. . 

  8. Cervone, H. Frank. 2004. “The Repository Adventure.” Library Journal, 129(10): 44-46. 

  9. Crow, Raym. 2002. The Case for Institutional Repositories: A SPARC Position Paper. Washington DC: The Scholarly Publishing and Academic Resources Coalition. [cited 2005. 4. 15]. . 

  10. ePrints UK. 2004. The ePrints UK project Homepage. [cited 2005. 4. 15]. . 

  11. Gadd, Elizabeth, Charles Oppenheim, and Steve Probets. 2003. “RoMEO studies 1: the Impact of Copyright Ownership on Academic Author Self-Archiving.” Journal of Documentation, 59(3): 243-277. 

  12. Gibbons, Susan. 2004.“Potential Use.” In Establishing an Institutional Repository. Chicago :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3. Glasgow University Library. 2004. DAEDALUS Project. [cited 2005. 4. 1]. . 

  14. Harnad, Steven. 2003. “Open Access to Peer-Reviewed Research Through Author/ Institution Self-Archiving: Maximizing Research Impact by Maximizing Online Access.”In Digital Libraries: Policy Planning and Practice. edited by Derek Law and Judith Andrews. Burlington, VT: Ashgate. 

  15. Hey, Jessie. 2004. “Targeting Academic Research with Southampton’s Institutional Repository.”Ariadne, 40. [cited 2005. 4. 18]. . 

  16. Loughborough University. Project RoMEO homepage. [cited 2005. 4. 12]. . 

  17. Lynch, Clifford A. 2003. “Institutional Repositories: Essential Infrastructure for Scholarship in the Digital Age.” Libraries and the academy, 3(2): 327-366. 

  18. Lyon, Liz and Simon Coles. 2004.“eBank UK : Linking Research Data, Scholarly Communication and Learning.” e-Science All Hands Meeting 2004, September 2004, Nottingham. [cited 2005. 4. 26]. . 

  19. MIT and Hewlett Packard. 2002. DSpace System Documentation: Functional Overview. [cited 2005. 4. 7]. . 

  20. OSU Knowledge Bank homepage. [cited 2005. 4. 8]. . 

  21. University of Nottingham. SHERPA homepage. [cited 2005. 4. 12]. .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