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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학생의 학습양식 유형에 따른 과학탐구능력
Middle School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by Learning Styl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5 no.5, 2005년, pp.541 - 546  

이현래 (선린인터넷 고등학교) ,  김범기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이 연구는 학생들의 학습양식 유형을 독립형과 의존형, 협동형과 경쟁형, 참여형과 회피형 등으로 분류 하고, 각 유형에 따른 과학탐구능력을 분석하여 과학 교육에서의 교수전략 및 학습지도의 시사점을 얻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금천구 소재의 한 중학교 3학년 학생 340명으로 하였으며, 학습양식 검사도구와 과학탐구능력 검사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학습양식 유형은 독립형과 의존형, 협동형과 경쟁형, 참여형과 회피형의 대비되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학습양식 유형은 독립형보다 의존형, 경쟁형보다 협동형, 회피형보다 참여형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성별에 따라서는 남학생은 경쟁형, 참여형이 상대적으로 많고, 여학생은 협동형, 회피형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양식 유형에 따른 과학탐구능력은 의존형보다 독립형, 협동형보다 경쟁형, 회피형보다 참여형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면 학습양식 유형의 분포는 남녀간에 상대적인 차이가 있으며, 학습양식 유형이 독립형, 경쟁형, 참여형인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과학탐구능력 신장을 위해서, 학생들에게는 보다 독립적이고 의욕적이며 참여적인 학습태도가 권장되며, 교사들에게는 학생들의 학습양식 유형을 고려한 교수전략 개발 및 학습지도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uggest instructional strategy and learning guidance in science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lassify middle school students by learning style and then examine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via those learning styles. The Student Learning Style Questionnaire (SLSQ) a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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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두 가지로, 첫째, '중학생들의 학습양식 유형은 어떠하며, 남녀간의 차이는 있는가', 둘째, , 중학생들의 학습양식 유형에 따라 과학탐구능력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Grasha의 학습양식검사를 사용하여 중학생들의 학습양식 유형 분포를 알아보고 이에 따른 과학탐구능력을 분석함으로써 과학 학습지도 및 교수전략개발에 주는 교육적인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 또한 이러한 유형으로 학습양식을 분류하는 학습양식 검사 도구인 GRSLSQ(Grasha Riechmann Student Learning Style Questionnaire)를 제작하였다(임창재, 1996). 연구는 학생들이 수업과 학습에 임할 때 선호하는 학습방식을 알아보고 과학과 교수전략 및 학습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얻는데 목적이 있으므로 이에 적합한 Grasha의 학습양식검사를 선택하였다. 이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두 가지로, 첫째, '중학생들의 학습양식 유형은 어떠하며, 남녀간의 차이는 있는가', 둘째, , 중학생들의 학습양식 유형에 따라 과학탐구능력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이다.
  • 이 연구는 학생들이 수업과 학습에 임할 때 선호하는 학습양식 유형으로 학생들을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 과학탐구능력을 분석함으로써, 과학교육에서의 교수전략 및 학습지도에 주는 시사점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이 연구의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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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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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재술, 김범기 (1994). 초중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4(3), 251-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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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박선아 (1989). 중학생의 학습양식과 학업성취귀인 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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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Kolb, D. A. (1984). Experimental learning: Experience as the source of learning and development. New Jersey: Prentice Hall,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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