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 2015년, pp.793 - 800
This study is to analyze correlation between Daniel Libeskind's architecture works and the effects as a series of music works be learning in youth and opera "Aron and Mose". The results showed that First, Libeskind created convergence of invisible line by borrowing the composition of freely flowed 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다니엘 리베스킨트가 말한 공동은 무엇인가? | 그는 트라우마나 기억 등에 관심을 가지며 유대인의 역사와 흔적에 대한 관심과 표현을 적극적으로 그의 건축 작품에 표현하였다. 그는 “공동체가 송두리째 사멸되었거나 개인의 자유가 짓밟혔을 때, 삶의 구조 전체가 비틀리고 변형되어 삶의 연속성이 무참히 단절되어 버렸을 때 생기는 거대한 공허함을 공동(空洞)이라 부르고 건축을 통해 표현하려고 애썼다.”[6]라고 하였다. | |
르네상스 시기에서 음악은 어떤 요소들이 형성하는 구조로 구성되는가? | 과거 건축과 음악은 비례, 리듬 등의 구성적 측면에서 많은 유사점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르네상스 건축가들에게 있어서 음악은 직접적인 지시개념이었으며, 그들의 건축개념을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음악을 언급하였다.[7] 르네상스 시기에서 음악은 율동, 선율, 화음의 요소들이 형성하는 구조로 구성되며, 건축 또한 점, 선, 면 등의 구성요소들이 형성하는 통일, 반복, 대조 등의 미적 형식이 표현되는 공간예술이었다. 즉, 각각의 구성요소들이 이루는 집합으로 건축과 음악은 비례, 리듬, 조화 등의 형식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 |
다니엘 리베스킨트는 왜 음악을 그만두었는가? | 한편, 리베스킨트는 어려서부터 출중한 아코디언 실력을 지니고 있었으며,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미국-이스라엘 문화재단(AICF) 장학생으로 선발된 적이 있었고, 1959년, 이스라엘 텔 아비브(Tel-Aviv) 콘서트홀에서 열렸던 연주회를 가지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아코디언의 표현적 한계를 직시하고 피아노로 전공을 바꾸려고 하였으나 이내 적응하지 못하고 음악을 그만두게 된다.[4] 이후 그는 연필 데생을 통해 음악에서 못다 이룬 재능을 표출하게 되었으며, 어머니의 권유로 건축가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
Lee, Jong-Gun, Deconstruction of Deconstructive Architecture, Bal-Un, p.12, 1999.
Lee, Mi-Ran,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architecture and music, The Society of Korea Illustrat, vol.11, pp.141-142, 2002.
Song, Dae-Ho,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al Thinking and Form Characteristics in Free-form Architectur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12 no.4, p.89, 2010.
Song, Jin-Ho, A Study on Daniel Libeskind Architecture Spatial Thinking and Design Method, Kon-kuk University, Master's thesis, pp.13-.19, 2011.
Kim, Sung-Kwang and 2 others, A Study on the Theoretical Background of Deconstructive Architectur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vol.6 no.6, p.110, 1990.
Daniel Libeskind, Ha, Yeon-Hee, Optimism artist, MaumSanchak, p.79, 2006.
Mun, Sung-Hun, Architecture and Music, Architecture, pp.55-56, 2010.
Yun, Hee-Chul, Meeting of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Music, Spacetime, p.24, pp.44-45, 2005.
Park, Jong-Seo, A Psychoanalytic Exploration on the Spirituality of Music Art, Soong-sil University, Doctor's thesis, p.172, 2011.
Um, Eun-Kyung, A Study on Arnold Schonberg Lider , Chon-Nam University, Master's thesis, p.5, 2003.
Lee, Sun-Hye and 1 others, A Study on the Spatial Composition and Architectural Ideology of Daniel Libeskind,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 vol.13 no.4, pp.51-53, 2011.
Paola Gregory, New Scape:Territories of Complexity, Time+Space, p.32, 2004.
Lee, Do-Hee, A Study on Daniel Libeskind's Architectural Contemplation and Expressive Characteristic,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13 no.1, p.33-36, 2004.
Jung, In-Ha, Contemporary Architecture and Non-representation, Acanet, p.45, 2006.
Michael Hays, Bong, Il-Bum, Architecture Theory since 1968, spacetime, p.646, 2010.
Kim, Young-H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usic and Architecture in the 20th Century,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ol.25, p.20, 2000.
Seo, Jung-Eun, Religious influence of Schonberg's Musical World, Romantic Music, vol.10 no.3, pp.150-157, 19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