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discover the hidden value of non-mainstreamers style which has been overlooked for the past decade by investigate the aesthetics and formative features of the Grunge fashion. The Grunge fashion was derived from explosive popularity of the early 90's grunge music. G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discover the hidden value of non-mainstreamers style which has been overlooked for the past decade by investigate the aesthetics and formative features of the Grunge fashion. The Grunge fashion was derived from explosive popularity of the early 90's grunge music. Grunge was the alternative anti-thesis against mainstream pop music and anti-fashion against mainstream fashion. Dirty, rubbish grunge style of the poor street youth and grunge musicians have raised to the high fashion by designers. And These trial of designers made people to notice the value of the non-mainstreamers street style like grunge. Actually, the grunge brought the shock with many argument to the 90's fashion field. But now, It became the classic of the street fashion. And It has potent influence on the music, culture and high fashion. The Grunge is a kind of links between music and fashion, street fashion and high fashion, sub culture and mainstream culture, the past and now. Grunge isn't only a fashion of appearance. It is the attitude of wearing clothes and living a life. Variety grunge style in the international street fashion, high fashion, typical musicians's fashion of the 1990's and the 2000's was researched for this study. These materials were gathered from music magazines, fashion magazines, movies, musics and books. As a results of analysis, Grunge has the formative features like mix & match, layering, patchwork, primitive edge, rag, retro, recycle, kinderwhore, sneer scribbling, disheveled hair. Grunge also has the Aesthetic features like the beauty of $disorder{\cdot}\;disharmony{\cdot}\;incompleteness{\cdot}\;kitsch{\cdot}\;poverty{\cdot}\;alternative{\cdot}\;eclectic{\cdot}$symbiosis. For the last 10 years, These features changed our fashion be more pluralistic and dynamic.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discover the hidden value of non-mainstreamers style which has been overlooked for the past decade by investigate the aesthetics and formative features of the Grunge fashion. The Grunge fashion was derived from explosive popularity of the early 90's grunge music. Grunge was the alternative anti-thesis against mainstream pop music and anti-fashion against mainstream fashion. Dirty, rubbish grunge style of the poor street youth and grunge musicians have raised to the high fashion by designers. And These trial of designers made people to notice the value of the non-mainstreamers street style like grunge. Actually, the grunge brought the shock with many argument to the 90's fashion field. But now, It became the classic of the street fashion. And It has potent influence on the music, culture and high fashion. The Grunge is a kind of links between music and fashion, street fashion and high fashion, sub culture and mainstream culture, the past and now. Grunge isn't only a fashion of appearance. It is the attitude of wearing clothes and living a life. Variety grunge style in the international street fashion, high fashion, typical musicians's fashion of the 1990's and the 2000's was researched for this study. These materials were gathered from music magazines, fashion magazines, movies, musics and books. As a results of analysis, Grunge has the formative features like mix & match, layering, patchwork, primitive edge, rag, retro, recycle, kinderwhore, sneer scribbling, disheveled hair. Grunge also has the Aesthetic features like the beauty of $disorder{\cdot}\;disharmony{\cdot}\;incompleteness{\cdot}\;kitsch{\cdot}\;poverty{\cdot}\;alternative{\cdot}\;eclectic{\cdot}$symbiosis. For the last 10 years, These features changed our fashion be more pluralistic and dynami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이 시점에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패션에 대한 고찰로서의 그런지 패션 연구는 시기적절한 논제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그동안 간과되어왔던 1990년대와 2000년대 그런지 패션의 조형적 특성과 미적 가치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시대의 청년문화, 대중예술, 스트리트 패션 그리고 하이패션의 관계를 재조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그런지의 전성기인 1990년대와 포스트(post)그런지 시대라 할 수 있는 2000년대로 시기를 나누어 각 시대의 뮤지션패션, 스트리트 패션, 하이패션 그런지의 조형성에 대하여 분석한 뒤, 각각의 조형성에서 도출된 조형미에 대해 정리하였다. 패션잡지, 음악전문서적, 스트리트 패션과 패션쇼를 다루는 인터넷 사이트, 그런지 음악과 영화 등의 비교분석을 통해 연구가 이루어졌으며, 여기서 하이패션은 유명 디자이너들이 오트꾸튀르나 프레타포르테를 통해 발표한 작품에서 발생돼 일반인에게까지 전파되는 패션을, 스트리트 패션은 거리의 젊은이들에게서 자생적으로 발생한 유행이 패션이 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패션의 외형을 연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속에 숨은 가치들을 찾아내는 것 또한 패션의 몫일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그동안 간과되어왔던 그런지가 한 시대의 정신을 담은 자화 상이자 지금 우리 시대의 초상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그리고 이런 문화들이 모여서 바로 우리 시대와 우리 자신을 만들어 가며, 한없이 정제되고 정체된 주류문 화에 대한 반성의 기회를 만들어 준다는 것을 밝히고 자 했다.
제안 방법
2000년대 이후, 즉 00 S/S-03 F/W까지의 8개 시즌을 파리, 밀라노, 뉴욕, 런던의 4개 프레타포르테 컬 렉션으로 나누어 그런지 추이를 분석했다.<표 4>에서 볼 수 있듯, 그런지의 특성을 지닌 의상들은 대체 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여 2002년도에 4개의 컬렉션 모두에서 가장 높은 사용빈도를 보였으며, 03 S/S시 즌에는 다소 감소했으나 F/W시즌이 되면서 다시 증 가했다.
그런지는 기존의 미적 질서와 규범을 부정한다. 세 련된 비례, 조화, 균형, 통일, 고급스러움, 고상함, 깨 끗함과 같은 기준들, 기존 패션이 추구하던 세련된 멋과 장식, 엘리트와 부자로 보이는 것, 새 것과 단정 한 것도 거부한다. 대신 이전에는 추하게 여겨졌던 빈곤, 미완성, 부조화, 저속 등과 같은 반미학(反美學) 적 개념에서 미를 도출해내며, 착장형태에 있어서도 탈질서적 특성이 드러난다.
앞서 분석한 8시즌 4개 지역 컬렉션을 중심으로, 그런지의 빈도와 강도가 높은 디자이너를 선정하여, 각 디자이너들이 제안한 그런지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앞서 수집한 거리패션 사진에서 선정된 109명이 착용한 1149개 아이템에 각각 사용된 컬러의 출현빈 도와, 두드러지는 조형적 특성을 분류해 통계 내 보 았다. 이를 비교분석한 결과, 전 지역에서 가장 두드 러지는 특성은 믹스매치 레이어와 빈티지며, 컬러 사 용빈도는<표 3>에서 나타나듯 블루, 블랙, 화이트, 브라운, 그레이, 카키의 순으로 나타났다.
비례감 . 통일감에 어긋나는 부조화를 통한 조화 미를 추구하였다. 질감, 무늬, 색깔, 형태의 모든 요소 가 다른 소재간의 패치워크는 믹스매치레이어가 보 여준 부조화의 조화미를 더욱 강조한다.
대상 데이터
각 나라의 문화와 예술, 라이프스타일이 다르므로 스트리트 패션의 그런지 역시 지역마다 다른 양상을 보인다. 2002년 3월~2003년 6월까지 직접 촬영하거 나, 패션지, 인터넷 등을 통해 거리패션 사진을 수집 한 후, 이 중 그런지의 조형적 특성이 두드러지는 의 복의 착용자 총 109명(일본 43, 유럽 37, 한국 29명) 을 선정했다. 다음의<표 2>는 이들이 착용한 1149개아이템(일본 436, 유럽 306, 한국 407개)을 토대로 분 석한지역별 특성이다.
그런지에 의해 80년대의 화려하고 과장된 파워 수트는 구멍 나고 찢 어진 낡은 옷들로 대체되었으며, 머리부터 발끝까지 조화롭게 코디된 토털 룩은 색과 소재, 무늬, 아이템 을 제멋대로 레이어링한 믹스매치 룩으로 대체되었다. 과격함 속에 상처받은 내면을 숨기고 있던 거리 젊은이들, 악기를 부수며 절규하는 뮤지션들, 하이패 션의 모델들 모두가 그런지의 대상이었다. 비록 90년 대의 그런지가 사람들에게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었 고 상업적으로 성공하지 못했지만, 이것은 이후 패션 계에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성능/효과
이를 비교분석한 결과, 전 지역에서 가장 두드 러지는 특성은 믹스매치 레이어와 빈티지며, 컬러 사 용빈도는에서 나타나듯 블루, 블랙, 화이트, 브라운, 그레이, 카키의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오늘날, 하이패션이 스트리트에 미치는 영향만큼이 나, 스트리트의 하이패션에 대한 영향력이 막강해졌 다는 것은 그런지 같이 낮은 데서 시작한 문화와 스 타일, 정신의 가치도 상승했음을 의미한다. 앞으로 패 션은 점점 하이패션의 전유물이 아닌 다원적 형태로 전환될 것이며, 현대사회에서 젊은 대중의 힘이 커짐 에 따라 그들의 문화와 정신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스트리트 패션의 역할도 점차 확대될 것이다. 90년대 초 세계 패션계의 판도를 바꾸었던 그런지는 90년대 중반 이후 잠복기를 거쳐 2000년대의 패션계에 재등 장하는데, 시대의 흐름에 맞춰 순화, 변형된 2000년 대의 그런지가 주류문화 및 상업과 결탁하여 큰 성공 을 이뤄내고 있는 것은 바로 이러한 흐름을 뒷받침해 준다.
이 연구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숨은 가치들과 그 다원적인 특성들을 발견해내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 고, 나아가 하이패션과 스트리트 패션 또는 주류문화 와 하위문화가 상호보완적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참고문헌 (16)
권자영. (2000) 현대 영국패션의 조형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권정원. (1997). 현대패션에 나타난 재활용패션디자인에 관 한 연구. 홍익대 산미대학원 석사 논문
그런지 룩의 부활 (2002, 10. 5). 한국경제신문
그런지의 미학과 정치. (1996). imazine, No 5 서울: 삼성출 판사
금기숙 외.(2002). 현대패션 디자인 100년 서울: 교문사
런던이 런던다운 이유 (1999). vogue korea, No 36. 서울: (주) 두산잡지
로이 셔커.(1999). 대중음악사전. 이정엽. 장호연 옮김 서울:한나래
류순경. (1997). 1990 년대 패션에 나타난 복고현상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미대학원 석사 논문
송기현. (1998) 한국 Street Mode 에 대한 연구 배재대학교 대학원
신현준 외.(1996) 얼트문화와 록음악1 서울: 한나래
신현준 외. (1997) 얼트문화와 록음악2 서울: 한나래
정진영. (2002) 벨기에 패션디자인의 반미학적특성에관한 연구. 홍익대 산미대학원 석사 논문
한국사전연구사. (1997). fashion전문 자료사전
Grunge Comeback. (2001). vogue korea. No 63. 서울: (주) 두산잡지
Gerda Buxbaum. (1999). Icons of fashion : The 20th Century. Preste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