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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건축 공간에 나타난 다성음악적 비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olyphony Music Proportion which Appears Today in the Architecture Space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14 no.2 = no.49, 2005년, pp.46 - 54  

임성섭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  이호중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bout the polyphony music proportion which appears today in the Architecture space. In the field of interior architecture, there have been many tries of applying characteristics of music, such as abstraction and nature of time for users of space to have new experience. It has been po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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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다성음악의 비례적 특성이 잘 나타난 바하의 대위법을 분석하고 공간의 비례적 특성과 비교를 시도하고자 한다. 그래서 다성음악의 건축적 표현의 가능성을 밝히고, 다성 음악을 기반으로 비례적 특성이 강조된 건축 디자인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따라서 상 대좌표식 표현에 근거하여 바흐의 소나타(B.W.V. 1001)에 대해 분석해 보자. 바흐 소나타(B.
  • 1001)에 대해 분석해 보자. 바흐 소나타(B.W.V. 1001)의 전체 흐름에서 대위법적 기본 비례 모듈과 공간에 대한 관계성과 평면적 질서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 밀란 끄니 작(Milan Knizak)도, "바하 의 푸가는 우리가 발견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건축으로서 거기에 모든 것이 있다〃고 했다. 본 논문은 구체화된 하나의 악기가 가진 음악을 선택하여 한 악기가 표현하는 다성음악을 정확히 분석하여 공간성을 증명하였다.
  • 이러한 사례분석은 다성음악인 대위법의 소리 덩어리와 중심 음의 개념을 통한 시간의 정지 속 움직임을 비례로 분석할 때 공간 안에서 음악과 건축의 통합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다성음악의 특징인 독자적인 두 선율의 조화는, 공간과 외부와의 관계 또는 공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에 서도 각 특징을 반영, 조화롭게 통합시킬 수 있음을 보여준다.
  • 이에 본 연구는 다성음악의 비례적 특성이 잘 나타난 바하의 대위법을 분석하고 공간의 비례적 특성과 비교를 시도하고자 한다. 그래서 다성음악의 건축적 표현의 가능성을 밝히고, 다성 음악을 기반으로 비례적 특성이 강조된 건축 디자인을 분석하는 방법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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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주미, 프랙탈 개념에 기초한 조형 원리와 표현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37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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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홍규, 주거공간의 공간구조와 음악구조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33호, 2002 

  4. 이도희,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건축적 사고와 표현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42호, 2004 

  5. 김영집, 음악형식상의 황금분할 비례구조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1991 

  6. 정석한, 건축과 음악의 미적 구성형식에 의한 상관성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논문, 1998 

  7. 이대암, 음계이론에 의한 건축모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1981 

  8. 김문덕, 근대건축의 배경음악으로서의 근대음악, 건축문화10월, 1993 

  9. 서우석, 음악현상학,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10. 김영희, 라 뚜레뜨 수도원에서 나타난 음악적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 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44호, 2004 

  11. 봉일범, 건축 -지어지지 않은 20세기, spacetime, 2001 

  12. Wolfram, S. A New Kind of Science, Wolfram Media, Inc., 2002 

  13. Rogers, M. R. The Golden Section in Musical Time : Speculations on Temporal Proportion.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Iowa, 1977 

  14. Jaime Call, Structure and Play: in Le Corbusier's Art Works, No. 31. Architectural Association and the Authors, 1996 

  15. Boretz, Benjamin, What Lingers on (When the song is Ended), Perspectives of New Music 16/1, 1977 

  16. Mandelbrot, Benoit, The Fractal Geometry of Nature, N.Y; W.H. Freeman and Co, 1977 

  17. Behnisch, Das Bristol Project, The Harbourside Centre for Performing Arts,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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