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사이버가정학습에서 학습 스타일과 교육 방법이 미치는 효과성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Learning Style and Instructional Method in Cyber-home Learn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1, 2011년, pp.81 - 89  

한희섭 (인천봉수초교)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사이버가정학습은 학습자의 학습 영역을 가정으로 확산해 가는 것이 근본 취지이지만, 학교교육과 연계되지 못하면 그 실효성이 미미하다는 것이 연구학교 교사들의 지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함에 있어서 학교교육과 연계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learning) 교육방법과 학습 스타일 등 학습자의 학습 요소가 학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해보았다. 사전검사결과 사회과의 학력에 차이가 없는 두 개 학급을 선정해 1학기동안 순수한 사이버학습과 블렌디드 학습의 두 형태로 운영을 해보고, 학력 향상에 미친 요소들의 영향력을 통계적으로 검정해보았다. 그 결과 학습 방법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여주었고, 다음으로 Kolb의 학습 스타일에서 구체적 경험을 중시하는 학습 스타일과 반성적 관찰을 중시하는 학습 스타일의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연구 결과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학교교육과 적극적으로 연계되어 활용되어야 하며,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에 맞추어 적합한 학습 콘텐츠가 마련되어야 함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yber-home Learning aims to extend learning space from the classroom to real-life situations, and teachers of research schools on Cyber-home learning have indicated the importance of connection with school instruction in order to improve students' performanc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까지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성과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성에 대한 분석 연구들은 많았으나 콘텐츠와 학습자 스타일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실수업과 웹기반교육이 연계되는 블렌디드 러닝 (Blended Learning)의 학습 방식과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이 학습효과에 미치는 상호작용과 영향력을 회귀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여 봄으로써 교사 역할과 학습콘텐츠 구성이 학습자들의 성향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사이버가정학습의 발전을 위해 고려해보아야 할 점들을 찾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습자 성향에 따라 학습효과에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고 학습자들의 정보처리 방식에 알맞은 콘텐츠는 각각 어떻게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형태의 교육시스템과 콘텐츠의 제공이 필요하며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제시가 필요하다고 보고, 교수방법, 학습자들의 성향 그리고 교수전략의 관계를 분석하여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콘텐츠의 개발이 학습자들의 학습스타일에 준거하여 개발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고 학습스타일에 따라 콘텐츠의 연관성이 있는지 통계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다만 현재 콘텐츠의 구성이 제시형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어 구성주의적 관점의 시뮬레이션이나 게임기반 학습 콘텐츠를 비교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
  • 이러한 학습자의 학급에서 갖는 특성을 일반적으로 학습 성향, 학습 양식, 학습 스타일(Leaerning Style)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 스타일 또는 학습 성향으로 문맥에 맞게 적절히 사용하고자 한다.
  • 학습자에 맞지 않는 학습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은 학습효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추정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 콘텐츠가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에 따라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H1): 사이버가정학습을 블렌디드 러닝으로 활용하는 것이 순수한 이러닝으로 활용하는 것보다 학습효과가 높을 것이다.
  • 가설2(H2):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는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 간의 학습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H3): 교수-학습 방식과 학습 스타일 간의 상호작용이 학력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가정학습의 한계는? 사이버가정학습은 학습자의 학습 영역을 가정으로 확산해 가는 것이 근본 취지이지만, 학교교육과 연계되지 못하면 그 실효성이 미미하다는 것이 연구학교 교사들의 지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함에 있어서 학교교육과 연계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learning) 교육방법과 학습 스타일 등 학습자의 학습 요소가 학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해보았다.
사이버가정학습란? 사이버가정학습은 장기적으로 유러닝의 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교육정책으로서 가정학습과 학교교육의 연계를 통하여 교육의 장이 확장되어 교육에서의 유비쿼터스를 구현하기 위해 추진되는 교육정책분야이다. 각 시도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 시스템(Cyber-home Learning System)을 구축하여 각 학교와 각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이버가정학습을 활용함에 있어서 학교교육과 연계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learning) 교육방법과 학습 스타일 등 학습자의 학습 요소가 학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력을 비교한 결과는? 사전검사결과 사회과의 학력에 차이가 없는 두 개 학급을 선정해 1학기동안 순수한 사이버학습과 블렌디드 학습의 두 형태로 운영을 해보고, 학력 향상에 미친 요소들의 영향력을 통계적으로 검정해보았다. 그 결과 학습 방법이 가장 큰 영향력을 보여주었고, 다음으로 Kolb의 학습 스타일에서 구체적 경험을 중시하는 학습 스타일과 반성적 관찰을 중시하는 학습 스타일의 영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연구 결과 사이버가정학습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학교교육과 적극적으로 연계되어 활용되어야 하며,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에 맞추어 적합한 학습 콘텐츠가 마련되어야 함을 보여주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