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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인으로서의 과학기술자 및 여성 과학기술자, 그리고 역할모델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인식 조사
Study on the Second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Scientist and Woman Scientist as Career and Its Role Model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2, 2005년, pp.184 - 196  

이혜숙 (이화여자대학교) ,  최경희 (이화여자대학교) ,  이재경 (이화여자대학교) ,  마경희 (이화여자대학교) ,  이기순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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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이공계 위기를 극복하고 또한 여학생의 이공계 진출을 위한 방안 모색의 기초 자료로서, 중고등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인으로서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식, 여성의 이공계열 진학 및 과학기술 관련 직업을 갖는 것에 대한 인식, 그리고 국내외의 남녀과학기술자의 인지도와 존경하는 남녀과학기술자를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직업인으로서의 과학기술자에 대한 고등학생들의 인식은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으나, 대학 전공과 직업 선택에 대한 관심이 보다 구체화되는 2학년이 1학년보다 그리고 이러한 부정적 인식을 자신의 일로 심각하게 고려할 가능성이 높은 이학공학정보과정 학생이 인문사회어문과정 학생보다 부정적 인식이 높다. 또한 여학생의 이공계 진학과 여성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식도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었으나 문항에 따라 인식에 차이가 있었는데, 남학생과 여학생 모두 '여성의 사고나 신체적 차이로 인한 이공계 진학의 부적합성'에 대해서는 동의하는 정도가 낮았지만, '취업과 근무조건 등 비교적 현실적 측면'을 반영하는 항목에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부정적 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국내외의 남녀과학기술자의 인지도는 남성과학기술자에 비해 여성과학기술자, 특히 여성과학기술자 중에서도 국내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가 훨씬 낮게 나타났다. 또한 높은 비율의 여학생들이 존경하는 여성 과학기술자의 상을 갖지 못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various issues contributing to the current issues of students not wanting to major in science and engineering. and further explore various strategies to encourage their higher education in the science and engineering area. The study administered survey on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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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 여학생의 이공계열 진학 및 여성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식 조사, 를 위한 설문은, 과학기술의 성 편향적 이미지와 여학생의 진로 선택과의 관계를 다룬 연구(Feldman, 1974; Baker, 1987; Harding, 1993) 및 이공계열 전공의 여성이 전공 분야로 진출하는데 있어 여성으로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연구(Seymour, 1995; Maria, 2003) 결과들을 종합하고 우리나라의 현실적 측면을 고려하여 구성하였다. 5점 척도의 리커트 형태로 총 7문항이며 내적 신뢰도(Cronbach's a)는 .
  • 또한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와 존경하는 남녀과학기술자에 대한 조사'를 위한 설문은 국내외의 알고 있는 남녀과학기술자와 존경하는 남녀 과학기술자를 아는 대로 자유롭게 기입하는 개빙■형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조사영역에 대한 세부 문항은 Table 3과 같다.
  •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학교에 할당된 분량의 설문지와 설문지 배포 지침을 동봉하여 우편으로 발송하였고, 각 학교에서는 배포 지침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된 학급의 학생에게 배포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개별 응답자가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였다. 2, 837부를 수거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부실한 108부를 제외한 2, 729부를 통계패키지 SPS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 두 번째 단계는 학교급별로 각 집단 내 지역별 학생 수에 비례하여 지역별 표본수를 산출하였으며,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전국의 남녀 중고등학생 중 2, 940명의 표본을 최종적으로 추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 각 지역별로 할당된 표본수를 고려하여 지역 내 대상 학교수를 산출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학교는 한 학급 30명, 고등학교는 한 학급 35명을 기준으로 한 학교당 1학급만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조사대상 학교는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http://www.
  • 조사 내용이 이공계와 관련한 사회적 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특히 여성과 관련된 부분이 많으므로 사회과학 U명), 여성학U명), 자연과학(2명), 과학교육(2명) 전문가가 참여하여 설문 문항을 제작하였다. 사전 조사는 이화여자대학교 WISE 거점센터 주최의 과학캠프에 참여한 40명의 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언어구성, 배열, 응답형식, 응답자의 이해도 및 소요시간 등을 점검하여 수정 .
  • 5주간에 걸쳐 이루어졌다.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학교에 할당된 분량의 설문지와 설문지 배포 지침을 동봉하여 우편으로 발송하였고, 각 학교에서는 배포 지침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된 학급의 학생에게 배포하였다. 배포된 설문지는 개별 응답자가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였다.
  • 조사는 2003년 10월 13일에서 2003년 11월 14일까지 약 5주간에 걸쳐 이루어졌다.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학교에 할당된 분량의 설문지와 설문지 배포 지침을 동봉하여 우편으로 발송하였고, 각 학교에서는 배포 지침에 따라 무작위로 추출된 학급의 학생에게 배포하였다.
  • 중학교 1, 2, 3학년과 고등학생 1, 2학년의 남녀 학생에게 질문하였다. 7개의 리커트 척도 문항 '①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해 논리적, 수학적 사고가 약하기 때문에 이공계열 보다는 인문사회계열의 전공이 더 적합하다 ② 실험장비나 과정이 체력을 요하기 때문에 여학생이 이공계열에 진학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③ 이학공학정보과정 여학생들은 대학에서 의학, 약학을 전공하는 것이 이공계열에 진학하는 것보다 취업에 유리할 것이다.
  • 모집단 중 조사대상자는 다음과 같은 표본추출 방법을 거쳐 선정되었다. 번째 단계로, 전체 표본수를 2, 500으로 선정한 후, 중학생과 고등학생 표본수의 비율을 모집단에 비례하여 산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학교급별로 각 집단 내 지역별 학생 수에 비례하여 지역별 표본수를 산출하였으며,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전국의 남녀 중고등학생 중 2, 940명의 표본을 최종적으로 추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 배포된 설문지는 개별 응답자가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였다. 2, 837부를 수거하였으며, 이 중 응답이 부실한 108부를 제외한 2, 729부를 통계패키지 SPSS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 번째 단계로, 전체 표본수를 2, 500으로 선정한 후, 중학생과 고등학생 표본수의 비율을 모집단에 비례하여 산출하였다. 번째 단계는 학교급별로 각 집단 내 지역별 학생 수에 비례하여 지역별 표본수를 산출하였으며, 이 같은 과정을 거쳐 전국의 남녀 중고등학생 중 2, 940명의 표본을 최종적으로 추출하였다. 세 번째 단계에서 각 지역별로 할당된 표본수를 고려하여 지역 내 대상 학교수를 산출하였다.
  • 본 연구에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중학교 및 일반계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단, 고등학생 중 3학년의 경우 이미 진로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 세 번째 단계에서 각 지역별로 할당된 표본수를 고려하여 지역 내 대상 학교수를 산출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학교는 한 학급 30명, 고등학교는 한 학급 35명을 기준으로 한 학교당 1학급만 선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조사대상 학교는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http://www.kedi.re.kr)의 통계정보시스템 샘플링프로그램을 통하여 층화표집법으로 선정하였다. 학교 선정 시 읍면지역은 제외하였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각의 학교유형(남녀공학/비공학)의 비율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 학교 선정 시 읍면지역은 제외하였으며, 중학교와 고등학교 각각의 학교유형(남녀공학/비공학)의 비율을 고려하여 선정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46개 중학교와 32개 고등학교 등 총 78개 학교가 선정되었다.

데이터처리

  • 학생들의 응답이 정규분포와 등분산 가정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비모수 통계인 Mann-Whitney 검정과 Kruskal-Wallis 검정을 실시하여 집단별 비교를 하였으며, 사후비교분석은 Bonferroni의 수정에 의한 검정을 사용하였다. 또한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와 존경하는 남녀과학기술자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은 户검정을 통해 성별 비교를 하였다.
  • 1점 간격으로 점수를 부여하였다. 학생들의 응답이 정규분포와 등분산 가정을 만족하지 않으므로 비모수 통계인 Mann-Whitney 검정과 Kruskal-Wallis 검정을 실시하여 집단별 비교를 하였으며, 사후비교분석은 Bonferroni의 수정에 의한 검정을 사용하였다. 또한 과학기술자에 대한 인지도와 존경하는 남녀과학기술자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은 户검정을 통해 성별 비교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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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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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Seymour, E.(1995). The loss of women from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undergraduate majors: An explanatory account. Science Education, 79(4), 437-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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