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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니엘 리베스킨트 건축의 음악적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Musical Spaces Composition in Daniel Libeskind Architectu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793 - 800  

송대호 (부경대학교 건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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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니엘 리베스킨트 건축작품을 분석함에 있어 어린 시절 습득하였던 일련의 음악 작업과 오페라 아론과 모세에 대한 영향을 고찰하여 리베스킨트 건축과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리베스킨트는 악보 위에서 자유롭게 흘러다니는 음계들의 구성을 그의 건축에 차용하여 보이지 않는 선들의 집합을 만들어냈다. 둘째, 음악구조에서의 2중 선율, 즉 다성음악적 비례 형태를 바탕으로 리베스킨트는 대위법(countepoint)적 중첩의 기하학적 형태를 구성하였다. 또한, 건축과 음악과의 상호 텍스트적 결합의 결과로서 재료, 형태 등의 대비를 계획하여 하이브리드(hybrid) 즉, 다차원적인 공간구성을 계획하여 기하학적이면서도 자유로운 선적 리듬을 표현하였다. 셋째, 리베스킨트는 과거의 아픔, 공포, 불안감 등을 공간적으로 나타내고자 노력하였으며 아놀드 쉰베르크의 작품에서의 영감을 통해 그의 작업에서 부재의 공간을 구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correlation between Daniel Libeskind's architecture works and the effects as a series of music works be learning in youth and opera "Aron and Mose". The results showed that First, Libeskind created convergence of invisible line by borrowing the composition of freely flowed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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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리베스킨트는 오페라 ‘모세와 아론’에서 나타나는 복잡 미묘한 감정을 그의 대표적 작품인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에 적용시켰다. 그는 예기치 못한 공간에서 생기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솔리드(Solid)와 보이드(Void)를 대립시켜 그 공간에서 생기는 거대한 공허함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그는 당시 유대인이 처했던 상황들을 표현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유대인들의 공동체가 무너지는 상황을 표현하기 위해 부재의 공간(Spaces of Absence)을 계획하였다.
  • 일례로 라파엘로의 아테네 학당은 이러한 르네상스 시기의 우주적 조화비를 가장 충실히 반영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 고대 그리스 철학의 단적인 모습을 나타내고자 하였으며, 특히 비례와 중심을 갖춘 회화작품을 통해 고대 플라톤과 피타고라스 사상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 둘째, 다니엘 리베스킨트 건축에서의 음악적 공간 구성을 분석하기에 앞서 이전 시기의 건축들과 음악과의 관계에서 어떠한 연관성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즉, 근대 이전의 건축과 음악과의 관계, 현대건축에서의 음악과의 관계로 분류하여 그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다니엘 리베스킨트 건축작품을 분석함에 있어 어린 시절 습득하였던 일련의 음악 작업과 오페라아론과 모세에 대한 영향을 고찰하여 리베스킨트 건축과의 상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셋째, 리베스킨트의 스케치 및 건축 작업들을 중심으로 그의 작품들에서 음악적 구성개념이 드러나는 건축공간의 특징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아놀드 쇤베르크 음악 작품에서의 영향에 따라 부재, 공허함 등을 그의 건축에 계획한 것을 볼 수 있다.
  • 이 작품에서 작가는 오페라의 끝을 맺지 않음으로써 은유적인 결말구조를 취하고 있으며 청중들에게 추상적인 상상을 하도록 의도하였다. 따라서 리베스킨트는 음악 구조에서의 텅 빈 질서를 복잡하고도 난해한 이 작품을 통해 유대인들의 삶과 죽음에 대한 관심을 그의 건축에서 부재(Absent)의 공간으로 나타내게 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건축을 분석함에 있어 그의 건축에 영향을 끼친 음악적 경험과 아놀드 쉰베르크의 해체적 음악구조를 바탕으로 형성된 리베스킨트 건축공간의 구성적 특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에서 나타나는 지그재그의 공간들은 그가 유대인들의 정신을 건축적으로 이어주고자 한 결과물로 나타나고 입면의 선적 구성을 통해 그는 내부 공간에서 의도치 않는 빛과 어둠의 대비 공간을 체험하도록 계획하였다. 이를 통해 리베 스킨트는 과거의 역사적 사건들을 현재로 전이시키고자 하였으며 과거와 현재를 시공간적으로 이어주고자 하였다.
  • 특히, 아놀드 쇤베르크 음악 작품에서의 영향에 따라 부재, 공허함 등을 그의 건축에 계획한 것을 볼 수 있다. 이에 따라 현대 음악이 가지는 구조와 쇤베르크 음악의 특성이 만들어 내는 추상성을 리베스킨트 건축에서 찾아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니엘 리베스킨트의 초기 스케치 작업과 건축 작품 등을 중심으로 그의 건축개념과 그가 습득하였던 음악적 배경과의 상관성을 규명해보고자 한다.
  • 이후 해체주의 건축가들은 기존에 모더니즘이 가지고 있던 형이상학적 구조와 이분법적 사유체계를 부정하였으며, 개체의 존엄성과 다중의 주체를 인정함과 동시에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그들은 언어가 가지고 있는 절대적 구조체계를 무너뜨리고 우선순위를 부정하면서 그 구조체계를 붕괴시키고 해체시키고자 하였다.
  • 첫째, 다니엘 리베스킨트 건축의 형성배경을 살펴본다. 즉, 그의 건축공간을 분석함에 있어 먼저 그에게 영향을 끼친 해체주의 사조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리베스킨트의 성장배경 및 예술적 영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 ”[6]라고 하였다. 특히 베를린 유대인 박물관에서 빛과 어둠의 이질적 요소의 극명한 대비를 통해 유대인의 억압된 역사와 희망을 나타내고자 의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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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니엘 리베스킨트가 말한 공동은 무엇인가? 그는 트라우마나 기억 등에 관심을 가지며 유대인의 역사와 흔적에 대한 관심과 표현을 적극적으로 그의 건축 작품에 표현하였다. 그는 “공동체가 송두리째 사멸되었거나 개인의 자유가 짓밟혔을 때, 삶의 구조 전체가 비틀리고 변형되어 삶의 연속성이 무참히 단절되어 버렸을 때 생기는 거대한 공허함을 공동(空洞)이라 부르고 건축을 통해 표현하려고 애썼다.”[6]라고 하였다.
르네상스 시기에서 음악은 어떤 요소들이 형성하는 구조로 구성되는가? 과거 건축과 음악은 비례, 리듬 등의 구성적 측면에서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르네상스 건축가들에게 있어서 음악은 직접적인 지시개념이었으며, 그들의 건축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음악을 언급하였다.[7] 르네상스 시기에서 음악은 율동, 선율, 화음의 요소들이 형성하는 구조로 구성되며, 건축 또한 점, 선, 면 등의 구성요소들이 형성하는 통일, 반복, 대조 등의 미적 형식이 표현되는 공간예술이었다. 즉, 각각의 구성요소들이 이루는 집합으로 건축과 음악은 비례, 리듬, 조화 등의 형식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다니엘 리베스킨트는 왜 음악을 그만두었는가? 한편, 리베스킨트는 어려서부터 출중한 아코디언 실력을 지니고 있었으며,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이스라엘 문화재단(AICF) 장학생으로 선발된 적이 있었고, 1959년, 이스라엘 텔 아비브(Tel-Aviv) 콘서트홀에서 열렸던 연주회를 가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아코디언의 표현적 한계를 직시하고 피아노로 전공을 바꾸려고 하였으나 이내 적응하지 못하고 음악을 그만두게 된다.[4] 이후 그는 연필 데생을 통해 음악에서 못다 이룬 재능을 표출하게 되었으며, 어머니의 권유로 건축가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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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Lee, Jong-Gun, Deconstruction of Deconstructive Architecture, Bal-Un, p.12, 1999. 

  2. Lee, Mi-Ran,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rchitecture and music, The Society of Korea Illustrat, vol.11, pp.141-142, 2002. 

  3. Song, Dae-Ho,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al Thinking and Form Characteristics in Free-form Architectur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12 no.4, p.89, 2010. 

  4. Song, Jin-Ho, A Study on Daniel Libeskind Architecture Spatial Thinking and Design Method,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pp.13-.19, 2011. 

  5. Kim, Sung-Kwang and 2 others, A Study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Deconstructive Architectur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6 no.6, p.110, 1990. 

  6. Daniel Libeskind, Ha, Yeon-Hee, Optimism artist, MaumSanchak, p.79, 2006. 

  7. Mun, Sung-Hun, Architecture and Music, Architecture, pp.55-56, 2010. 

  8. Yun, Hee-Chul, Meeting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Music, Spacetime, p.24, pp.44-45, 2005. 

  9. Park, Jong-Seo, A Psychoanalytic Exploration on the Spirituality of Music Art, Soong-sil University, Doctor's thesis, p.172, 2011. 

  10. Um, Eun-Kyung, A Study on Arnold Schonberg Lider , Chon-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p.5, 2003. 

  11. Lee, Sun-Hye and 1 others, A Study on the Spatial Composition and Architectural Ideology of Daniel Libeskind,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 vol.13 no.4, pp.51-53, 2011. 

  12. Paola Gregory, New Scape:Territories of Complexity, Time+Space, p.32, 2004. 

  13. Lee, Do-Hee, A Study on Daniel Libeskind's Architectural Contemplation and Expressive Characteristic,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13 no.1, p.33-36, 2004. 

  14. Jung, In-Ha,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Non-representation, Acanet, p.45, 2006. 

  15. Michael Hays, Bong, Il-Bum, Architecture Theory since 1968, spacetime, p.646, 2010. 

  16. Kim, Young-H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and Architecture in the 20th Century,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25, p.20, 2000. 

  17. Seo, Jung-Eun, Religious influence of Schonberg's Musical World, Romantic Music, vol.10 no.3, pp.150-15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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