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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진흥청 농촌지도사업의 이러닝 시스템 분석
Exploring e-Learning System for Agricultural Education and Extension in the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RDA), Korea 원문보기

한국농촌지도학회지=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v.12 no.1, 2005년, pp.119 - 127  

박덕병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  조용빈 (농촌진흥청 농업경영담당관실) ,  이민수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  이혜현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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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2003년부터 농촌진흥청에서 이루어져 왔던 이러닝시스템에 대한 실태와 참여농가의 만족도를 파악하고 향후 이러닝시스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농촌진흥청은 2003년부터 웹과 비디오화상시스템에 기반을 둔 이러닝시스템(e-learning system)을 이용하여 농가에 대한 지도와 교육사업을 전개하여 왔다. 2003년에는 이러닝을 통한 교육과정에 251명의 농민이 등록하였으며, 이 중 최종적으로 126명이 오이, 고추, 토마토에 대한 생산과 경영관리 교육과정을 수료하였다. 2004년에는 503명의 농민이 이러닝 교육과정에 등록하였으며, 이중 313명의 농가가 버섯, 딸기, 수박에 대한 생산과 경영관리 교육과정을 수료하였다. 이러닝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농민의 76%가 이러닝시스템을 통한 교육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닝을 위한 시스템 형태에 따른 선호도는 비디오화상시스템만을 이용한 경우는 23%. 웹만을 이용한 경우는 13%, 이 두 시스템을 통합하여 운영한 경우에는 59%로서 통합시스템운영이 더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진흥정이 구축한 통합시스템은 동시에 1000명 이상의 농민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지도사업의 예산과 인원이 과거에 비해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닝시스템은 향후 농민들을 대상으로 한 지도와 교육에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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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e study aims to explore not only the current situation of usage of extension methods focusing on computer systems, but also potential usage of extension methods in order to conduct effective activities. We try to explore the satisfaction of e-leaming system for agricultural extension in rural Korea.

가설 설정

  • Second, the unified operation combined with video-conferencing system is advisable to consolidate the interaction of present VOD agricultural education and extension system. Third, the satisfaction on this system is higher than before. 76% of the farmers were satisfied with the e-leaming system in Korea's agricultural education and exten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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