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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손상의 예방 대책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8 no.1, 2005년, pp.33 - 37  

서사범 (한국철도시설공단)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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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편, 국제철도연합(UIC)의 레일 손상 카탈로그에는 마모 가 포함되어 있는 등 세계적으로 손상의 정의가 명료하지 않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손상을 보다 넓은 의미로 받아들여 UIC와 마찬가지로 마모도 포함하여 레 일의 비정상 상태 전반을 가리 키는 것으로 한다.
  • 다음으로, 레일 용접부분 휨 피로의 예방에 대하여 레일 연삭의 효과를 소개한다.
  • 레일 쉐링의 예방 연삭은 전동 접촉에 의한 피로 층을 직접 제거하기 때문에 효과를 직접적으로 반영하기 쉬운 것이지만, 레일 용접부분의 연삭은 레일의 차륜 주행표면을 평활화하여 주행 차량의 윤중 변동을 억제하는 것이 목적이다. 다만, 그 연삭 효과 산정의 기본으로 되는 차량 주행 하중에 의한 누적 피로 피해의 산정에 있어서는 하중의 반복 수에 대한 피로 피해를 선형으로 누적하는 수정 마이 너 법칙(修正 Miner 法則)을 이용하고 있지만, 실제의 레 일 휨 응력 범위가 수정 마이너 법칙의 그다지 정도가 좋지 않은 범위에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피로수명 산정치 의 신뢰성이 낮게 되어 있다.
  • 이 이유 때문에 파손이 일어나기 전에 균열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있으며, 초음파 검사도 일반적으로 행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레일손상의 예방대책 중에서 레 일의 연삭과 윤활을 중심으로 최근의 기술 발전에 대하여 소개한다.
  • 본고에서는 이와 같은 관점에서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크기를 레일 쉐링의 '균열 크기에 대한 하나의 목표로 하고 있다. 다만, 예방 의 레벨은 보안도를 포함한 보수의 고려 방법에 의존하고 있다.

가설 설정

  • 결국, 균열의 발생이 무엇인지는 분명하지 않다. 본고에서는 레일 쉐링 에 관하여 거치른 정의이지만 '균열'의 발생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수 mm 정도의 크기까지 성장한 시점이라고 고려하기로 한다. 예방 연삭(삭정)의 예방 에 관한 정의에 대해서는 상기와 같은 견해도 있지만, 이미 균열이 있어도(보여도) 레일 파단에 이르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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