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인으로서의 과학기술자 및 여성 과학기술자, 그리고 역할모델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인식 조사 Study on the Second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Scientist and Woman Scientist as Career and Its Role Mode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이공계 위기를 극복하고 또한 여학생의 이공계 진출을 위한 방안 모색의 기초 자료로서, 중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인으로서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식, 여성의 이공계열 진학 및 과학기술 관련 직업을 갖는 것에 대한 인식, 그리고 국내외의 남녀과학기술자의 인지도와 존경하는 남녀과학기술자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직업인으로서의 과학기술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은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으나, 대학 전공과 직업 선택에 대한 관심이 보다 구체화되는 2학년이 1학년보다 그리고 이러한 부정적 인식을 자신의 일로 심각하게 고려할 가능성이 높은 이학공학정보과정 학생이 인문사회어문과정 학생보다 부정적 인식이 높다. 또한 여학생의 이공계 진학과 여성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식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나 문항에 따라 인식에 차이가 있었는데,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여성의 사고나 신체적 차이로 인한 이공계 진학의 부적합성'에 대해서는 동의하는 정도가 낮았지만, '취업과 근무조건 등 비교적 현실적 측면'을 반영하는 항목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부정적 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국내외의 남녀과학기술자의 인지도는 남성과학기술자에 비해 여성과학기술자, 특히 여성과학기술자 중에서도 국내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가 훨씬 낮게 나타났다. 또한 높은 비율의 여학생들이 존경하는 여성 과학기술자의 상을 갖지 못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공계 위기를 극복하고 또한 여학생의 이공계 진출을 위한 방안 모색의 기초 자료로서, 중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인으로서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식, 여성의 이공계열 진학 및 과학기술 관련 직업을 갖는 것에 대한 인식, 그리고 국내외의 남녀과학기술자의 인지도와 존경하는 남녀과학기술자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직업인으로서의 과학기술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은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으나, 대학 전공과 직업 선택에 대한 관심이 보다 구체화되는 2학년이 1학년보다 그리고 이러한 부정적 인식을 자신의 일로 심각하게 고려할 가능성이 높은 이학공학정보과정 학생이 인문사회어문과정 학생보다 부정적 인식이 높다. 또한 여학생의 이공계 진학과 여성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식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나 문항에 따라 인식에 차이가 있었는데,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여성의 사고나 신체적 차이로 인한 이공계 진학의 부적합성'에 대해서는 동의하는 정도가 낮았지만, '취업과 근무조건 등 비교적 현실적 측면'을 반영하는 항목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부정적 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국내외의 남녀과학기술자의 인지도는 남성과학기술자에 비해 여성과학기술자, 특히 여성과학기술자 중에서도 국내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가 훨씬 낮게 나타났다. 또한 높은 비율의 여학생들이 존경하는 여성 과학기술자의 상을 갖지 못하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various issues contributing to the current issues of students not wanting to major in science and engineering. and further explore various strategies to encourage their higher education in the science and engineering area. The study administered survey on stu...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various issues contributing to the current issues of students not wanting to major in science and engineering. and further explore various strategies to encourage their higher education in the science and engineering area. The study administered survey on students' perception towards the science related profession including respondents' gender, grade, their attitude towards woman scientists, perception on the woman scientists, scientists as profession, their level of knowledge on the scientists, and if there is any they respect. The results indicated that overall perceptions on the scientists as career for high school students was positive, but there was more negative acceptance for the juniors since they are more concerned with their majors at the university: higher for students who are in the natural science area than the ones in the social science school since they are more directly related than others. The perception on the woman scientists and girls in the science and engineering majors was positive. However, there were some differences in the response level among the items. Among these, considering the job availability and conditions, the perception was more negative than the others. Also the result indicated that both boys and girls disagree that the science-related profession may be gender-inappropriate for girls due to physical and cognitive characteristics. Results also indicated the level of awareness among scientists, they had higher awareness for male scientists than that of the female, and also international ones than the national ones. And many girls did not have positive image of a successful woman scientis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various issues contributing to the current issues of students not wanting to major in science and engineering. and further explore various strategies to encourage their higher education in the science and engineering area. The study administered survey on students' perception towards the science related profession including respondents' gender, grade, their attitude towards woman scientists, perception on the woman scientists, scientists as profession, their level of knowledge on the scientists, and if there is any they respect. The results indicated that overall perceptions on the scientists as career for high school students was positive, but there was more negative acceptance for the juniors since they are more concerned with their majors at the university: higher for students who are in the natural science area than the ones in the social science school since they are more directly related than others. The perception on the woman scientists and girls in the science and engineering majors was positive. However, there were some differences in the response level among the items. Among these, considering the job availability and conditions, the perception was more negative than the others. Also the result indicated that both boys and girls disagree that the science-related profession may be gender-inappropriate for girls due to physical and cognitive characteristics. Results also indicated the level of awareness among scientists, they had higher awareness for male scientists than that of the female, and also international ones than the national ones. And many girls did not have positive image of a successful woman scientis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여학생의 이공계열 진학 및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식 조사, 를 위한 설문은, 과학기술의 성 편향적 이미지와 여학생의 진로 선택과의 관계를 다룬 연구(Feldman, 1974; Baker, 1987; Harding, 1993) 및 이공계열 전공의 여성이 전공 분야로 진출하는데 있어 여성으로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연구(Seymour, 1995; Maria, 2003) 결과들을 종합하고 우리나라의 현실적 측면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5점 척도의 리커트 형태로 총 7문항이며 내적 신뢰도(Cronbach's a)는 .
또한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와 존경하는 남녀과학기술자에 대한 조사'를 위한 설문은 국내외의 알고 있는 남녀과학기술자와 존경하는 남녀 과학기술자를 아는 대로 자유롭게 기입하는 개빙■형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조사영역에 대한 세부 문항은 Table 3과 같다.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학교에 할당된 분량의 설문지와 설문지 배포 지침을 동봉하여 우편으로 발송하였고, 각 학교에서는 배포 지침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된 학급의 학생에게 배포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개별 응답자가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였다. 2, 837부를 수거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부실한 108부를 제외한 2, 729부를 통계패키지 SPS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학교급별로 각 집단 내 지역별 학생 수에 비례하여 지역별 표본수를 산출하였으며,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전국의 남녀 중고등학생 중 2, 940명의 표본을 최종적으로 추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 각 지역별로 할당된 표본수를 고려하여 지역 내 대상 학교수를 산출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학교는 한 학급 30명, 고등학교는 한 학급 35명을 기준으로 한 학교당 1학급만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조사대상 학교는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http://www.
조사 내용이 이공계와 관련한 사회적 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특히 여성과 관련된 부분이 많으므로 사회과학 U명), 여성학U명), 자연과학(2명), 과학교육(2명) 전문가가 참여하여 설문 문항을 제작하였다. 사전 조사는 이화여자대학교 WISE 거점센터 주최의 과학캠프에 참여한 40명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언어구성, 배열, 응답형식, 응답자의 이해도 및 소요시간 등을 점검하여 수정 .
5주간에 걸쳐 이루어졌다.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학교에 할당된 분량의 설문지와 설문지 배포 지침을 동봉하여 우편으로 발송하였고, 각 학교에서는 배포 지침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된 학급의 학생에게 배포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개별 응답자가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였다.
조사는 2003년 10월 13일에서 2003년 11월 14일까지 약 5주간에 걸쳐 이루어졌다.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학교에 할당된 분량의 설문지와 설문지 배포 지침을 동봉하여 우편으로 발송하였고, 각 학교에서는 배포 지침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된 학급의 학생에게 배포하였다.
중학교 1, 2, 3학년과 고등학생 1, 2학년의 남녀 학생에게 질문하였다. 7개의 리커트 척도 문항 '①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논리적, 수학적 사고가 약하기 때문에 이공계열 보다는 인문사회계열의 전공이 더 적합하다 ② 실험장비나 과정이 체력을 요하기 때문에 여학생이 이공계열에 진학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③ 이학공학정보과정 여학생들은 대학에서 의학, 약학을 전공하는 것이 이공계열에 진학하는 것보다 취업에 유리할 것이다.
모집단 중 조사대상자는 다음과 같은 표본추출 방법을 거쳐 선정되었다. 첫 번째 단계로, 전체 표본수를 2, 500으로 선정한 후, 중학생과 고등학생 표본수의 비율을 모집단에 비례하여 산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학교급별로 각 집단 내 지역별 학생 수에 비례하여 지역별 표본수를 산출하였으며,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전국의 남녀 중고등학생 중 2, 940명의 표본을 최종적으로 추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배포된 설문지는 개별 응답자가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였다. 2, 837부를 수거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부실한 108부를 제외한 2, 729부를 통계패키지 SPS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첫 번째 단계로, 전체 표본수를 2, 500으로 선정한 후, 중학생과 고등학생 표본수의 비율을 모집단에 비례하여 산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학교급별로 각 집단 내 지역별 학생 수에 비례하여 지역별 표본수를 산출하였으며,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전국의 남녀 중고등학생 중 2, 940명의 표본을 최종적으로 추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 각 지역별로 할당된 표본수를 고려하여 지역 내 대상 학교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에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중학교 및 일반계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단, 고등학생 중 3학년의 경우 이미 진로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 각 지역별로 할당된 표본수를 고려하여 지역 내 대상 학교수를 산출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학교는 한 학급 30명, 고등학교는 한 학급 35명을 기준으로 한 학교당 1학급만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조사대상 학교는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http://www.kedi.re.kr)의 통계정보시스템 샘플링프로그램을 통하여 층화표집법으로 선정하였다. 학교 선정 시 읍면지역은 제외하였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각의 학교유형(남녀공학/비공학)의 비율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학교 선정 시 읍면지역은 제외하였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각의 학교유형(남녀공학/비공학)의 비율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46개 중학교와 32개 고등학교 등 총 78개 학교가 선정되었다.
데이터처리
학생들의 응답이 정규분포와 등분산 가정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비모수 통계인 Mann-Whitney 검정과 Kruskal-Wallis 검정을 실시하여 집단별 비교를 하였으며, 사후비교분석은 Bonferroni의 수정에 의한 검정을 사용하였다. 또한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와 존경하는 남녀과학기술자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은 户검정을 통해 성별 비교를 하였다.
1점 간격으로 점수를 부여하였다. 학생들의 응답이 정규분포와 등분산 가정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비모수 통계인 Mann-Whitney 검정과 Kruskal-Wallis 검정을 실시하여 집단별 비교를 하였으며, 사후비교분석은 Bonferroni의 수정에 의한 검정을 사용하였다. 또한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와 존경하는 남녀과학기술자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은 户검정을 통해 성별 비교를 하였다.
성능/효과
3. 국내외 남녀과학기술자의 인지도와 존경하는 남녀과학기술자는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국내외의 남녀 과학기술자의 인지도는 남성과학 기술자에 비해 여성과학기술자, 특히 해외 여성과학기술자보다 국내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가 훨씬 낮게 나타났다. 또한 존경하는 여성과학기술자의 경우, 높은 비율의 여학생들이 존경하는 여성과학기술자의 상을 갖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여학생과 비교해 볼 때는 상대적으로 부정적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U=700696.50, p<.001), '여학생이 이공계 보다는 의학과 약학 등의 전공을 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는 시각을 제외하고는 여학생보다 부정적 인식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41 로, 직업인으로서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식이 그리 부정적이지는 않았다. 그러나 집단간에 인식의 차이를 보였으며W=63.89, P<.001), 모든 문항에서 고2 이학공학정보과정이 각각 고 1과 고2의 인문사회어문과정보다 부정적 인식이 높았고 (p<.OO25), 문항 ②, ③, ④에서는 고2 이학정보과정이 고 1 이학정보과정보다 부정적 인식이 높았다(p<.00025). 즉, 대학진학 시 전공과 직업선택에 대한 관심이 보다 구체화되는 2학년이 1학년보다 그리고 이러한 부정적 인식을 자신의 일로 심각하게 고려할 가능성이 높은 이학공학정보과정 학생이 인문사회어문과정 학생보다 부정적 인식이 높다.
나타났다. 또한 존경하는 여성과학기술자의 경우, 높은 비율의 여학생들이 존경하는 여성과학기술자의 상을 갖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과학기술 영역의 직업이 지나치게 남성화된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여학생들을 이공계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여성 과학기술자들을 소개함으로써 이러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001). 모든 문항에서 고2 이학공학정보과정이 고2 인문사회 어문과정보다 부정적 인식이 높았으며(p<.0125), 문항 ①, ②, ③에서 고2 이학정보과정이 고1 이학정보과정보다 부정적 인식이 높았고(p<.0125), 문항 ②, ③, ④에서는 고2 이학 공학 정보 과정이 고1의 인문사회어문과정보다 부정적 인식이 높았다(p<.00025). 즉, 학년 및 과정별 차이의 양상이 여학생과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해 볼 때, 학생들이 일상적인 생활을 통해서는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정보를 거의 접할 수 없으며, 따라서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는 학교에서의 역할 모델 제시 여부에 크게 의존할 수밖에 없다. 본 연구의 설문 결과는 현재 우리나라 학교에서 여성 과학기술자에 대한 역할모델 제시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특히 국내 여성과학기술자는 거의 언급되지 않음을 보여주고 있다.
여학생이 가장 존경하는 해외 여성과학기술자는 인지도가 가장 높았던 마리퀴리가 응답자 중 93.1%를 차지해가장 높았고, 제인 구달, 새넌 루시드가 각각 4명, 이 외에 샐리 라이드, 이렌느 졸리오 퀴리 등이 언급되었다. 존경하는 국내 여성과학기술자는 13명만 응답하였으며, 김점동, 김명자, 김삼순 등이었다.
001). 여학생이 남학생과 사고능력 및 신체적 차이로 인해 이공계 진학이 부적합하다는 인식(문항 ①, ②), 여학생이 이공계 진학을 할 경우 취업 및 직장생활과 관련한 현실적인 측면에서 불리하다는 인식(문항 ③, ④ ⑤), 그리고 여성이 과학기술자로서 성공하기는 어렵다는 인식(문항 ⑦)이 중학생보다 고등학생이 더 높게 나타났다(p<.01). 그러나 이러한 경향에서 벗어나는 이례적인 항목이 여성의 과학기술자로서의 부적합성에 대한 인식(문항 ⑥)으로 학년별로 의미 있는 차이 없이伝=8.
우선 학생들이 직접기입한 과학기술자의 수를 토대로 과학기술자 인지도를 살펴본 결과(전혀 기입하지 않은 응답자를 “모른다”로 간주하였다), 남성과학기술자에 비해 여성 과학기술자, 특히 여성과학기술자 중에서도 국내 여성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가 훨씬 낮았다. 여학생 중 58.
후속연구
과학기술 영역의 직업이 지나치게 남성화된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여학생들을 이공계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여성 과학기술자들을 소개함으로써 이러한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직업 선택과 성공적인 직업 생활을 위해서는 바람직한 역할 모델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본 연구 결과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은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바람직한 역할 모델은커녕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 조차 매우 낮았다 따라서 다양한 이공계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여성 과학기술자를 역할모델로 발굴하여 제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종래에는 이공계 직종에서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불평등한 대우를 받은 것이 사실이나, 최근 여성과학기술 인력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여성 과학기술인 양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고 이에 대한 사업이 서서히 실시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를 여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진로 선택에 도움을 줄 필요가 있으며, 사회적으로도 여성 과학기술인 지원에 대한 정책을 지속적이고도 적극적으로 실시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25)
과학기술부(2003). 과학기술연구활동조사보고서
김학수(1999). 과학기술자 이미지 실태 조사. 과학기술부
김효남, 정완호, 정진우(1998). 국가수준의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의 평가체제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3), 357-369
Baker, D. R.(1987). The Influence of Role-Specific Self-Concept and Sex-Role Identity on Career Choices in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4(8), 739-756
Barman, C. R.(1999). Students' Views About Scientists and School Science: Engaging K-8 Teachers in a National Stud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0(1), 43-54
Evans, M. A., Whigham, M., & Wang, M. C.(1995). The effect of role model project upon the attitudes of ninth-grade science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2), 195-204
Francis, L. J. & Greer, J. E.(1999). Measuring Attitude towards Science among Secondary School Students: The Affective Domain. Research in Science and Technological Education, 17(2), 219-226
Feldman, S. D.(1974). Escape from the doll's house : women in graduate and professional school education. McGraw-Hill: New York
Gottfredson, L. S.(1981). Circumscription and Compromise: A Developmental Theory of Occupational Aspiration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28(6), 545-579
Harding, J.(1996). Girl's achievement in science and technology-implications for pedagogy In P. F. Murphy & C. V. Gipps(Ed.) Equity in the classroom: Toward effective pedagogy for girls and boys. Falmer Press: London
Kahle, J. B. & Lakes, M. L.(1983). The Myth of Equality in Science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2), 131-40
Kelly, A.(1987). Why girls don't do science. In A. Kelly (Ed.). Science for Girls?. Open University Press: Milton Keynes, UK
Long, M. & Steinke, J.(1996). The thrill of everyday science: images of science and scientists on children's educational science programmes in the United States.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5(2), 101-119
Maria, M. F.(2003). Gender issues related to graduate student attrition in two science departm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8), 969-989
Seymour, E.(1995). The loss of women from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undergraduate majors: An explanatory account. Science Education, 79(4), 437-473
She, H.(1998). Gender and grade level differences in Taiwan students' stereotypes of science and scientists,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16(2), 125-135
Weinburgh, M.(1995). Gender Differences in Student Attitudes toward Science: A Meta-Analysis of the Literature from 1970 to 1991,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4), 387-39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