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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에 대한 보건소 중심의 영유아 안전관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Effect of Community Based Child Safety Education Program for Child Care Teachers 원문보기

부모자녀건강학회지 =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8 no.1, 2005년, pp.23 - 36  

방경숙 (아주대학교 간호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 of an education program promoting attitude, knowledge, and practice of safety for teachers in child care centers. Method: This education was provided at one public health center in Kyunggi Province. One group pretest-post test design wa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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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활 용할 수 있는 영유아 안전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그 효과를 평가하고자 하였으며, 양육자의 안전실천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지식의 주입 뿐 아니라 심리적인 요인도 작용한다 고 보고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안전지식과 실천 뿐 아니라 심리적 양상도 함께 측정하고자 하였 다. 또한 교육 대상자에 대한 접근성을 고려하여 보육기관의 감독 책임을 갖고 있는 보건소에서 교 육 프로그램을 주관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소를 중심으로 보육교사 를 대상으로 안전관리와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 프 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고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으로, Pender의 건강증진모형을 기초로 관련 설 문지를 개발 또는 선택하였으며, 문헌고찰을 토대 로 교육자료 소책자와 인터넷 컨텐츠를 개발하였 다. 본 연구는 1개 시 보건소 영유아 건강관리 사 업과 연계하여 보육기관의 협조를 얻어 보육교사 에게 교육을 실시하고 전후 결과를 비교한 단일군 전후 유사실험설계이다. 보육교사 74명이 최종 분 석 대상자이며 자료수집기간은 2003년 9월부터 2004년 2월까지였다.
  • 본 연구는 보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보건소와 보육기관을 연계한 보육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보기 위한 연구로서, 대상자 모두에게 사전 조사를 실시하고 교육후 다시 효과를 측정하는 단일군 전후 유사실험 설계로 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기틀은 Pender 의 건강증진모형(최명애, 이인숙 역, 1997)에 안전에 관한 변수를 대입하여 안전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교육을 통해 어떻게 변화되고 어떤 상관관계를 나타내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사고의 주 위험대상이 되고 있는 4 세이하 영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보육교사 를 대상으로 안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 과를 확인한 연구로서, 보건소를 활용하여 접근성, 프로그램의 지속성 등을 꾀하고자 한 연구이다. 본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 Pender 의 건강증진모형(최명애, 이인숙 역 1997)에서는 건강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으로 행위에 대한 유익성, 장애성, 자기효능감, 행동과 관련된 감정올 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실 천행위에 대한 유익성, 장애성, 자기효능감, 안전 실천과 관련된 감정을 측정할 수 있도록 본 연구 자가 10문항의 5점 척도를 개발하였으며, 안전에 대한 건강신념으로 명명하였다. 점수가 높을수록 안전에 대한 건강신념이 높음을 의미하며, 본 연구 에서의 Cronba산i's a는 교육 전 .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소를 중심으로 보육교사 를 대상으로 안전관리와 응급처치에 대한 교육 프 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고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으로, Pender의 건강증진모형을 기초로 관련 설 문지를 개발 또는 선택하였으며, 문헌고찰을 토대 로 교육자료 소책자와 인터넷 컨텐츠를 개발하였 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건소와 보육기관을 연계하여 보육교사에 대한 안전 및 응급처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측정 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보육기관에서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보건소와 보육기관을 연계한 보육교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보기 위한 연구로서, 대상자 모두에게 사전 조사를 실시하고 교육후 다시 효과를 측정하는 단일군 전후 유사실험 설계로 하였다. 본 연구의 이론적 기틀은 Pender 의 건강증진모형(최명애, 이인숙 역, 1997)에 안전에 관한 변수를 대입하여 안전실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교육을 통해 어떻게 변화되고 어떤 상관관계를 나타내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즉, 개인적 특성과 경험으로는 연령, 학력, 교육경력, 안전에 대한 지식과 안전교육 수혜여부, 행위와 관련된 인지와 감정으로는 안전에 대한 건강신념, 안전수행 자신감, 안전에 대한 태도를, 교육을 통한 행위의 결과로서 안전지식 및 안전실천과 중요성 인식, 건강신념, 수행 자신감을 설정하였으며, 이에 영향을 주는 상황적 요인으로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를 포함시켜 교육 프로그램올 통한 이들의 변화 여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그림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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